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렉스 - 위기의 팀을 빠르게 혁신하는 유연함의 기술
제프리 헐 지음, 조성숙 옮김 / 갤리온 / 2020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위기의 순간에서 능력을 발휘하거나 올바른 리더십의 모습을 구현한다면 그 조직은 성공적인 경영을 통해 그들의 가치를 실현하거나 더 나은 결과를 만들 수 있을 것이다. 이 책도 이런 상황적 조건을 바탕으로 어떤 유형의 리더가 성공적인 경영을 이룰 수 있는지 그리고 다양한 리더의 유형이 존재하지만 상황이나 조직원, 시대상 등 다양한 변수를 고려한 합리적 선택이나 유연성을 바탕으로 한 선별적, 선택적 리더십이 필요하다고 말한다. 이는 하나의 획일적 가치가 아닌 다양성을 바탕으로 한 개방적 자세를 기본으로 하고 있다. 


또한 리더는 업무적 성과나 역량강화, 선택과 집중을 통한 최상의 의사결정을 수렴하며 이런 과정과 결과에 책임을 지는 자리지만 우리의 현실은 이와는 다른 결을 갖고 있다. 아무래도 다양한 사람들이 조직을 지탱하고 있는 부분이나 요즘처럼 서로 간의 치열한 경쟁으로 인한 불신, 지나친 집단 이기주의나 개인주의적 성향의 강화로 인해 리더들이 더 어려운 상황과 조건에 직면하고 있다. 그래서 리더의 자리를 어려워 하며 책임에서 자유로워 지거나 벗어나려고 또 다른 의미에서 노력을 하고 있는 사람들이 존재한다. 


하지만 리더의 덕목이나 조건이 아무리 어렵다고 하더라도 올바른 리더십이나 경영이 주는 긍정적인 효과도 무시할 수 없을 것이다. 커리어에 욕심이 있는 사람들이 존재하며 사람들을 관리하며 자신의 업을 이루려는 사람들 또한 존재하기 때문이다. 그리고 어떤 조직이더라도 빈자리는 또 다른 누군가가 대체할 수 있고, 내가 없다고 하더라도 조직은 생각처럼 흔들리기보단 오히려 더 좋은 결과를 만들며 나아갈 수도 있는 것이다. 이런 오만과 독선적 생각에서 벗어나 최대한 유연한 사고와 개방적 경영마인드를 통해 사람의 마음을 읽고 크게 생각하는 통찰력을 가져야 하는 것이다.


책에서도 다양한 사례, 조직문화나 기업들의 경영방식에서 오는 긍정과 부정의 순간들을 분석하며 어떻게 해야 더 나은 리더의 모습을 통해 좋은 결과까지 이룰 수 있는지, 현실적인 부분을 고려한 이상적인 모습을 말하고 있다. 현실과 이상의 결합, 지성 및 이성과 감성적 마인드의 결합 등을 통해 결국에는 사람 자체에 주목하고 있는 것이다. 자리가 높을 수록 그만한 권한과 책임감도 커지기 마련이다. 이를 착각해서도 안되며 항상 모두를 위한 의사결정이나 리더십을 발휘해야 지금보다 나은 결과를 보장받을 수 있는 것이다. 플렉스에서 말하는 이 같은 의미에 대해 배우면서 실무적 역량강화를 모색해 보자.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