젊은 리더들을 위한 철학수업 - 불안의 시대, 자기 철학이 있는 자만이 미래를 열 수 있다
케이반 키안 지음, 서나연 옮김 / 힘찬북스(HCbooks) / 2020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확실히 하나만 잘해도 성공하는 시대가 도래했다. 물론 여기서 말하는 전문성이나 압도적인 역량, 실력은 어떤 단위나 가치로 환산하거나 표현하기 힘들다는 점도 함께 존재한다. 그만큼 우리는 연결사회를 살아가고 있지만 또 다른 의미에서 경쟁하거나 서로에게 긍정이든, 부정의 영향을 주고 받으며 미래를 향해 나아가는 존재들일 것이다. 책에서도 그만큼 자기에 대한 이해, 자기철학이나 경영으로 불리는 가치에 대해서 주목하며 관리해야 더 큰 단위의 일들을 할 수 있다고 주장한다.


아무리 개인주의적 성향, 경쟁에 치여서 사람들이 단면적으로 보거나 판단할 수 있는 것들이 많다고 하더라도 여전히 우리는 사회라는 단위에서 서로가 서로에게 필요한 존재라는 사실에는 공감하고 있다. 어떤 일을 하더라도 자기철학이나 원칙, 신념 등의 가치도 중요하지만 결정적인 변화나 성장, 성공적인 결과를 바란다면 또 다른 누군가의 지지나 도움이 필요하다는 그런 의미를 동시에 갖고 있는 것이다. 여기에서 많은 분들이 흔히 말하는 딜레마에 빠지게 되는 것이다. 그래서 어쩌라는 것인지, 나는 무엇을 해야 하는지 등의 정체성 혼란이나 미래에 대한 불안과 걱정에 휩쌓인다는 의미이다. 


전혀 다른 차원의 연결, 소통사회, 그리고 개인에게 요구되는 역량이나 능력, 이를 규합해서 더 많은 가치나 높은 단위의 일들을 하게 하는 리더십의 모습 등은 일반적인 느낌은 아닐 것이다. 기존의 아날로그적 방법이 통할 수도 있고 전혀 다른 차원에서 접근해야 사람들의 반응이나 좋은 평가를 이끌어 낼 수 있는 분야도 존재하는 법이다. 그래서 우리는 정답찾기에만 매몰되어서도 안되며 철저한 자기철학과 경영원칙을 갖지만 더 중요한 것은 변화에 따른 유연한 마인드를 갖고 있어야 한다. 그리고 중요한 것은 여전히 그 중요도가 부각되고 있는 사람에 대한 평가와 중요성일 것이다.


나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타인에 대한 공감과 이해, 그리고 이를 조율하며 더 나은 과정이나 방향을 제시할 수 있다면 어떤 분야에서도 빛나는 리더십의 모습을 만들어 낼 수 있을 것이다. 시대변화에 따르는 새로운 세대들이 등장하고 있고 기존의 가치는 무조건 부정적인 의미나 낡은 느낌을 주는 것도 사실이지만 때로는 이런 지난 단위들이나 대상들을 통해 배우거나 모방하며 더 나은 형태의 현재가치, 혹은 미래가치로 만들어 낼 수도 있는 것이다. 즉 발상의 전환, 생각의 변화를 통해 더 많은 것을 표현할 수 있다는 믿음을 바탕으로 자신에 대한 관리나 노력 등을 추구해 나가야 할 것이다. 젊은 리더들을 위한 철학수업을 통해 배우면서 실무적으로도 어떤 판단과 행동을 해야 하는지 고민해 보자.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