깨달음이 뭐라고 - 깨달음이 도대체 내 인생에 어떤 도움이 된다는 거죠?
고이데 요코 지음, 정현옥 옮김 / 불광출판사 / 2020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사람은 누구나 실수를 할 수 있고 타인에게 부담을 주거나 피해를 주는 상황을 맞이 할 수도 있는 것이다. 중요한 것은 이런 과정을 거치면서 성장하는 마인드와 행동을 가져야 하며 우리는 이런 과정을 자기성찰이나 수양의 과정이라 말한다. 물론 종교적인 의식이나 행위에 대한 예찬이 아닌 불교수행, 수양을 통해 어떤 삶을 살 것인지, 부정을 긍정으로 바꾸는 현상이나 지금의 상황을 더 나은 조건이나 결과로 만들어 가는 과정을 통해 개인이 느끼는 그런 감정들을 포괄적으로 의미하고 있는 것이다.

이 책도 가장 쉽게 조언하고 있지만 일반인들이 현실에서 적용하기 어려운 부분, 마음관리나 감정에 대한 돌아봄과 스스로의 깨달음, 어떤 자극제나 동기부여 등 개인마다 필요한 영역에 대입 할 수 있도록 최대한 쉽게 삶과 깨달음에 대해 소개하며 독자들의 공감을 얻고 있는 책이다. 단순하게 봐도 무방하지만 인생을 살면서 자기성찰이나 변화를 추구하지 않는 사람의 경우, 인간관계나 현실의 문제, 경제적인 부분까지 어려움을 겪게 될 것이다. 아무리 잘난 사람도 완벽한 사람은 존재 할 수 없다는 사실을 인지하며 스스로에 대한 점검과 관리를 중요시 하라는 구체적인 의미를 전하고 있다.

물론 비우거나 내려놓는다는 것은 대단히 어려운 과정이다. 개인마다 다른 성장환경이나 조건, 나이를 먹으면서 누구나 강해지는 자기 주관이나 고집 등을 단기간에 바꾸긴 어렵지만, 이런 단점을 인지하고 있다면 변화를 추구해야 한다. 사람이라서 변할 수 있고, 변해야 사람이라는 말이 존재한다. 특히 요즘처럼 살아가기 각박한 세상에서 결국 스스로에 대한 변화나 성찰을 통해 또 다른 사람과의 관계를 형성하며 사회적인 역할이나 의미찾기, 혹은 삶의 목적성이나 개인적인 감정의 만족감까지 얻을 수 있는 것이다.

사람들은 항상 후회와 미련, 부정적인 경험에 대한 거부감 등이 존재한다. 낮은 단계에서 접근하며 좋은 습관을 생활화 하여 나를 위한 삶의 설계로 생각해 본다면 책에서 강조하는 의미가 무엇이며 왜 종교적인 명상이나 수양의 과정이 나쁜 것은 아닌지 일정 부분 공감하게 될 것이다. 가볍게는 에세이집으로 접해도 좋고, 종교를 믿는 사람의 경우 더 쉽게 이해하며 스스로에 대한 성찰의 자세를 갖게 될 것이다. 깨달음이라는 단어를 너무 어렵고 복잡하게 생각하지 말자. 지금 당장 나에게도 적용 할 수 있고 더 나은 삶을 위한 성장통으로 여기며 긍정적으로 받아들이는 그 태도가 중요한 것이다. 책을 통해 생각해 보길 바란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