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버드 철학수업 - 인간의 정신을 만드는 사상적 원천은 무엇인가
윌리엄 제임스 지음, 이지은 옮김 / 나무와열매 / 2020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철학을 대하는 사람들의 자세, 막연한 거부감이나 어렵다고 느끼는 이미지가 강할 것이다. 물론 철학은 어렵다. 하지만 우리가 생각하는 철학은 교과서에서 접한 철학적 의미나 사상가들에 대한 이름 나열이 강할 것이며, 어린 시절의 잘못된 교육제도로 인해, 오해하고 있는 분야이기도 하다. 이 책을 접하게 되면, 물론 어려울 것이다. 기본적으로 철학적 지식이나 받아들이는 자세가 필요하기에, 당장은 막연하게 느껴질 지 모르나, 책은 최대한 쉽게 소개하며, 독자들에게 다가오고 있다.

철학의 발상지, 오늘 날 모든 정서나 심리학, 혹은 인문학의 근간이 되는 사상과 철학에 대한 주류적인 역할을 하는 곳, 바로 서구 문명의 모든 것으로 봐야 할 것이다. 이 책도 서양철학에 대해 말하며, 동양철학과는 다른 의미부여나 철저한 이성론이나 합리주의, 인본주의 등 우리가 느낌은 알지만, 명확하게 말하기 힘든 영역에 대해 말하고 있다. 개인마다 철학을 바라보는 기준이나 활용법은 달라도, 일상에서 접하는 다양한 사람들이나 세상변화 등을 고려할 때, 철학은 그 쓰임이 많은 학문으로 볼 수 있다.

또한 인간에 대한 자체적인 분석과 평가를 통해, 어떻게 사람이 절대적인 존재가 되었는지, 유명 인물이나 역사적 사건 등으로 연결지을 수 있고, 철학을 통해 단순한 정보나 지식을 배울 수도 있기에, 아무리 새로운 시대변화나 4차 산업의 트렌드가 유행하고 있어도, 철학과 사상을 바탕으로 하는 인문학의 가치는 더욱 부각 될 것이다. 성공한 사람들, 경험한 이들의 사례를 보라, 그들은 항상 기본적 가치, 개인이 할 수 있는 영역과 조직이나 세상변화를 이끄는 다양한 존재들에 대한 구분을 통해, 자기계발 및 성장을 추구한다.

우리가 생각하는 철학에 대한 정의는 다양하지만, 일단 기본적으로 배우면서 느끼게 되는 순간, 지금까지 알고 있던 철학의 이미지와는 전혀 다르게 느껴 질 것이다. 하버드 철학수업을 통해, 서양철학도 배우며, 우리가 생각하는 고전적 느낌에서 벗어나, 제법 시대를 앞서갔던 사람들이 존재했고, 그들로 인해, 오늘 날과 같은 근대화, 문명화 과정이 가능하지 않았을까 하는 생각도 들 것이다. 지금도 세상변화를 주도하거나, 다양한 영역에서 철학적 의미를 강조하는 사람들이 존재한다. 비슷한 공통점이 있는 만큼, 이 책을 통해 배우며, 실무적으로도 연결시켜 보자.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