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원한 청년 이승만 2
김재헌 지음 / 생각의탄생 / 2020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박정희 대통령 만큼이나 평가가 극명한 대통령이 바로 초대 건국 대통령 이승만이다. 그의 생애를 바라 볼 때, 우리의 역사가 얼마나 긴박하게 흘러갔는지, 조선시대 과거제도를 경험했고 격동의 근현대사 속에서 외교적 독립운동에 헌신한 이력이나 해방 후, 조국통일을 위해 자신의 주관을 굽히지 않았고 한국전쟁에서의 결정적 패착, 그리고 이어지는 독재를 통한 권력에 대한 집착까지 그를 하나의 용어로 정의하기란 쉬운 일은 아니다. 그래도 우리는 이승만에 대해 알아야 한다.

역사에 대한 관심이 커진 요즘, 다양한 인물에 대한 재평가, 재조명이 활발하게 이뤄지고 있고 지금도 정치적 해석이나 이해관계에 따라 해당 인물이 전혀 다른 평가를 받고 있기에 이 책을 통해 소설이지만 이승만이 어떤 인물인지 알아가는 과정 또한 유의미한 가치를 전해 줄 것이다. 책에서도 이승만이 결정했던 다양한 문제들에 대해 사실적으로 표현하며 해당 시기의 우리나라의 상황, 다양한 국제관계나 급변했던 분위기, 사회정서 등을 여과없이 접할 수 있을 것이다.

그도 나름의 기준과 원칙, 철학이 있었고 절대적으로 증오했던 공산주의 사상과 사회주의자를 바라보는 관점, 요즘에서야 이를 두고 말이 많지만 해당 시기는 매우 당연했던 결정인지도 모른다. 국가의 존립이 중요했고 사회는 혼란의 연속이었다. 이런 시기에 대통령의 자리에 앉았다면 자신의 이권이나 권력야욕의 표현으로 볼 수도 있겠지만 지금까지 좋은 평가를 받고 있는 한미동맹의 굳건화, 그리고 뛰어난 외교력으로 미국정계에서도 우리를 쉽게 보지 못하게 했던 그의 리더십은 많은 분들이 냉정하게 바라보며 평가해야 한다.

항상 역사는 새로운 영향력과 후대에 다양한 결정에 반응을 주지만, 이 책은 청년 이승만이 했던 활동을 통해 우리나라가 얼마나 미약했던 존재였고, 그래도 포기하지 않고 자신을 던졌던 다양한 인물들에 대해서도 함께 생각하며 배울 수 있을 것이다. 다소 분량이 많다고 느낄 지 모르나, 책에 몰입하며 이승만의 생애를 짚어보는 순간, 이승만에 대해 몰랐던 부분을 많이 배우며 역사적 의식이나 평가에 대해서도 새로운 기준을 세울 수 있을 것이다. 영원한 청년 이승만 1, 2권. 읽어 보길 바란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