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학자의 인간 수업 - 300년 경제학 역사에서 찾은 인간에 대한 대답 36
홍훈 지음 / 추수밭(청림출판) / 2020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모든 분야의 중심이며 학문적 영역에도 절대적인 위치를 차지하고 있는 경제학, 하지만 대중적인 관점에서 경제학을 이해하기란 쉬운 일이 아니다. 짧다면 짧을 수도 있는 경제학의 역사를 통해 우리가 오늘 날의 가치까지 어떻게 성장해 왔는지, 다양한 경제이론이나 사상이 난무했고 저명한 학자들의 대거 유입으로 대중들의 편의성 증가나 경제학에 대한 이해도 또한 높아졌지만 여전히 아쉽게 느껴지는 것도 사실이다. 사람들의 교육수준, 생활수준이 향상되면서 더 많은 것을 원하게 되는 인간의 자연스러운 심리현상이 발동되어 그렇다고 보는 시각도 있지만 이 책을 보게 되는 순간, 일반화에서 벗어난 다양성과 개방성에 입각한 경제학이 무엇인지 판단해 볼 수 있을 것이다.



이론경제학에서 벗어나야 한다고 주장하는 다양한 사람들이나 전문가들이 존재한다. 물론 우리가 살아가는 사회나 생활속 모습에서 경제의 활용방안, 이를 나에게 유리한 방향으로 이끌어 내는 능력은 소수의 사람들에게 돌아간다. 이들은 기회라는 이름으로 경제를 활용해 또 다른 부가가치나 부를 이루며 그들 만의 힘이나 권력으로 승화하기도 한다. 그래서 우리는 경제를 알아야 하지만 대중들은 현실적으로 적용하며 판단하는 능력이 부족할 수도 있고 교육 자체의 오류로 인해 딜레마에 빠지게 되는 것이다.



특정 사상이나 이론, 학자들의 견해를 빌어서 말하는 것이 잘못된 것은 아니지만 맹목적 추종은 경계해야 한다. 한 때, 세계를 강타했던 평등경제학, 사회주의라고도 말하는 이념과 사상이 하나의 축이라 볼 수 있다. 인간은 자연스럽게 자신의 권리나 이익을 추구하는 본능적 성향을 갖고 있다. 하지만 이를 제어하고 집단적 행위의 강요나 국가나 중앙정부의 엄격한 통제가 가져온 결과는 부정에 가까운 수준이다. 지금은 사상이나 이론적 체계의 확립으로 인해 누구나 자본주의가 주는 풍요와 긍정적 요소를 알지만 이는 또 다시 부에 치중하거나 독점적 형태로 나타나며 또 다른 사회문제를 야기하는 원인이 되기도 한다.



그래서 우리는 항상 열린 사고방식으로 경제학과 경제 자체를 바라보며 다양성에 대한 존중을 바탕으로 대중들이 바라는 지향점이 무엇이며 누구나 인정하며 공정하거나 혹은 건전한 경쟁이 주는 효과에 대해 주목해야 한다. 이런 점에서 이 책은 경제철학이나 역사학적인 측면이 강하며 다양한 사상들을 종합적으로 배우면서 판단해 볼 수 있다는 장점이 존재한다. 경제학 = 인문학이라고 주장하는 사람들이 존재한다. 성공한 사람의 사례를 보더라도 경제는 절대적인 영역이자 분야로 존립한다. 경제학자의 인간수업, 왜 학자들이 이런 주장을 펼치며 대중들에게 알리고자 하는 메시지나 방향성은 무엇인지, 책을 통해 배우며 만나 보길 바란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