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로 이코노미
조영무 지음 / 쌤앤파커스 / 2020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책이 주는 전반적인 분석이나 의미가 괜찮은 책이다. 경제에 대해 말하면서도 코로나로 인해 모든 것이 무너진 지금, 우리에게 필요한 관리론이나 덕목이 무엇인지 이를 종합적으로 판단하게 한다. 책에서는 한국경제에 대한 총진단과 분석, 그리고 가까운 미래에 대한 경제예측, 나아가 우리 경제에 있어서는 절대적으로 중요한 세계경제의 변화, 글로벌 기업들의 동향과 비전 등을 통해 우리 기업들의 대응전략이나 혁신방안에 대해서도 함께 말하고 있다. 어쩌면 일반적인 관점에선 불필요하다고 느낄 수 있는 점들에 대한 분석력이 강한 인상을 준다.


하지만 이를 배우면서 현실경제에 대한 적용능력이나 감각을 익히면서 대응해야 한다. 특히 실업문제나 부의 양극화, 소득 양극화 등은 또 다른 의미에서 전혀 다른 사회문제를 야기한다. 또한 지금 어려운 시대를 보내고 있는 청년들에겐 코로나 세대라는 또 다른 프레임이 작동하고 있고 결국 국가나 기업 단위에서 이를 책임지지 못한다면 전혀 다른 차원의 위험이 발생할 수도 있을 것이다. 전 세계적으로 저성장의 기조가 이어지고 있고 기존의 방법으로는 돌파할 만한 여력이 보이지 않는 것도 사실이다.




이는 생존전략이 될 수도 있고 기업들의 관점에서도 수출길이 막혔는데 무조건 사람만 채용하라고 권고해서도 문제해결이 되는 것이 아니다. 또한 국가 차원의 긴축재정에도 한계가 있고 무모한 복지정책 남발 등으로 인한 포퓰리즘 전략도 결국 후손들에게 빚을 전가하게 될 것이다. 당장의 위기극복도 중요하지만 전체적인 경제의 체질 개선이 우선되어야 하며, 이를 위해선 모두가 공동체를 생각하는 헌신과 희생을 해야 할지도 모른다. 물가, 집값, 월급, 연봉, 일자리 등 어느 것 하나 쉬운 것도 없고 각기 다른 이해관계로 인해 사회적 불신이 가득한 요즘이다.


경제 전문가의 조언처럼 모든 것을 한 번에 바꿀 순 없어도 지금 최우선 과제로 떠오르는 코로나 사태에 대한 해결방안, 백신의 수용문제, 이로 인해 경재의 재도약, 기업들의 전략이나 이어지는 일자리 문제에 대한 방안, 부동산이나 집값, 복지정책 등에 대한 정부의 균형적 외교나 정책발의가 가장 필요해 보인다. 책을 통해 다양한 분야를 쉽게 이해하며 배울 수도 있고 현실문제를 경제학적으로 풀이하며 접목시켜 볼 수 있다는 점에서도 이 책이 갖는 강점은 분명하다. 제로 이코노미를 통해 배우면서 나를 위한 생존전략이 무엇인지, 그리고 또 현명한 대응방안은 무엇인지 판단해 보자.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