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가 몰랐던 영재 이야기 - 빛나는 줄도 모르고 빛을 내는 너희들에게
우희진 지음 / 홍익 / 2020년 2월
평점 :
절판


부모의 입장에서 가장 중요하며 절대적인 분야, 바로 육아와 아이 교육으로 이어지는 분야에 대한 흐름이나 변화상이다. 예나 지금이나 영재를 바라보는 어른들의 시선, 놀라움의 연속이다. 아이들은 환경에 따라 혹은 나이나 자라나는 분위기에 따라 전혀 다른 사람이 되기도 한다. 그만큼 어린 시절의 교육이나 주변 사람들의 도움이 절대적이며, 아이가 갖고 있는 능력이나 잠재력에 대해 부모를 비롯한 어른들은 관심을 갖고 방법론에 대해 연구하며 아이들을 바라봐야 한다.

이 책도 영재 이야기를 통해 세상에 존재하는 수많은 부모들의 고충, 혹은 관련 분야에 종사하는 분들이라면 누구나 쉽게 볼 수 있는 이야기를 통해 아이교육과 육아에 대해 솔직하게 표현하고 있다. 부모가 강요하는, 바라는 아이의 모습이나 성장과정이 아닌 아이들의 관점에서 자유롭게 할 수 있는 표현방식, 창의력 증진, 공부를 하더라도 주도적으로 하며 자신을 위해 살아가는 다양한 조건들을 가르치는 학습법이나 놀아주는 방법론까지, 영재가 타고난 머리나 지능으로 평가하는 사람들에게 일상의 소중함과 미래에 대한 준비가 중요하다고 말하고 있다.

또한 어릴 때부터 독보적으로 잘하는 아이가 있다면, 보통의 아이들과 비슷하거나 오히려 떨어지는 모습으로 성장하지만, 자라면서 더 빠르게 추월하며 자신의 재능을 꽃 피우는 아이들도 존재하는 법이다. 부모의 입장에선 인내심을 갖고 아이를 바라보며 관심과 사랑, 현실적인 측면에서는 적절한 지원을 통해 기다려 주는 자세가 중요할 것이다. 누구나 성장과정에서 오는 부정적인 기억이나 아픔은 존재하며, 어린 시절이 왜 중요한지, 성인이라면 쉽게 공감 할 것이다.

그만큼 영재에 대한 환상이나 이상적인 부분을 내려놓고, 현실적으로 필요한 부분이나 관리론은 무엇인지, 책을 통해 접하며 영재들에 대해 자세히 배울 수 있을 것이다. 지금도 충분히 빛나며 아름다운 존재로 자라고 있고, 그럴 자격이 있는 우리 아이들, 어른들의 욕심과 부정적 개입만 없다면 더 나은 미래는 이미 만들어지고 있는 지도 모른다. 책을 통해 부모나 어른들이 갖춰야 하는 부분과 영재에 대한 오해와 편견을 깨고, 현실적으로 생각하며 아이들을 위해 필요한 자세나 방법론이 무엇인지 배워 보자. 우리가 몰랐던 영재 이야기, 읽어 보길 바란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