편집자처럼 책을 보고 책을 쓰다 - 차별화된 기획을 위한 편집자들의 책 관찰법
박보영.김효선 지음 / 예미 / 2020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우리가 공부를 하는 이유, 그리고 독서를 통해 지식과 정보를 배우려는 목적성, 개인마다 다른 관점이나 목표가 있겠지만, 궁극적으로 자기계발을 통한 성공을 꿈꾸기에 그런 행위들을 하는 것이다. 지금도 많은 분들이 독서에 빠져, 나를 위한 힐링이나 자기계발에 열을 올리고 있고, 최근에는 직접 글을 쓰는 사람들이 늘어나면서, 독서의 시대, 혹은 책을 통해 나눔과 공유 등을 실천하며 살아가는 사람들이 많아지고 있다. 이 책도 이런 시대적 흐름이나 트렌드를 반영해, 편집자의 관점에서 책쓰기와 책읽기를 말하고 있다.

일반적인 독서도 힘든데, 무슨 편집자적 관점인가? 하는 의문도 들겠지만, 글쓰기를 통해 얻을 수 있는 가치나 결과, 이는 경험해 보지 못한 사람은 절대 알 수 없으며, 어떤 분야에 종사하든, 전문성을 갖춘 사람, 혹은 개인 역량강화나 결과적 성공을 이룬 사람들의 공통점을 찾아보면, 한결같이 나를 위한 자기계발과 성장을 위한 방법론으로 독서를 말한다. 그만큼 내 생각을 타인에게 전파하거나, 공유하며 함께 성장하며, 현실적인 관점에서도 매우 유용하기 때문이다.

가장 빠르게 다른 사람의 경험을 배울 수 있고, 때로는 부정적인 감정이 생길 때, 하고 있는 일이나 공부 등 다양한 영역에서 지치는 느낌을 받을 때, 많은 분들이 책을 통해, 감정관리나 마음관리를 하며, 일관성있는 자기계발을 하는 것이다. 이 책도 기본적인 자기계발이나 책읽기, 글쓰기를 다루지만, 궁극적으로 어떻게 해야 하는지, 기술적인 전략이나 접근을 말하며, 기존의 독서법과는 다른 관점에서 말하고 있다. 물론, 선택은 독자들, 개인들의 판단이며, 나에게 맞는 글쓰기나 표현력 강화, 내 생각을 정리하거나 요약해서 타인에게 전달하는 능력, 결국 나를 위한 실무적 역량강화로 볼 수 있다.

단순한 취미활동이나 동호회 활동, 혹은 독서모임 등을 통해, 이미 실천하고 있는 사람들도 많지만, 제대로 된 방법론을 몰라서, 어떻게 접근하며 글을 적어야 할 지, 막연하게 느껴진다면, 이 책을 통해 배우며 편집자의 관점에서 내 수준이나 능력을 냉정하게 분석해 보자. 생각보다 배울 점도 많고, 내가 원하는 미래상이나 현재적 관점에서 어떤 점이 부족한지, 나를 돌아보며 다양한 영역에도 접목시킬 수 있기에, 책을 통해 마음의 안정과 더불어, 구체적인 방법론까지 배우며, 성장하는 느낌을 받게 될 것이다. 편집자처럼 책을 보고 책을 쓰다, 읽어 보길 바란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