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리의 미래 “좋은 삶”
김인회 지음 / 준평 / 2020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윤리라는 의미에 대해 생각해 보면 예전의 가치, 굳이 공무원이 아니면 지키지 않아도 되는 그런 영역으로 취급하기 쉽다. 하지만 최근의 기업들의 경영방식이나 전략, 심지어 개인들도 창업이나 사업에 있어서 인재상을 선별할 때 윤리와 도덕의 가치를 매우 중시하고 있음을 알게 된다. 물론 개인의 일탈이나 타락적 요소, 윤리라는 의미가 경제성과 맞물릴 때 개인들은 쉽게 흔들리게 되며 자본주의가 주는 결과물이나 그 의미와도 궤를 함께 한다는 사실을 알게 된다.

이 책에서도 다양한 의미들에 대해 말하고 있다. 사회학적인 느낌도 나지만 경제학이나 경영학에 있어서 기본이 되는 덕목과 요소들이 무엇인지 성인이라면 반드시 알고 사회생활이나 인간관계를 해야 한다고 조언한다. 물론 나 하나가 지키지 않는데 굳이 세상은 변할까? 모두가 어기는데 나 혼자서 지킨다? 이에 대해 회의적으로 보는 이들도 적지 않다. 하지만 우리는 왜 윤리와 도덕을 최후의 보루처럼 여기는지, 사회적 규범, 약속, 법질서 속에서 그 어떤 가치보다도 왜 우선되는지, 이 책을 통해 알게 된다.




또한 책에서는 개인윤리나 집단윤리, 그리고 사회학적인 관념이나 공동체, 집단의 가치, 이에 반하는 개인의 의미나 어떻게 하면 이런 것들이 적절히 조화되며 새로운 결과물로 만들어 지는지, 복잡한 관계들이 서로에게 미치는 영향력에 대해서도 소개하고 있다. 그리고 아니라고 하지만 결국 사람들은 윤리의 가치나 양심적인 부분에 마음을 쓰기 마련이며, 이는 타락했던 사람도 회복시키거나 더 나은 가치로 살아갈 수 있도록 하는 역할을 하기도 한다. 물론 당장은 티가 나지 않아도 윤리성, 도덕성의 가치가 왜 계속해서 부각되는지 이해하며 변화의 흐름이나 불변의 가치 등에 대해 바라볼 수 있을 것이다.


삶을 살아간다, 좋은 삶이 무엇이며 개인들이 바라는 인생철학이나 삶의 기준, 행복의 관념 등은 다르지만 우리는 사회적인 약속이나 합의를 통해 절대적으로 거스를 수 없는 것들이 있음을 공유하게 된다. 이는 어떤 일을 하더라도 공통된 부분이며 이를 바꾸려고 하는 순간, 더 심한 저항에 직면하게 된다. 윤리에 대해 말하면서 사회학적인 용어나 의미, 경제학, 경영학에 대해서도 서로 이해관계를 확장시켜 말하는 이 책을 통해 윤리가 주는 절대성과 중요성이 무엇인지 배우면서 판단해 보자. 평소, 쉽게 생각하지 않았던 부분에 대해 성찰하거나 배우면서 괜찮은 의미를 전해받게 될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