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렌드 에듀케이션 - EBS 교육전문가가 분석한 2021 이후의 교육 트렌드 전망
박인연 지음, 김재규.전중훤 감수 / 원너스미디어 / 2020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교육의 방법론이나 방식 등의 적용이 빠르게 변하고 있다. 시대변화에 맞춰서 가장 예민한 반응을 보이기도 하며 때로는 기존의 방식을 고수하며 다양한 논란을 낳기도 한다. 이처럼 교육은 다음 세대를 위한 가장 중요한 분야가 되며 새로운 기회창출, 또는 다양한 형태로 확대 재생산 하는 순간, 개인에게도 엄청난 기회의 장을 제공해 주는 그런 긍정적인 면이 존재한다. 물론 과거에는 과외를 하거나 받는 행위, 학원교육에 의존하거나 학교교육에는 적당선만 하는 등의 공부법으로 교육과정을 마친 분들이 많을 것이다.


그만큼 입시전형이나 공부하는 방법이 확실했고 일정한 방식으로 공부만 해도 결과를 보장받을 수 있었다. 하지만 최근에는 다양한 형태의 입시제대나 과목마다 비용을 들여 전문가를 초빙해야 하는 번거로움이나 결국 교육도 경제력과 함께 양극화가 심해지고 있는 것도 우리의 부끄러운 현실이다. 최근에는 코로나로 인해 비대면, 비접촉 수업이 일반화 되면서 전혀 다른 형태로의 교육이 빠르게 확산되고 있고 온라인 교육, 관련 분야에 맞는 온라인 창업 서비스가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다.





어쩌면 기존의 방식에서 벗어나 새로운 형태로 플랫폼을 만들 수 있다는 사람들의 믿음과 현실적으로 가장 합리적이라 믿는 발상에서 비롯된 것이다. 물론 새로운 시대에는 인공지능이 거의 모든 영역에서 대체하겠지만 여전히 사람들의 손길을 필요로 하는 분야가 존재한다. 또한 교육학의 경우 급진적인 변화 자체가 무모하며 실행 가능성도 낮은 분야라서 이를 가장 현실 가능한 방법으로 계승하거나 적용하는 시행착오를 거치면서 일정한 방법론이 등장할 것이다.


물론 비관적으로 보는 것은 아니다. 이미 다양한 형태로 온라인, 오프라인 학습 채널이 빠르게 확산되고 있고 다양한 형태로 플랫폼이 구축되며 교육에 대한 방식 자체가 달라지고 있다. 이를 누군가가 독점해서는 안되지만 공정한 경쟁을 통해 더 나은 가치와 결과를 만들 수 있다면 우리는 이를 장려해야 한다. 책에서도 과거교육부터 현재교육까지 그 단상을 낱낱이 소개하고 있고, 이런 과정을 통해 우리는 어떤 방식으로 나아가야 하는지, 일정한 메시지를 제공하고 있다. 새롭게 부각되고 있는 교육 트렌드, 책을 통해 알아 보길 바란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