길 위의 인생 수업 - 보름달이 건너가도록 밤은 깊었다
김정한 지음 / 미래북 / 2020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살면서 정답이 보이지 않을 때, 혹은 다양한 이유로 좌절감을 느낄 때, 우리는 각자 만의 방식으로 이를 극복하려 할 것이다. 물론 피하는 것보다 낫고 무조건 받아들이는 무모한 희생정신보다도 나은 판단이 된다. 하지만 중요한 것은 다양한 사람들을 통해 배우거나 간접경험을 통해 자신의 잘못이나 문제점을 진단하며 더 나은 방향으로 가도록 선택하며 계획하는 그런 노력들이 중요한 것이다. 그래서 우리는 삶은 배움의 연속이며 배움에는 학문적인 의미 만을 말하는게 아니라는 사실을 알게 된다.


이 책에서 말하는 의미와 가치도 여기에 있다. 다양한 사례를 통해 나와 다른 선택을 한 사람들로부터 배울 수 있고 이는 성장과 변화를 통해 지금보다 더 나은 과정과 결과를 만들 수 있다는 보편적인 정서에 입각해 책을 소개하고 있다. 물론 말처럼 쉬운 과정도 아니며 결국 자신이 변해야 주위가 달라지며 세상과 사람, 사회를 바라보는 눈 자체가 커지기 때문에 우리는 필요에 따라서 선택을 빨리 하며 행동으로 표현해야 하는 경우도 발생하게 되는 것이다. 


복잡함에 있어서는 때로는 정면승부를 걸거나 단순한 생각으로 일을 처리하는 방식이 있고 사람관계의 경우 상대의 입장을 들어보자는 작은 성의가 원만한 관계로 되돌리거나 이런 과정을 통해 나를 더 성숙시키게 하는 성장의 동력이 되기도 한다. 그리고 소소한 일상과 즐거움의 매력, 그리고 그 가치를 알아야 한다. 그래야 인생의 행복과 만족감을 느낄 수 있고 삶에 대한 감사한 자세를 바탕으로 많은 것을 견디거나 살아가면서 얻게 되는 긍정적인 것들을 내 것으로 만들며 유지할 수 있는 것이다.


지금 나에게 필요한 덕목과 행동이 무엇인지, 이 책을 통해 배우면서 판단해 보자. 너무 진지해도 문제가 되지만 그렇다고 일상적인 부분들을 너무 가벼운 가치들로 채워서도 문제가 되는 것이다. 적당선과 적절한 가치가 무엇인지, 일이나 인간관계, 자기계발 등 다양한 영역에 적용시켜 보며 스스로를 점검해 보는 계기를 마련해 보자. 아주 사소한 변화라고 할 지라도 작은 습관이 불러 오는 긍정적인 나비효과는 상당한 힘을 갖고 있다. 스스로를 믿고 그리고 주위의 좋은 사례를 모방해 더 나은 나를 위해 살아가는 용기와 힘을 가져 보자. 길 위의 인생 수업, 읽어 보길 바란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