앞으로 10년 부를 끌어당기는 100가지 블루오션
닛케이BP종합연구소 지음, 이주희 옮김 / 동양북스(동양문고) / 2020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사람들에게 기대를 받는 직종을 블루오션, 그 반대적 의미를 레드오션이라고 한다. 항상 미래를 예측할 때 자주 사용하는 말로 우리는 자신의 미래나 가까운 앞 날, 혹은 변화상을 체감하며 다양한 선택과 준비를 하게 된다. 이 책도 이런 의미에서 모르는 분야의 정보를 쉽게 배울 수 있고 내가 관심있는 분야나 유망직종, 직업은 앞으로 어떤 변화의 과정을 거치는지 등을 요약적으로 볼 수 있을 것이다. 아무래도 우리의 수명이 늘어나고 과학과 기술의 발전으로 인해 모든 변화가 빠르게 도약하고 있다.


좋은 의미로는 신기술의 등장은 새로운 형태의 부가가치의 생산, 유무형의 자산화 등을 통해 개인이나 기업들에게 새로운 기회를 제공하고 있고 이에 대응하지 못한다면 불황적 요소에 기회가 아닌, 위기적 상황에 빠져 정체될 지도 모른다. 그래서 항상 트렌드나 산업구조의 재편, 변화상에는 집중을 하고 관심을 가져야 한다. 책에서는 4차 산업의 기술산업과 기업들의 변화상, 새로운 기술용어에 대한 정리를 바탕으로 의료, 보건, 헬스케어 등 이미 사람들이 인정하는 미래직종에 대해서도 잘 소개하고 있다.


또한 삶의 질을 나타내는 사람들의 심리적 변화상과 인간다움이나 인간성, 사회성 등 우리가 기본적 소양이라고 여기는 공공질서나 제도적 부분에 대해서도 기본적으로 알려주고 있다. 무조건 과학과 기술이 지배하는 시대가 아니라 경제학을 바탕으로 판단하는 자본주의적 사고법, 이를 개인이 활용 할 수 있는 방안 및 새로운 형태의 경쟁상황으로 인해 생기는 역효과나 우려되는 부작용은 무엇인지 등을 비교하며 배울 수 있을 것이다. 이런 현재가치를 바탕으로 가까운 미래가치를 예측하고 있어서 블루오션에 대한 명확함이나 기대감 또한 같이 높일 수 있다는 것이다.


그리고 긍정적 상황이나 결과가 있다면 반대급부 또한 존재하는 법이다. 갈수록 심각해지는 자연파과 문제나 환경오염 문제, 인간성 상실이나 극에 달하는 개인주의나 집단 이기주의적 상황, 이로 인한 사회문제가 어떤 식의 작용으로 표출되는지 등을 판단해 볼 수 있다. 단순한 직업탐구나 진로탐색이 아닌 종합적인 관점에서 사회학을 배울 수 있고 여기에 투영된 자본주의적 의미에 대한 해석이나 활용법, 인문학적 소양을 왜 계속해서 견지해야 하는지 등 전반적으로 개인이 살아가면서 알아야 하는 삶의 지혜와 상황에 대응하는 능력에 대해서 탐구해 볼 수 있을 것이다. 정보와 지식이 범람하는 요즘, 이 책 만큼 간결하며 잘 정리된 책은 드물 것이다. 배우면서 나를 위한 실천적 자기계발서로 활용해 보길 바란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