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아이만큼은 수포자가 아니었으면 - 수학 강사 20년, 신나는 아름쌤이 전하는 초등 수학이 좋아지는 7가지 비법
한아름 지음 / 에이원북스 / 2020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수학에 대한 어려움, 성인들도 공감하지만 실제 공부하는 수험생들이나 학생들도 수학에 대한 막연한 거부감, 실패를 통해 생긴 트라우마로 인해, 수포자가 되는 경우가 발생한다. 이는 사회적 문제로도 볼 수도 있고, 반대적 관점에서 수학을 잘하는 경우, 얻을 수 있는 유리한 입시전략이나 다른 관점, 즉 수학적 사고를 통해 다양한 현상이나 문제들을 접목시켜 볼 수 있기에, 창의력이나 긍정적인 사고법에도 도움을 받을 수 있을 것이다.

부모의 입장에서 절대적인 아이교육, 수학을 잘하게 하기 위한 노력으로 개인과외나 다양한 학원에 보내지만, 결국 공부를 하는 대상은 아이이며, 아이가 흥미를 갖도록 하는 공부법이 완성되어야 좋은 결과도 얻을 수 있을 것이다. 저자는 이런 현실적인 어려움을 알기에, 자신의 경험을 바탕으로 세상에 존재하는 많은 수포자들을 위한 가이드북을 제작했고, 책에서는 미리 준비하며 수학을 즐기며 공부 할 수 있는 방법이나 수학공부를 제대로 해야 하는 목적성까지 자세히 소개하고 있다.

간혹, 수학과 산수를 혼동하는 분들이 많은데, 숫자에 대한 일차원적인 생각에서 비롯된 것이다. 어쩌면 수학은 역사가 될 수도 있고, 어른들에겐 경제를 이해하는 중요지표, 결국 사람들이 더욱 편리한 결과나 가치로 통용하기 위한 방법론으로 발전되어 온 것이다. 그래서 지나친 학문적 해석이나 점수나 입시를 위한 수학공부는 수학에 대한 부정적 반응을 일으킬 수 있기에, 수학을 즐기면서 왜 필요하며, 아이가 관심을 갖고 문제풀이나 공식암기가 아닌, 현실적으로 중요한 학문이자 분야라는 사실을 먼저 알려줘야 한다.

책의 저자도 이런 점에 주목하며 날이 갈수록 많아지는 수포자들을 바라보는 안타까운 마음이 전해지고 있고, 수학을 포기하는 순간, 공부를 잘할 수 없고, 이는 모든 과목의 균형점이 무너지는 결과로 이어질 수 있다. 부모의 입장에서도 매우 민감한 문제라서, 어떻게 하면 더 나은 결과를 얻을지 고민이 될 것이다. 내가 경험한 실패의 사례를 자식들은 답습하지 않도록, 시대변화에 맞는 공부법이 존재하듯이 수학공부도 다른 방법과 관점으로 접근해야 한다. 이 책을 통해 배우면서 현실적으로 필요한 방법이나 장기적인 관점에서 왜 수학적 사고가 필요한지 생각해 보자.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