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이터 프라이버시 - 개인 생활과 사회를 위협하는 기술에 관한 탐사기
니혼게이자이신문 데이터경제취재반 지음, 전선영 옮김, 손승현 감수 / 머스트리드북 / 2020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책이 주는 현실성에 공감하게 될 것이다. 정보강국, 세계 최고의 인터넷 인프라 구축, 우리나라의 현실이며 이는 선진국 못지않게 자랑스러워 해도 될 만한 업적이다. 하지만 정보화 사회를 초월해, 더 빠른 가치, 다양하게 연결되어 살아가는 세상에서 개인은 혼란스럽고, 사회나 집단에서도 또 다른 무언 가를 개인들에게 강요하는 모습도 존재한다. 이를 개인이 바꿀 순 없어도, 문제제기나 인식, 공감대 형성을 통해 더 나은 방향성에 생각해 볼 수 있을 것이다.

책에서도 단순히 경제논리나 미래경제나 트렌드를 분석하는 것이 아닌, 사회학적인 관점에서 데이터가 주는 명과 암에 대해 상세히 기술하고 있다. 물론 개인들은 필요에 따라 정보와 지식을 수집하거나 데이터화 해서 활용 할 수 있고, 기업들도 자신들의 전략이나 이기기 위한 비전 등을 수립 할 때, 항상 사람들의 정서나 동향을 파악하게 되는데, 결국 데이터에 의존하는 함정에 빠지게 되는 것이다. 누군가가 조작 할 수도 있고, 개인 프라이버시가 누출되어 또 다른 사회문제가 될 수도 있기에 우리는 관련 문제에 대해 진지하게 생각해 봐야 한다.

아직까지 마땅한 대안책이 없고, 또 다른 누군가가 완벽한 통제나 관리를 통해 활용 할 수 있다고 하더라도, 항상 미래학이나 가까운 미래를 예측 할 때, 보안의 우려, 해킹이나 개인이 희생당하거나 이를 악용하는 사람들의 존재로 인해 사회혼란이나 나아가 국가나 기업 간의 대립이나 갈등이 일어 날 수도 있기에 우리는 관련 문제에 대한 심각성을 공유해야 한다. 책을 통해 디지털이 주는 위험성과 우리가 너무 장미빛 미래 만을 생각하고 있는 것은 아닌지, 스스로에게 질문하며 성찰해 볼 수 있을 것이다.

갈수록 빨라지는 속도감이나 초연결사회로의 진입, 이를 제대로 활용한다면 더 없이 좋은 기회가 되겠지만, 항상 부정과 위험에 대한 인식을 통해 더 나은 방향성에 대해서도 함께 고려해야 할 것이다. 개인들의 보안이나 프라이버시가 존중되며 보호받을 수 있는 안정성이나 자본에 의해 모든 것이 결정되는 순간, 자본주의가 낳은 폐해가 되풀이 될 뿐이다. 다소 어려 울 수도 있고, ​경제학적인 분석 외에도 사회흐름이나 미래에 대해 종합적으로 말하고 있어서 혼란스러울 것이다. 책을 통해 천천히 읽으며 미래에 대한 준비과정, 대응법에 대해서도 생각해 보자. 제법 괜찮은 가이드북이라 추천하고 싶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