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자의 말 - 포스트코로나, 공자에게 길을 묻다
최종엽 지음 / 읽고싶은책 / 2020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현대사회를 살아가는데 필요한 덕목이나 갖춰야 하는 요소 또한 다양하게 존재한다. 사람들은 지금 하고 있는 일을 비롯해 내가 그려 나가야 하는 업이나 책임감 등에 대해 끊임없이 생각하며 더 나은 방향성이나 방법론을 체득하거나 배우기 위한 노력을 하며 살아간다. 이 책도 일반적인 관점에서 말하는 공자와 논어에 대한 평가가 아니다. 현실적으로 우리는 많은 것을 알아야 하지만 어떻게 이를 적절하게 활용하며 실무적으로 결과까지 거둘 수 있는지, 이를 조합하며 결과까지 챙기는 법에 대해 관심을 가져야 한다.

물론 이 책이 이 같은 부분에 대한 니즈를 완벽하게 채워주진 못하지만 책을 읽으며 더 큰 관점으로 세상과 사회, 변화상, 사람관계 등을 바라보는 안목을 가져야 한다는 명확한 메시지를 얻게 될 것이다. 고전을 통해 성장이나 변화를 경험하며 성공한 사람들의 사례가 많이 남아있고 실제 특정 분야에서 성공한 사람들은 지독한 경영, 자신과의 싸움에서 인내하며 지금의 결과를 만든 사람들이다. 이들에게는 공통점도 있지만 확연히 비교되는 차별성이나 차이점도 존재한다. 그래서 우리는 다양한 사람들의 경험을 배우면서 자신의 상태를 점검하거나 성찰하는 마인드를 가져야 하는 것이다.

이 책도 가정에서 시작되는 아주 작은 단위의 영역부터 사회생활과 공동체, 집단과 개인의 출세나 성공 등을 종합적으로 분석하며 말해주고 있다. 물론 그 시절과 지금의 고도화 된 현대사회는 표면적으로 보기에는 너무 많은 것들이 다르다. 하지만 예나 지금이나 사람들이 살아가는 세상에서 내면이든, 외형이든 비슷하게 남아있는 것들이 존재한다. 불변의 가치, 변하면서 더 얻을 수 있는 부분들까지, 이를 냉정하게 판단하며 공자의 말을 통해 나에게 맞는 현실적인 부분으로 대입하며 끊임없이 연결지어 사고하는 습관을 가질 필요가 있다.

책에서도 공자의 단순한 지식이나 정보를 배우라는 의미를 강조하진 않는다. 공자의 지혜를 통해 세상을 보고, 읽는 눈 자체를 키우라고 조언한다. 이는 공부를 통해 채울 수도 있으나 경험적인 역량이나 내공이 더 강하게 작용 할 지도 모른다. 우리가 공부나 독서를 하는 이유, 사람을 만나며 관리하는 이유, 경제활동을 통해 돈을 버는 이유 등 현대인들이 가장 기본적으로 여기는 것들에 대해 답습하며 돌아볼 수 있게 하는 그런 의미를 갖고 있다. 공자의 말을 통해 지금의 나를 객관적으로 바라보며 어떤 가치에 집중하며 버릴 것은 버리며 나아갈 것인지, 고민해 보는 계기를 가져 보자. 현실적인 조언이 많이 도움이 될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