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를 읽다 과학이슈 11 Season 10 과학이슈 11 10
이충환 외 지음 / 동아엠앤비 / 2020년 9월
평점 :
구판절판


모든 분야에 강한 영향력을 제공하고 있는 코로나 사태, 이미 우리는 포스트 코로나 시대를 준비하거나 마주하며 살아가고 있다. 이 책도 일반적인 과학상식부터 신기술과 IT 분야의 발전상까지 종합적인 관점에서 독자들에게 관련 정보와 지식을 제공하고 있다. 특히 장기화 된 코로나 사태로 인해 모든 분야가 강제적인 변화를 이루고 있고 백신개발이나 치료제 처방 등 대중들이 궁금해 하는 부분에 대해 일정한 시기를 앞두고 나올 것이라고 말하고 있다. 물론 이미 세계의 모든 국가들이 참여해서 다양한 형태로 백신개발을 위한 노력을 하고 있고 일정 부분 성과를 거두고 있는 국가들도 존재한다.

물론 전염병이라는 것이 일정한 시간을 두면서 사라지거나 사람들의 노력으로 인해 정복되겠지만 여전히 불안한 마음을 놓을 수 없는 입장이며 우리가 할 수 있는 생활수칙이나 사회적 거리두기, 마스크 착용 등 기본적으로 개인이 할 수 있는 대응을 통해 일상생활이나 경제활동에 지장이 안가도록 하는 노력과 관리가 중요 할 것이다. 또한 사회적 문제로 대두되고 있는 디지털 범죄에 대한 인식의 전환을 강조하고 있으며 최근에도 엄청난 파장을 일으켰던 N번방 사태를 조명하며 전혀 다른 형태로 기술적 진화가 범죄에도 또 다른 부정적 효과를 줄 수도 있다고 말한다.

사람들이 느끼는 범죄에 대한 인식, 공감대 형성, 관련 법안의 제정 및 마련을 통해 빠르게 급변하는 사회의 모습 만큼이나 사람들의 생각 또한 달라져야 할 것이다. 그리고 전자담배의 유해성 여부, 건강과 관련된 다양한 형태의 기술 발전상 등 책을 통해 현재와 가까운 미래에 일어날 수 있는 변화상들에 대해 배우면서 개인들은 어떻게 살아가야 하며 이를 활용한 또 다른 부가가치나 긍정적인 결과물을 만들기 위해선 어떻게 활용해야 하는지, 책을 통해 만나보게 될 것이다. 과학적 상식과 관련 분야의 지식을 알아야 다양한 형태로 재가공 하거나 확대, 재생산을 통해 긍정적인 결과를 얻을 수 있을 것이다.

기초적인 지식이 없더라도 책을 가볍게 읽으면서 사회학적인 관점에서도 접할 수 있고 인문학적 가치를 느끼면서 과학기술이 주는 풍요로운 모습, 그 이면에는 어떤 부작용이나 부정적 결과들이 기다리고 있는지 비교하며 공부한다면 세상을 보는 안목이나 개인적 가치판단에도 도움을 줄 것이다. 각 분야의 전문가들이 오랜 기간 변화의 과정을 관찰하며 최대한 객관적으로 상황을 분석, 평가하고 있는 만큼 책을 통해 많이 배울 수 있을 것이다. 미래를 읽다 과학이슈11 Season 10, 이 책을 통해 몰랐던 부분에 대한 정보와 지식도 배우며 생활에 필요한 대응법이나 메뉴얼에 대해서도 판단해 보는 계기를 가져 보자.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