늘 피곤한 나! 무엇이 문제일까?
미카와 야스히토 지음, 임순모 옮김 / 행복에너지 / 2021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만성피로로 인해 지친 사람들, 아무리 잠을 자도 피곤하다면 이는 새로운 병을 유발할 수도 있고 건강관리에 있어서도 적신호로 봐야 한다. 하지만 사람들은 바쁘다는 이유나 귀찮다는 핑계 등으로 인해 몸관리를 대충하며 지금 하고 있는 일이나 행위에 대해서만 집중하는 경향이 있다. 하지만 만성피로가 계속된다면 이는 새로운 관점에서 바라보며 관리하려는 적극적인 의지를 보여야 한다. 책에서도 부신피로라는 말로 표현하며 피로와 피로회복에 대해 진단하고 있다.


잠을 자도 안풀리는 부신피로, 기본적으로 지나친 업무나 일벌레들에게 자주 나타나는 증상으로 볼 수 있다. 어떤 일에 몰입을 한다는 행위가 좋은 것도 있지만 건강관리의 관점에서는 절대적으로 피해야 하는 행동들이다. 또한 이런 만성피로는 우리 몸의 면역체계를 무너트리며 다양한 형태의 질병을 가져온다. 그래서 책에서는 면역관리를 위한 방안으로 장건강에 주목하고 있다. 장회복으로도 볼 수 있는 이런 관리는 우리의 식생활, 생활습관과도 밀접한 관계를 맺고 있다.


또한 뇌기능의 활성화를 통한 건강관리, 미토콘드리아를 활성화 시켜서 생명력을 높이는 행위, 충분한 휴식과 영양보충으로 채우는 부신피로의 개선, 결국 이런 과정들을 바탕으로 자신의 삶이나 습관, 생활패턴 등에 대한 되돌아봄이 필수적이라고 강조한다. 잘자고, 잘먹고 잘싸고 등은 가장 기본적인 생리현상이나 우리 몸은 지키는 욕구라고 볼 수 있다. 이런 기본적인 것들을 잘 관리해야 건강관리를 유지할 수 있고 다양한 질병에 대해서도 면역체계를 형성하며 더 나은 삶을 살아갈 수 있는 것이다.


만성피로로 인해 고통받는 분들이 생각보다 많지만 이를 너무 가볍게 여기고 있는 것도 사실이다. 그만큼 우리 사회는 개인들에게 엄청난 양의 일처리를 요구하면서도 이윤추구나 집단적 결과에만 매몰되어 있다는 의미이기도 하다. 결국 개인들 스스로가 몸관리, 건강관리를 하면서 삶의 균형점 등을 추구하며 살아가야 한다. 만성피로를 결코 가볍게 봐선 안되며 내가 할 수 있는 다양한 관리법이나 방법 등을 실행하며 스스로가 지키거나 개선시켜 나가야 하는 것들이다. 이 책을 통해 이런 관점에서 현실적으로 중요한 건강정보 및 건강관리 방법론이 무엇인지, 배우면서 일상에서부터 모방하며 활용해 보자.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