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 파워 2021 - SW가 주도하는 미래사회의 비전
강송희 외 지음 / 하다(HadA) / 2021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미래를 예측하는 기준이나 평가는 다양하다. 또한 어떤 관점에서 무엇을 활용하느냐에 따라서 미래에 대한 평가나 예측치, 추정치 등은 달라지게 된다. 하지만 이 책에서는 소프트웨어 공학에 집중하며 이를 기반으로 우리가 마주할 미래사회의 모습과 미래전략의 방향성에 대해 진단하고 있다. 현실적인 데이터를 기반으로 미래를 추정하고 있고 이는 우리 사회가 나아가야 하는 방향성 및 개인이 할 수 있는 미래전략, 자기관리나 성장 및 성공을 위한 방향성 등을 설정해 볼 수 있을 것이다.


특히 책에서는 다양한 분야에 대한 언급이 눈길을 끈다. 1장에서는 디지털과 미래경제, 2장은 인공지능과 미래 기술생태계, 3장은 디지털 대전환과 미래 산업, 4장에서는 인공지능 시대의 미래 일자리, 5장은 소프트웨어와 미래교육, 마지막 6장의 경우 소프트웨어와 미래사회에 대한 언급하고 있다. 개인이 속한 분야가 관심있는 파트에 따라 요약해서 배울 수 있고 소프트웨어가 말하는 의미와 가치가 무엇인지, 또한 미래전략을 위해서 다양한 분야에 대한 언급이 있는데, 그 중요도는 우리가 어떤 기준과 관점에서 바라봐야 하는지, 책을 통해 판단해 볼 수 있을 것이다.


경제나 일자리 문제, 사회변화나 사회문제, 혹은 자본주의적 가치와 반대되는 트렌드나 대중들의 관심사는 무엇인지 등 미래학을 말하지만 현실의 문제를 바탕으로 말하고 있는 점과 우리가 과거의 경험적 사례나 과거의 결과물 등을 통해 얻을 수 있었던 것은 무엇인지, 디지털이 주는 의미가 단순히 빠르다는 느낌이나 혁신을 추종하는 단위가 아닌 종합적인 관점에서 다양한 분야를 연결하며 새로운 형태의 부가가치나 결과값을 만들어 가는 과정이라는 점에 공감하게 될 것이다. 


난해할 수 있지만 디지털이라는 공감적 의미해석을 통해 다양한 분야의 현재상과 변화상, 이를 바탕으로 알 수 있는 미래가치에 대해 집중한다면 책의 내용이 그렇게 어렵진 않을 것이다. 결국 우리가 알아야 하는 가치들과 행동력, 어떤 것을 중심에 두며 사회나 집단, 개인 등이 작동하게 되는지 책을 통해 알 수 있을 것이다. <디지털 파워 2021> 를 통해 배우면서 미래에 대한 예측과 대중들이 중시하는 트렌드 및 심리 등은 무엇인지 판단해 보자. 거의 모든 분야에 영향을 주는 디지털 대전환의 시대, 책을 통해 배울 수 있을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