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 바칼로레아 IB가 답이다 - 이미 최고의 교육으로 주목받는 IB의 모든 것
김나윤.강유경 지음 / 라온북 / 2020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교육 분야에 종사하거나, 내 아이 교육에 관심이 많다면 새로운 방법론에 대해서도 열린 자세를 가져야 한다. 세계는 빠르게 급변하고 있고, 이미 많은 사람들이 교과서 중심의 교육이나 예전의 방식에서 벗어나, 자유롭지만 아이들의 창의력이나 사고력 증진을 위한 공부법, 나아가 교육분야의 획기적인 도전이나 혁신모델 등을 도입하며 발빠르게 변화하는 시대에 대응하고 있다. 이 책을 읽는 순간, 부모나 교사의 입장에서도 더욱 현실적으로 와닿으며 어떻게 대응해야 하는지, 일정한 답을 얻을 수 있을 것이다.

특히 우리의 공교육은 이미 무너졌고, 사교육을 통해 학생이나 부모 모두가 이에 만족하며 입시를 위한 공부에만 매진하고 있다. 물론 10대 성장기에는 일정한 투자를 통해 좋은 결과를 낼 수 있지만, 대학을 간다고 인생이 정해진 것도 아니며, 앞으로의 시대에는 학력보다는 인재 자체에 대한 능력과 새로운 범위의 요구사항이 늘어나면서, 이에 적응하지 못할 경우, 시간낭비, 돈낭비가 될 공산이 클 것이다. 그래서 현실적이지만, 미래까지 준비하는 새로운 교육에 대해 우리는 관심을 가져야 한다.

이미 많은 국가들이 진행하고 있고 우리가 잘 아는 선진국이나 교육에 남다른 애착을 보이는 국가들도 이런 프로젝트 형식의 교육, 발표나 토론, 토의 등을 통해 자신의 생각을 제대로 표현하거나 전달하는 방식의 중요성에 대해 공감하고 있다. 여전히 우리나라는 예전의 보수적 가치, 집단의식이나 공동체적 행동을 요구하지만, 기업들의 인재상은 어떤지 우리는 냉정하게 파악해야 한다. 모두가 하나의 직업을 갖는 것도 아니며, 다양한 분야에 도전하거나, 이를 준비하는 인재들이 될 것이다.

그렇다면 큰 그림을 그리면서 아이들의 성장을 도와야 하며, 스스로가 할 수 있는 자기 주도적인 학습이나 독립심 강화, 문제해결 능력을 위주로 하는 새로운 접근방식에 주목해야 한다. 그래서 교육은 절대적이며 이는 어른들의 역할과 새로운 환경제공, 인프라 구성을 해야 하는 당위성을 제공하는 것이다. 여전히 생소하지만, 그 의미는 명확하게 느껴지는 국제 바칼로레아, 책을 통해 그 의미에 대해 현실적으로 생각하며 내 아이의 성장과 미래를 위해 미리 알아본다는 마음으로 읽어 보길 바란다. 교육에 대해 진지하게 판단하며 어떻게 대응해야 하는지, 조언해 줄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