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무도 가르쳐주지 않은, 괜찮은 죽음에 대하여 - 오늘날 의학에서 놓치고 있는 웰다잉 준비법
케이티 버틀러 지음, 고주미 옮김 / 메가스터디북스 / 2021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웰빙의 시대에서 웰다잉의 시대로 흘러가고 있다. 태어나는 것에는 순서가 있어도 죽는 것에는 순서가 없다는 현실적인 말이 떠오르며 책을 통해 다양한 가치에 대해 판단해 볼 수 있을 것이다. 특히 인간은 유한한 삶을 살면서도 무엇때문에 그리 치열하게 살아가는지, 때로는 내가 하는 일이나 행위, 삶에 대한 가치관이나 행복이나 감정 등으로 표현되는 내적인 영역까지, 과연 의미있을까 하는 회의적인 감정도 들 것이다. 물론 삶을 놓아라, 포기하라는 의미가 아님을 단언한다.


죽음에 대해 미리 생각한다면, 누군가는 그럴 것이다. 굳이 누구나 죽음으로 달려가는 인생에서 어리석은 걱정일 뿐이라고, 물론 처한 상황이나 환경, 조건에 따라서 죽음을 대하는 사람들의 태도는 다를 것이다. 그리고 어떻게 살 것인지, 지금 삶에 만족한다면 이런 과정들이 영원하길 바라는 심리적인 마음도 동반될 것이다. 이유는 상관없이 우리는 무조건 웰다잉에 대해서도 알아야 한다. 그래야 마음의 준비를 할 수 있고 살아가는 의미에 대해서도 소중한 감정 등을 느끼면서 감사한 마음 또한 가질 수 있는 것이다. 




누군가는 시간을 무의미하게 보내거나 하고 싶은 일을 모두 하면서 보낼 것이지만 또 다른 누군가는 질병으로 인해 병마와 싸우거나 시간이 부족해서 하고 싶은 일이 있어도 포기할 수밖에 없는 현실을 받아들여야 한다. 물론 비교대상이 극단적이라 볼 수 있지만 그만큼 우리의 삶에서 사는 것 만큼이나 죽음도 매우 중요한 철학적 의미를 내포하고 있다는 사실을 알리기 위함이다. 책에서 말하는 사례나 조언이 거창한 영역으로 확대되어선 안된다. 현실적으로 누구나 공감할 수 있는 그런 메시지가 되어야 죽음에 대해서도 사람들은 관심을 가질 것이다. 


다행스럽게도 이 책은 웰다잉에 대해 잘 표현하고 있고 내가 지금 살아가고 있는 일상과 주변 사람들에 대해서도 함께 생각하며 필요하다면 정리와 구분을 통해 살 수 있도록 하는 일정한 가이드라인을 명확하게 제시하고 있다. 주로 환자나 시한부 인생, 증상이나 질병 등에 자주 표현되어 의학용어로 혼동하는 분들도 다수 존재한다. 하지만 죽음은 우리 모두에게 거쳐야 하는 또 다른 삶의 관문인 셈이다. 너무 어렵게 생각하지 말고 책을 통해 배우며 미리 죽음을 대처하는 현명한 자세가 무엇인지 답습해 보자. 아무도 죽어본 적이 없어서 죽음을 말할 수 없을 수도 있고 죽음 자체를 거부해서 알려주지 못한 것일 수도 있다. 이유야 어쨌든 괜찮은 죽음이 무엇인지 그 의미와 철학적 메시지를 배워 보자.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