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하버드 비즈니스 강의 - 그들은 어떻게 세상을 경영하는가?
하버드 공개 강의 연구회 지음, 송은진 엮음 / 북아지트 / 2020년 5월
평점 :
사람들이 왜 비즈니스 전략에 집착하는지, 우리는 알아야 한다. 개인의 관점에서는 단순한 성공전략이나 빠른 길을 위해 배우려는 모방효과, 또한 기업의 입장에서는 경영전략과 관리를 통해 꾸준히 성장을 추구하거나, 새로운 고객의 확보, 혹은 혁신모델의 도입을 통해 부가가치나 이윤의 창출 등 비즈니스를 잘해야 기본적으로 따라오는 부수적인 것들이 존재하기 때문이다. 이 책도 일반적으로 경영관리나 전략, 혁신이나 트렌드, 마케팅의 의미에 대해 생각하게 한다는 점에서 기본적인 경영학 교재가 될 것이다.
우수한 인재가 많아야 하며, 적절한 자원배분이나 자본투자나 관리 등을 통해 기업이 성장하거나 소멸 할 수도 있는 요즘의 상황을 고려 할 때, 우리가 흔히 아는 다른 세계, 뛰어난 인재나 조직은 어떤 과정을 거치면서 비즈니스 성장이나 성공전략을 마련하는지, 책을 통해 배우게 될 것이다. 책에서는 기본적으로 10가지 방법론에 대해 언급하고 있다. 누구나 공감 할 수 있는 메시지부터 전혀 다른 관점에서 바라봤던 대상에 대한 재발견, 가치해석이나 의미부여 등을 통해 역발상의 시너지 효과에 대해서도 적절히 언급하고 있다.
대동소이한 전략으로는 한계에 직면 할 것이며, 결국 비즈니스는 실전이며 사람이든, 돈이든 연결을 바탕으로 신뢰를 쌓고, 상대가 원하는 급부를 이뤄주는 과정을 통해 상생을 도모하거나, 내가 원하는 결과적 성취나 목적달성을 이룰 수 있는 것이다. 개성이나 아이디어를 재발견, 재해석 하고 싶다면 현실적인 부분도 고려해야겠지만, 너무 현실적일 경우, 역효과를 부를 수도 있는 것이다. 기본적으로 인재나 사람에 대한 중요성과 관리를 바탕으로 경영관리나 전략을 활용해야 하며, 비즈니스 상황에서는 다양한 변수가 존재하는 만큼, 책을 통해 자세히 알아보길 바란다.
특히 다른 분야에 대한 언급이나 조언은 일반적인 기준, 기본적인 조건으로 다가오지만, 인맥에 대한 해석은 남다르게 느껴 질 것이다. 인맥도 좋은 방향으로 활용 할 수 있다면, 최대한 가용해야 하며, 이것도 곧 실력으로 인정받는 시대가 된 만큼, 책을 통해 기존의 편견이나 부정적인 의미에 대한 오해를 깨며, 나를 위한 전략마련, 혹은 기업경영이나 관리에 있어서, 어떤 방식으로 활용 할 것인지, 구체적인 가이드라인을 미리 설정해 보는 것도 적절한 대안책이 될 것이다. 하버드 비즈니스 강의, 일단 읽으면서 핵심가치를 배우며, 이를 실무적으로 끊임없이 생각해 보는 노력을 해보자. 괜찮은 메시지를 제공해 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