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회손실 제로의 법칙 - 손실은 최소화하고 성과는 극대화하는
시미즈 가쓰히코 지음, 권기태 옮김 / 성안당 / 2021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기업경영에 있어서도 개인의 자기관리 및 발전을 지향함에 있어서도 책에서 말하는 기회손실 제로의 법칙에 대해 이해를 잘해야 한다. 이 책은 일반적으로 우리가 알아야 하는 일하는 방식이나 일처리, 혹은 더 나은 성과나 변화를 어떤 마인드가 필요한지 현실적으로 조언하고 있다. 특히 기업경영의 예시를 들며 어떤 일을 함에 있어서 중요한 과정에 대해 정확히 진단하고 있다. 아무래도 많은 사람들이 모여서 협업의 가치와 결과를 높여야 하는데, 이는 말처럼 쉬운 영역이 아니다.


의사소통도 명확해야 하지만 잦은 계획변경은 일의 혼란만 가중할 뿐 도움되지 않는다고 말하지만 우리는 대부분의 일처리 과정에서 실수가 일어나거나 실패하는 경우를 떠올리며 책을 읽는다면 책에서 조언하는 메시지가 무엇인지 쉽게 공감하며 이해할 수 있을 것이다. 이는 관리자들의 역량, 새로운 형태의 리더나 일처리 방식의 개선 및 시도에서 오는 일시적인 잡음일 수도 있지만 잘못된 실행이 불러오는 당연한 과정과 결과일 수도 있는 것이다.


항상 점검하며 현재와 미래를 계산하며 대비하는 마인드도 중요하지만 그렇다고 일처리에 있어서 너무 완벽주의를 고수하거나 데이터나 수치, 통계 등의 정보에 대한 맹신, 잘못된 접근으로 인한 오류 등을 정확하게 읽어내는 능력이 있어야 이같은 현상을 막을 수 있는 것이다. 모든 것을 완벽하게 통제하거나 관리하기란 쉬운 일이 아니며 어쩌면 불가능인지 모른다. 하지만 때에 맞게 정확히 상황을 읽어내는 능력이나 개인이 할 수 없는 단위의 일이라면 적절한 도움을 받거나 협업, 분업의 가치를 높이면서 접근해 보는 것도 괜찮을 것이다.


책의 구성이 자본주의적 관점, 경제학적 관념 등을 바탕으로 경영관리와 일처리 방식, 방법론에 대해 종합적으로 접근하고 있으며 이는 기업들의 사례에만 국한되는 것도 아니다. 개인들이 하는 일에도 우선순위나 저마다의 방식이 존재하는 법이다. 기회손실에 대한 이해도만 높여도 다양한 형태로 재활용하거나 재가공, 관리할 수 있다는 전제조건을 명확히 이해하며 읽어본다면 책을 통해 현실에 맞는 상황판단능력이나 경영관리의 기본적인 조건에 대해 제대로 된 계획과 실행력을 갖출 수 있을 것이다. 기회손실 제로의 법칙, 읽어 보길 바란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