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휴대폰 인류의 블록체인 디파이 혁명 - 혁명군과 함께 새로운 경제 세계로 진군하라
안동수 외 지음 / 북스타(Bookstar) / 2020년 5월
평점 :
4차 산업에 대한 개인들의 생각과 평가, 각기 다른 기준으로 미래를 그릴 것이다. 하지만 산업변화와 경제학적 분석, 예측에 대해선 주관적인 생각보다는 트렌드나 사람들의 성향, 심리를 파악해야 하며, 자본주의의 방향성에 대해서도 함께 고려하며, 전혀 다른 미래에 대한 대비를 해야 한다. 이 책도 블록체인이라는 용어를 적극적으로 기술하며 경제학적 분석, 금융산업의 변화상을 통해 대중들은 어떤 반응을 보이며, 관련 기관이나 산업은 어떤 방법으로 변화하고 있는지, 이를 단면적으로 요약하고 있다.
여전히 블록체인이나 암호화폐에 대해 부정적으로 바라보는 사람들이 존재하지만, 변화는 이미 시작되었고 이를 바라보는 기준은 달라도, 미래에 대한 준비를 해야 일정한 대응이 가능한 것이다. 책에서도 또 다른 개념의 초연결 사회를 예고하고 있고, 경제를 새로운 방식으로 접근하거나 통제하는 누군가가 있다면, 이에 끌려가는 절대 다수의 사람들도 존재함을 알리고 있다. 물론 블록체인이 완벽에 가까운 시스템은 아니지만, 항상 모든 변화에 있어서 위험성이나 노출성에 대한 문제는 제기되지만, 이를 채우기 위한 또 다른 사람들의 노력도 계속되고 있기에, 너무 부정적으로 바라 볼 필요는 없을 것이다.
다만 어떤 변화상이 펼쳐지며, 집단이나 기업, 국가적 단위의 변화상을 통해 개인이 누릴 수 있는 혜택이나 편의성, 혹은 반대급부로 어떤 위험성이 존재하고 있는지, 이를 명확히 이해하며 관련 용어나 개념 자체에 대한 일정한 이해가 있어야 경제나 금융업, 혹은 블록체인 등으로 표현되는 기술적 용어에 대해서도 거부감을 줄일 수 있을 것이다. 저자는 어려운 것을 바라지 않고, 우리가 당면한 가까운 미래의 사회상을 함께 예측하며 일정한 준비가 필요하다고 강조한다.
새로운 형태의 플랫폼 사용, 관련 인프라의 정비, 보완해야 될 문제부터 블록체인 자제가 도전인 이유, 이를 긍정과 부정으로 바라보는 다양한 시각의 존재 등 전문가들도 의견은 나뉘지만, 이를 배우면서 미리 대응 할 수 있다면, 우리가 이 책을 통해 얻고자 하는 목적을 완벽하게 달성하게 되는 것이다. 인류의 미래가 걸렸고, 현실적으로 중요한 경제적 관점이나 과학 기술의 발전상 등을 종합적으로 비교하며 분석해 볼 수 있기에, 블록체인 입문서로 추천하고 싶고, 많은 분들이 접했으면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