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타트업 성공 방정식 - 창업가라면 반드시 봐야 할 리얼 성공 원리
양민호 지음 / 미디어숲 / 2020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창업전략과 정보, 그리고 사업계획 등 우리는 1인미디어 시대를 살아가고 있고 너도 나도 유튜버, 크리에이터 활동을 통해 부수익을 올리려 한다. 그만큼 치열한 경쟁상태라고 봐도 무방하다. 그렇다면 확실한 아이디어를 바탕으로 성공을 그리던가, 아니면 나만의 성공전략을 수립해야 한다. 이 책도 스타트업을 통해 말하는 성공방정식을 말하고 있고 아무나 리더나 관리자가 될 수 없다는 의미를 정확하게 포착하며 독자들에게 알려주고 있다. 오히려 어떻게 하라는 조언도 강하지만 절대 해선 안되는 리더의 모순이나 오류적 상황에 대해 더 잘 소개하고 있는 느낌이 든다.


특히 인재를 모집하며 적당한 보상과 우수한 인력들이 곁에서 일을 할 수 있게 하라는 문구는 매우 이론적으로 보이며 현실적으로 자본을 요구하는 부분이 강해 독자들의 관점에서도 어렵게 느끼지만 일반적으로도 가장 어려운 부분이라 할 수 있다. 저 부분만 잘해도 어떤 업을 하더라도 성공할 수 있다는 의미가 다가가게 될 것이다. 결국 기술집약이나 발전, 혹은 다양한 형태로 플랫폼이나 콘텐츠를 만들더라도 이를 관리하는 사람들이 필요하며 그들이 곁에서 오래 머물며 자신의 능력을 펼칠 수 있도록 하는 환경조성이 가장 중요한지 모른다.


소규모나 소자본 창업의 경우 이런 경쟁력이 떨어지며 실질적으로 관리자의 입장에서도 자신에게 남는 것이 없을 정도로 오히려 손해를 보는 경우가 허다하기 때문이다. 그렇다면 성공전략에 새롭게 적용하거나 다른 방식에 대해서도 고민하며 변화를 추구할 줄 알아야 한다. 이 책에서는 기본적으로 어떻게 해야 올바른 스타트업 경영이 가능하며 때로는 미래가치를 위해 희생하거나 손해를 감수하는 부분이 있는데, 이를 어떻게 받아들이냐, 또는 비슷한 의미의 차이에 대해 솔직하게 표현하고 있다.


기본적으로 중요한 리더마인드, 경영마인드, 조직원들을 살리면서 나아가는 경영방식, 트렌드나 변화상을 통해 새로운 형태의 기회를 찾고 이에 발빠르게 대응하는 능력, 위기관리, 고객관리, 서비스마인드 등 창업은 결코 쉬운 일이 아니다. 그래서 더 어렵고 안정적인 월급쟁이나 직장생활을 선호하는지도 모른다. 스타트업 성공방정식, 책에서 하는 말이 무조건 법은 아니지만, 거의 대부분이 현실을 반영한 조언이라 쉽게 읽으면서도 많은 부분들에 대해 배울 수 있을 것이다. 지금도 경제상황이 어려워 관련 시장이 얼어붙고 있지만 책을 통해 또 다른 기회적 요소가 있을 수도 있기에 관심있는 분들에게는 일어보라고 추천하고 싶은 책이다. 읽으며 활용해 보자.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