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음이 자라는 심리육아 - 엄마의 엄마가 알려주는 실제 육아 지침서
은옥주 지음, 김도현 그림 / 미래와사람 / 2020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세상의 모든 부모들이 가장 걱정하는 분야이자 스스로가 못한다고 느끼며 부족함을 느끼는 파트이기도 하다. 바로 육아와 관련된 것들이 그것이다. 누구나 부모는 처음이며 내 아이와 만났을 때의 감정은 평생을 기억하게 한다. 무조건 사랑스러웠던 내 아이와의 만남, 하지만 시간이 지나면서 아이와 맞지 않는 순간 불행은 찾아오며 부모들이나 아이에게도 스트레스가 되는 상황 또한 종종 존재하게 된다. 그렇다면 우리는 이런 어려움을 어떻게 극복해야 하는지, 그 방법론에 대해 알고 배워야 한다.


책에서도 아이와의 심리적 거리, 정서적 공감과 교감 등을 말하면서 필요한 영역이나 아이에게 부족한 부분은 무엇인지, 이를 읽으면서 판단하게 될 것이다. 이제는 부모의 관점에서 벗어나 아이가 바라는 것들이 무엇이며 나름 좋은 부모라고 여겼지만 지금 나에게 필요한 지도력이나 아이와의 소통법 또한 무엇인지 알아야 한다. 정서적인 부분, 신체발달을 대하는 자세, 아이와의 소통에 있어서 중요한 마음의 교감과 표현력, 그리고 책에서는 조금 특별한 부분까지 알려주고 있다. 


바로 경제관념이나 사회인식, 역사인식 등이 그렇고 어려울 수 있는 관계지능에 대해서도 말하고 있다. 아이의 나이에 따라 전혀 다른 결과를 얻을 수 있는 부분이라 나에게 필요하다고 판단되면 알아보고 모방하는 것도 괜찮은 방법이 될 것이다. 결국 내 소유물이 아닌 하나의 인격체로 존중하는 자세, 이게 기본적인 마인드가 될 것이며 이를 통해 또 다른 사람을 받아들이는 마음의 여유나 그릇이 형성되어 가는 것이다. 책에서도 부모의 일방적인 통보나 명령적 교육관, 양육관은 경계해야 함을 알리고 있다.


대부분의 부모들이 방법론을 몰라서 실수하는 경우도 있지만, 귀찮다는 이유로 아이들이 알아서 이해하거나 어려서 모른다는 이유 등으로 쉽게 생각하며 행동하려는 경향이 있다. 물론 너무 예민하게 다뤄서도 안되지만 동등하다는 기본적인 인식을 바탕으로 정서적으로 가까워지거나 마음의 교감을 통해 서로가 서로에게 함께 한다는 이미지를 심어주거나 가족이라는 틀 안에서 사랑하는 감정이 우선되고 있음을 아이도 느낄 수 있도록 해줘야 한다. 그래서 육아나 양육이 어렵고, 자라나는 아이교육이 매우 힘들다는 의미를 갖고 있는 것이다. 마음이 자라는 심리육아, 어렵다면 어렵지만 책을 통해 배우며 나를 위한 방법론은 무엇인지 판단해 보자. 현실적으로 도움되는 메시지를 제공해 줄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