살던 대로 살 수 없는 시간 - 포스트 코로나 시대의 미라클 에너지
안시호 지음 / 명진서가 / 2020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기존의 방법으로 살아가기 힘든 세상, 물론 버틴다는 의미로 활용 할 순 있어도 장기적인 관점에서 변화하는 세상과 사람들에 대응해 일정한 삶의 자세나 변화를 통해 더 나은 삶을 설계해야 한다. 우리는 자의든, 타의든 이런 변화를 받아들이면서 살아가야 하지만 말처럼 쉬운 일은 아니다. 하지만 이 책은 기존적으로 어떻게 살아가야 하는지, 그리고 저자가 말하는 영성이 무엇인지 그 의미와 활용법에 대해 생각해 보게 될 것이다. 포스트 코로나 사회로 진입한 새로운 사회의 모습에서 우리는 답을 얻어야 한다.

지금 하고 있는 일과의 연관성이나 업무능력, 혹은 사람관계에서 오는 어려움 등을 고려해 나를 위한 인생설계는 필수적이다. 그리고 코로나 사태가 아니였다고 하더라도 미래를 준비하며 일정한 예측이나 대응을 하는 행위는 자기발전이나 계발에 있어서도 필수적인 항목이다. 저자는 다양한 조건들을 나열하며 사람들에게 필요한 새로운 에너지가 무엇인지 알려주고 있다는 점에서 우리가 평소 알고 있던 것들에 대한 재발견이 될 수도 있고 새로운 것에 대한 재조명, 발견 등을 통해 더 나은 방법론에 대해 판단해 볼 수 있을 것이다.

특히 어떤 일을 하더라도 사람들의 마음관리는 필수적이다. 사람과 사람, 사람과 자연, 신과 사람 등 다양한 구조로 책을 바라보며 영성에 대해 알 수도 있으나, 이 같은 행위 자체도 어렵다고 느낀다면 최대한 쉽게 판단하는 자세를 가져야 한다. 누구나 공감 할 수 있으며 이해하기 쉬운 마음관리, 감정에 대한 풀이나 단상을 통해 내면의 영역을 외부의 결과로 만들어 가는 과정을 통해 변화와 성장이 주는 구체적인 내공과 경험적인 측면에 대해 주목해야 한다.

어떤 일을 하더라도 내적인 영역은 절대적이며 새로운 시대에도 유효한 가치로 통할 것이다. 외로움이라는 감정이나 부정적인 생각, 그리고 삶에 대해 돌아볼 때 왜 사람관계가 중요하며 일 이상의 의미를 갖게 되는지 우리는 이를 말로는 표현하기 힘들지만 정서적으로 공감하며 이해하는 그런 묘한 심리적인 요인도 갖고 있다. 살던 대로 살 순 없어도 새로운 방법을 통해 더 나은 삶을 설계해 볼 수 있는 노력과 관리의 필요성을 통해 나를 위한 새로운 삶의 자세나 마음관리는 무엇인지, 책을 통해 성찰하는 시간을 가져 보자.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