완전하지도, 끝나지도 않았다 - 양심적인 일본 변호사들의 징용공을 위한 변론
가와카미 시로 외 지음, 한승동 옮김 / 메디치미디어 / 2020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우리 역사에 있어서도 근현대사는 매우 처절했던 시기, 암흑의 긴 터널을 지나 독립과 한국전쟁 등 다양한 변화상이 존재했던 아픔의 기억이다. 특히 일제강점기의 경우 다양한 형태의 독립운동이나 독립운동가의 존재, 일제에 부역했던 친일파의 존재로 인해 역사에 대한 이해가 달라졌고, 그들의 사익이나 개인의 절대적 생존권을 위해 역사를 악용하거나 부정하기도 한다. 이는 일본이 취하는 역사에 대한 인정, 인식과도 닮은 점이 있기에 우리는 아픈 역사에 대해서도 제대로 알아야 한다.

이 책도 강제징용에 대해 인정하는 일본의 양심적인 변호사들을 소개하며 우리가 판결했던 강제징용에 대한 배상청구, 그리고 이어진 일본의 경제보복과 다양한 분야에서 우리나라 때리기 실천 등 왜 그들이 그토록 예민하게 반응하며 자신들의 잘못을 부정하려 하는지, 이를 잘 알아야 한다. 역사로 기록되어 있고 반드시 잘못을 따지고 넘겨야 하지만, 늘 제자리걸음에서 각자의 입장차이만 확인할 뿐, 큰 변화는 일어나지 않고 있다. 그래도 포기하지 말아야 하며, 강제징용 문제가 위안부 문제에 비해 덜 부각되는 면도 있지만, 최근에는 사람들의 관심이 높아지면서 이 부분에 대해 일본의 사과와 배상을 요구하는 사람들의 움직이도 활발하게 일어나고 있다.

그들이 아무리 부정해도 증언이나 증인, 역사적 기록을 모두 지울 수 없고, 언제까지 역사를 부정하며 아시아에서 혹은 세계적으로 일류국가나 선진국가가 될 수 있다고 믿는지, 우리는 일본의 행동이나 역사인식을 통해 많은 것을 배울 수 있다. 또한 강제징용으로 인해 피해를 받았던 사람들이나 그의 유가족들에게도 적절한 보호와 보상이 이뤄져야 할 것이다. 책의 제목처럼 아직도 진행되고 있고, 언제까지 이어 질지 모르겠지만 반드시 짚고 넘겨야 될 문제라서, 강제징용, 징용공에 대한 논란과 해석은 계속 될 것이다.

정치적 영역에서 악용하거나 해석하지 말고, 인류의 보편적 인권이나 가치에 대한 공감능력만 있다면 강제징용이 얼마나 끔직한 죄악인지, 일본인들도 알아가게 될 것이다. 유럽의 독일과는 전혀 다른 길을 걸으며 세계적인 국가나 시민이 되려면 일본과 일본인들의 정신승리, 결국 역사에서 발목이 잡힐 것이며, 이는 우리나라 뿐만이 아닌, 피해국가들과 사람들의 연대를 통해 확실한 사과와 배상을 청구하며 계속해서 긴 싸움을 이어 나가야 할 것이다. 완전하지도 끝나지도 않았다를 통해 공감하며 현실적으로 어떻게 대응해야 하는지, 판단해 보는 계기를 갖자.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