슬픈조선 2 슬픈조선 2
가타노 쓰기오 지음, 정암 옮김 / 아우룸 / 2020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최근에는 역사에 대한 대중들의 관심이 높아졌고 특히 조선말기 일제치하, 독립운동과 투쟁, 해방으로 이어지는 과정에 대한 역사적 재평가나 재조명 또한 활발하게 이뤄지고 있다. 여전히 일본의 역사왜곡, 극우세력들의 한국폄하, 역사부정이 계속되며 건설적인 한일관계를 막고 있지만 우리는 우리의 기준이나 역사적 사례나 사실을 통해 배우는 역사의식도 중요하지만 외부의 시선을 통해서도 역사를 바라보는 안목을 가져야 한다. 그런 의미에서 이 책은 상당한 의미를 부여하고 있다.

일본이라고 해서 그들의 역사를 무조건 왜곡하며 침략한 국가들에 대해 기만적인 태도를 취하는 것도 아니며 일본에도 양심적인 학자들이나 사람들이 존재한다는 사실을 알아야 하며, 이는 그나마 다행이라고 볼 수 있는 새로운 발견이다. 이 책도 이런 관점에서 적극적으로 투쟁했던 항일의 역사, 항상 외세의 침략이 발발할 때, 나라를 지킨 사람들은 보통의 평범한 사람들이었고, 이는 우리 역사에서 일정한 패턴처럼 반복적으로 나타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또한 일본의 경우 우리를 자주 침략했던 역사적 사례가 있기에 반일적인 감정을 갖는 것도 어쩌면 당연한 마음인지 모른다.

중요한 것은 우리의 독립운동사를 바르게 이해하며 현대적 관점에서 정치적으로 악용하거나 좌우의 개념으로 역사를 왜곡하는 시선이 아닌, 우리의 암울했던 일제치하의 시대를 냉정하게 바라보며 독립운동사, 운동가에 대한 올바른 역사적 판단과 평가가 필요한 시기이다. 이미 많은 부분에서 일본의 침략행위, 식민지배의 역사, 철저히 말살했던 정책들의 결과물, 사료들이 쏟아지고 있으나 그들은 여전히 이런 행위 자체를 부분적으로 인정하거나, 어떤 면에서는 부정적인 자세를 취하고 있다.

그렇다고 해서 그들이 저지른 만행이 사라지지 않고 오히려 주변국들의 반발이나 우리의 경우에도 반일의 정서나 감정이 계속해서 유효하게 될 것이다. 조선왕조의 무능이나 시대변화를 읽지 못한 정책이나 패착적인 모습들을 제외하고라도, 우리는 일본의 양심적인 행위, 이런 활동을 하는 사람들을 존중하며 우리가 왜곡된 시선으로 역사를 보지 않도록 하는 관심을 갖고 바르게 이해하는 판단력이 필요한 것이다. 슬픈 조선을 통해 우리의 선조들은 왜 그토록 해방을 원했고, 자주적인 모습으로 일제에 대항하며 순국의 과정을 거쳤는지, 8월이 갖는 상징성을 감안할 때, 독립운동사에 대해 알아보는 계기를 가졌으면 한다. 슬픈 조선, 읽어 보길 바란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