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차 산업혁명과 대안의 사회 2 - 4차 산업혁명과 간헐적 팬데믹 시대 4차 산업혁명과 대안의 사회 2
이도흠 지음 / 특별한서재 / 2020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항상 미래를 향한 조언이나 예측, 경제학적인 분석이나 사회학적 접근, 인류학과 미래학에 대한 종합적인 판단 등 우리는 늘 현재를 살아가며 미래에 대한 준비나 고민 등을 하며 살아간다. 그래서 이 책이 갖는 특징적 요소나 저자의 논리나 주장이 매우 현실적으로 다가온다. 해당 도서는 1권과 2권으로 구성된 책으로 다양한 분야를 접목시켜서 말하고 있는 특징을 갖고 있다. 4차 산업이라는 키워드를 통해 우리가 겪고 있는 변화상에 대해 진단하며 더 나은 미래와 사회를 위해 우리 인간은 어떤 가치에 주목하며 연결사회의 구현이나 더 나은 형태의 사회 인프라 구축 및 시스템을 마련해야 하는지, 질문하고 있다.


특히 책에서 저자가 말하는 일정한 논리와 주장이 무조건 맞는 것은 아니지만 다른 관점에서 해석하며 역사적 풀이나 해석을 가미하고 있는 측면은 신선하게 다가온다. 또한 이런 인류 문명의 성장과정을 분석하며 현재의 모습에 도달했고 여러 문제들이 산적해 있지만 여전히 우리는 미래를 향해 달려가고 있다. 이미 진행된 인공지능발 사회변화상, 로봇 등으로 표현되는 자동화, 기계화 열풍으로 인해 인간의 설자리가 사라지고 있다고 진단하지만 또 다른 의미에선 산업혁명이 주는 동전의 양면성과도 같을 것이다. 사라지는 것이 있다면, 새롭게 등장하거나 떠오르는 분야 또한 존재하는 것이다.


책의 전반부에선 역사와 종교, 문명사 전반에 대한 접근을 통해 산업혁명을 조명하고 있고 중반 이후에는 인공지능발 변화상에 주목하며 우리는 미래를 어떤 관점에서 설계하며 판단해야 하는지, 또한 결과 중심의 자본주의 사회에서 과학과 기술의 역량을 어디까지 구현하며 우리의 삶을 드높일 수 있는지 등에 대해 조언하고 있다. 또한 이런 과정을 통해 결국 대중들이 바라는 정보나 지식을 의미하거나 제공하는 역할도 수행하지만 결국 사회학적인 분석, 인간학 자체에 대한 논리와 구성 등을 말하며 살아가는 사람들의 모습, 사회의 변천사, 진화과정에 등에 대해서도 함께 생각해 볼 수 있을 것이다.


특히 코로나19 사태로 촉발된 변화의 가속성, 팬데믹 시대를 살아가지만 분명 또 다른 기회가 존재하며 이같은 위기를 극복하기 위한 사람들의 역량과 또 다른 형태의 과학 기술 발전을 의미하지만 아직은 시간이 더 필요할 것이다. 다만 지금까지와는 전혀 다른 의미로 사회는 진화할 것이며 이런 변화에 편승하지 못한다면 더 많은 것을 잃을 수도 있을 것이다. 새로운 형태의 대안사회, 모두가 불안해 하는 요즘 책이 주는 의미는 상당히 현실적이다. 그렇다고 부정적인 의미를 표방하는 것도 아니며 일정한 답이 존재한다고 풀이하며 독자들의 관심을 유도하고 있다. 4차 산업혁명과 대안의 사회 2권, 읽어 보길 바란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