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 마케팅 레볼루션 - 언택트(Untact) 시대를 위한 마케팅 실무서
은종성 지음 / 책길 / 2020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마케팅을 위한 기본적인 조건, 그리고 시대변화와 트렌드를 읽으면서 실무역량을 강화하며 원하는 매출상승이나 성장, 혹은 기업경영 전반에 걸쳐, 더 나은 성과와 성공을 바란다면, 저자가 말하는 디지털 마케팅에 대해 주목해야 한다. 이 책은 기본적으로 우리가 아는 경제학과 경영학에 대한 관점에서 디지털이 주는 의미가 무엇인지, 실무적 상황과 비즈니스 조건, 환경 등을 고려해서 마케팅을 바라보고 있다. 철저한 고객 중심의 사고, 혹은 기업의 기술적 전략화나 혁신모델의 도입 등을 통해 이룰 수 있는 부가가치 역량은 무엇인지, 개인들이 이해하기 어려운 부분에 대해 최대한 쉽게 소개하고 있다.

시대는 빠르게 변했고, 개인들도 창업이나 사업을 통해 일정한 수익을 거두는 무한경쟁 사회가 되었다. 여전히 아날로그적 방식을 고집하는 분들도 있지만, 변화는 거스를 수 없는 하나의 정신이며 그렇다면 마케팅도 달라져야 한다. 무조건 서비스 분야의 확대나 기존의 고객관리로는 한계에 봉착하게 될 것이며, 이를 위해서라도, 더 개방적인 태도로 사람들의 이목을 집중시키는 역량강화를 통해, 구체적인 결과를 내야 하는 것이다. 하고 있는 업이나 직무와의 연관성을 바탕으로 새로운 플랫폼이나 콘텐츠를 어떤 방식으로 적용 할 것인지, 개인마다 다른 환경이지만, 공통적으로 적용되는 부분에 대해 생각해 봐야 한다.

마케팅도 단순히 광고나 홍보효과 만을 강조하는 기존의 방식에서 벗어나, 더 높은 차원의 평가나 평판을 원한다면, 일정한 브랜드화 과정이나 좋은 이미지를 만들면서 이를 시장으로 끌어내며, 사람들의 관심을 유도하며, 사회적 활동을 통해 더 큰 그림과 미래를 함께 그려야 한다. 이는 개인들의 영업력에도 중요한 영향력을 미치는데, 책을 통해 어려 울 수 있는 디지털 환경, 그리고 디지털 마케팅 자체에 대해 생각하며 이론과 실무역량의 조화가 왜 절대적이며 중요한지, 공감하게 될 것이다.

초연결사회, 결국 사람이 모든 것을 결정하며, 인공지능이나 데이터 등은 단순한 통계치나 정보와 지식의 활용 등으로 사용하게 되는 시대적인 정서나 흐름에서 개인이나 기업 모두에게 마케​팅은 생존을 위한 필수적인 과정이 될 것이다. 비전공자의 경우, 어려울 수 있는 용어적인 부분이 있지만, 내가 하고 있는 직무와의 상관관계를 고려해서, 배운다는 마음으로 활용해 본다면, 저자가 말하고자 하는 메시지가 무엇인지, 배우면서 스스로를 판단해 볼 수 있을 것이다. 굳이 이런 과정이 복잡하고 어렵다면, 기업의 사례에 적용시켜 디지털 마케팅을 그려 본다면, 쉽게 이해 할 수 있을 것이다. 디지털 마케팅 레볼루션, 언택트 시대를 살아가야 하는 우리에게 어떤 의미를 전하고 있는지, 읽어 보길 바란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