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람과 구름과 비 1 - TV조선 드라마 <바람과 구름과 비>의 원작소설!
이병주 지음 / 그림같은세상 / 2020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TV조선 드라마로 방영되고 있는 바람과 구름과 비, 사극에 대한 대중들의 관심은 높지만 예전에 비해 사극을 방영하는 방송국들도 많이 없기에 이 책은 역사를 좋아하는 분들에겐 괜찮은 책이다. 역사소설로 구성된 바람과 구름과 비, 1권에서는 주요 인물에 대한 언급과 역사에는 조연은 없고 모두가 주연이라는 취지의 내용소개, 책을 통해 당시의 시대상과 사회모습, 사람들이 느꼈을 새로운 나라와 변화상에 대해 충분히 공감하며 어떤 방향성으로 나아가려 하는지, 그 의미에 대해 알아 볼 수 있을 것이다.

조선 말, 시대는 격변의 시대였고 우리나라도 이런 변화의 기류를 체감하며 나름의 준비와 대응을 했지만, 결과적으로 실패했던 시기였다. 하지만 소설적 기법을 도입해 만약이라는 가정을 통해 어떤 방향으로 나아가야 하는지, 현대적인 관점에서 인물에 대한 평가나 역사적 사실에 가까운 주요 사건이나 인물의 배치를 통해 대립과 갈등의 연속이었던 해당 시기를 생각해 볼 수 있을 것이다. 책에서는 예나 지금이나 비슷한 방법론, 인재나 재물에 대한 중요성을 말하며 기본적으로 시대가 달라도 사람들이 느끼는 생각이나 감정이 비슷 함을 말하고 있다.

어떤 사회 변화나 비주류의 사람들이 주류로 편승하기 위해선, 결국 좋은 인재들을 모으며, 이를 관리하며 하나의 뜻으로 모을 수 있는 새로운 형태의 리더십이 필요하며, 아무리 조선 말이라는 시대적 배경이나 설정이 있더라도, 이런 변화에 대해 급진적인 생각을 갖고 있는 사람들이나 반대적 급부를 지키며, 나와 관계된 모든 것을 지키려고만 하는 사람들의 대립, 이런 갈등과 전혀 다른 방식의 접근을 통해 같은 변화를 바라보더라도, 사람들 간의 생각이 차이가 존재 함을 알 수 있다.

신분이나 계급이 무너지고 있었지만, 여전히 사회는 예전의 방식을 고수하고 있고, 이에 책에서 등장하는 각 인물들을 자신의 위치를 인지하지만, 결국 또 다른 누군가를 기다리며 기회를 엿보는 형태의 삶의 방식, 이들을 규합해 새로운 나라와 사회를 그리려는 야망있는 인물들의 등장, 이미 드라마로 방영되고 있는 책이라 어떤 메시지를 전하고자 하는지 쉽게 공감하며 읽을 수 있을 것이다. 바람과 구름과 비, 제 1권, 역사와 드라마, 소설의 만남이라 ​책을 통해 많은 분들이 어지러웠던 조선 말의 사회상, 사람들을 바라보며 방식을 달랐지만, 공통적으로 지향했던 사회의 모습이나 사람들의 생각에 대해 판단해 보자.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