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대학을 바꾸는 공부법 - 명문대생만 아는 입시 전략의 기술
김동환 지음 / 페이스메이커 / 2021년 1월
평점 :
청소년들에게 공부는 절대적이다. 하물며 청소년 자녀를 둔 부모나 관련 업종에 종사하는 관계자들 또한 청소년들을 위해서라도 관련 교육제도에 대해 제대로 이해하며 더 나은 방법론과 방향성에 대해 끊임없이 탐구하고 배워야 한다. 이 책은 이런 취지에서 공부법에 대해 소개하고 있고 꿈을 이루고 싶은 청소년들부터 단순한 진학, 진로탐색, 직업선택에 대한 평가, 그리고 맞춤형 공부전략과 내 공부법에 대한 진단과 점검 등 원하는 니즈를 다양하게 생각하며 평가해 볼 수 있도록 하는 일정한 가이드라인을 제시하고 있는 책이다.
책에서는 다양한 형태의 공부법도 말하지만 중요한 것은 왜 공부를 하는지, 이에 대한 목적성과 중요성을 계속하고 강조하고 있다. 대입과 수시, 진학을 위한 맞춤형 공부법부터 인성교육이나 적성문제, 자소서와 면접시 중요요소 등을 함께 조언하며 나에게 맞는 맞춤형 전략을 세우면서 공부를 해야 과정과 결과까지 모두 챙길 수 있다고 말한다. 또한 부수적인 개념이 강하지만 아무래도 건강관리에 대한 조언도 인상적이다. 적절한 운동과 충분한 수면 및 아침식사를 반드시 챙기는 식습관은 공부루틴에도 도움을 주며 더 나은 성장과 변화, 혹은 성공적인 진로탐색을 위해서라도 필수적인 조건이라 말한다.
대부분의 학생들은 노력과 의지, 강한 정신력 등이 필요하며 공부는 그냥 하는 것과 같은 느낌으로 더 나은 요령이나 요행을 바라는지 모른다. 하지만 아무리 시대가 변해도 달라지는 트렌드적 요소가 있는 반면 공부에는 정공법과 같이 계속해서 해야만 하는 그런 단위들도 존재한다는 사실을 인지해야 한다. 물론 선택을 잘하는 것도 중요하며 미리 직업이나 진로에 대해 목표를 수립후, 이에 맞는 맞춤형 공부법이 중요한 것도 사실이다. 어떤 하나의 길이나 일반화를 강조하는 것이 아닌 만큼, 책을 통해 성공사례와 사람들의 조언을 모방하며 배울 수 있고 참고하며 그냥 넘겨도 되는 것이다.
중요한 것은 지금 하고 있는 내 공부가 과연 맞는 것이며 나를 위한 공부가 맞다는 확신이 들어야 강한 동기부여나 자신감, 자극제 등으로 표출되어 긍정적인 효과를 낳을 수 있는 것이다. 저자가 확언하는 대학을 바꾸는 공부법, 대학이 인생의 전부는 아니지만 더 편한 인생을 선택하게도 하며 나만의 전문성 강화나 내 직업과 꿈을 이루기 위해서 반드시 거쳐야 하는 관문과도 같은 존재이다. 책을 통해 공부에 대해 생각하는 시간도 갖고 잘못된 공부법이 있을 경우 버리는 자세, 좋은 방법론에 있어서는 철저한 모방을 통해 나를 위한 공부법이 무엇인지 배우면서 판단해 보자. 읽어 보길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