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루 한 권, 독서의 힘 - 삶의 근육을 키우는
남영화 지음 / 한국경제신문i / 2020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누구나 노력하는 삶의 중요성은 안다. 그리고 어떤 노력을 해야 하는지, 이에 대한 생각이나 방법론도 알 것이다. 하지만 생각보다 사람들은 자신에 대한 관리에 소홀하며 다양한 변수나 환경적 부분에 영향을 받으며 꾸준히, 그리고 계획적으로 살아가지 못한다. 항상 핑계나 변명이 앞서거나, 아무리 열심히 살아도 좀처럼 변화의 결과물이 보이지 않을 땐, 구체적으로 성찰의 시간을 갖고 자신에 대해 점검하는 자세를 가져야 한다. 그래서 선택 할 수 있는 하나의 방법론이 바로 독서하는 자세이다.

이 책도 독서가 주는 긍정적인 부분과 절대성에 대해 언급하며 공부와는 비슷하지만 그 결이 다른 독서의 힘에 대해 강조하고 있다. 또한 공부에는 일정한 시기나 기회적인 요소가 존재하지만 독서는 삶을 살아가면서 항상 내 곁에 둬야 하는 자산과도 같은 존재임을 알게 된다. 독서를 통해 변화를 생각했고, 이런 변화를 실천하며 성공적인 결과물을 거둔 사람들의 사례, 이를 간과해선 안된다. 내가 경험하지 못한 부분에 대한 최고의 간접경험서가 될 것이며 이는 실패보다는 성공에 가까운 쪽으로 가게 하는 무서운 힘을 갖고 있다.

그리고 성공으로 가는 시간적, 경제적 비용 측면에서도 효율성을 높여주게 된다. 사람들은 독서라는 부분에 대해 시대정신에 역행한다. 책으로 인생을 사거나 배울 수 없다고 저평가 하기도 하지만, 결국 아무 것도 모르는 상태이거나 배움을 시작하고 싶은데 어떻게 접근해야 할 지 모른다면 독서를 통해 배울 수 있다는 점에 대해선 쉽게 생각하기 때문이다. 이런 판단착오나 시간낭비 등을 줄이기 위해서라도 우리는 독서의 힘을 높게 평가하며 보다 현실적으로, 나를 위해 활용 할 수 있는 방안에 대해 고민해 봐야 한다.

이 책도 이런 점에 주목했고 당장의 결과에 집착하는 시대정신이나 사회적 분위기, 요구에 휩쓸리지 말고 나를 위해 우직하게 나아가는 내공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있다. 또한 독서를 통해 정보와 지식을 많이 배웠다고 한다면, 이를 실무적으로 활용하는 행동력을 가져야 한다. 아무리 거창한 계획이나 좋은 재료가 있더라도, 활용하는 사람의 능력이나 이해도에 따라 결과의 차이는 천차만별이다. 인생의 차이를 느끼고 싶거나 변화의 필요성을 체감하고 있다면, 이 책을 통해 독서가 주는 새로운 형태의 인생설계나 본질적 가치와 중요성에 대해 공감해 보는 계기를 가져 보자.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