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천 도자 이야기 - 유네스코 세계 공예 도시 이천 도자의 어제와 오늘
조용준 지음 / 도도(도서출판) / 2019년 1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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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순히 보기에는 이천에 대한 자랑, 소개 등으로 해석할 수 있으나, 책에서는 이천과 도자이야기를 함께 언급하며, 우리 역사의 아픈 과거, 혹은 우리가 잊지 말고 간직해야 하는 메시지가 무엇인지, 역사적 의미를 함께 더하고 있다. 책에서는 유네스코 세계 공예도시로 불리는 이천에 대해 언급하며, 도자사업의 현황, 역사적으로 어떤 부침을 겪었는지, 또한 이천을 빛낸 사람들을 소개하며, 결국 사람과 물건의 교류, 이를 통해 계승된 디자인과 공예사적 의미를 더해주고 있는 것이다.

이천의 경우, 사람들의 인식은 단면적인 해석에 가깝기에, 책을 통해 해당 도시가 갖는 특징적 요소나 도자사업이나 다양한 형태의 사기, 자기를 언급하며, 역사적 의미를 더하고 있다. 어쩌면 일반적인 역사적 지식이나 정보를 말하는 것이 아니라, 문화계승이나 문화사적 의미를 통해, 해당 도시가 어떻게 성장했으며, 관련 사업을 지키기 위해 노력했던 사람들을 통해 얻을 수 있는 가치가 많을 것이다. 일본이 그토록 탐냈던 우리의 도자, 최근에는 관련 분야에 대한 대중들의 관심이 높아졌기에, 책이 주는 의미가 상당할 것이다.

역사적으로 우수한 문화를 공유하며 절대적 위치를 가졌던 우리나라지만, 일제강점기나 다양한 형태의 전란을 겪으면서 분실, 소실, 사라진 문화유산이나 유적도 많아, 도자를 통해 역사적 사건이나 인물에 대한 접근도 중요하지만, 근본적으로 이 같은 변화가 왜 일어났으며, 여전히 모르는 사람들이 많은 분야라서, 어떻게 하면 보다 대중화를 통해 관심을 유도할 수 있는지, 새로운 형태의 가공이나 시대정신이나 트렌드에 맞는 접근도 필요해 보인다.

또한 기술자들이나 공예 전문가의 양성, 후견인의 부족 등 사회적 인식이 변해야 하며, 이를 제대로 보존하며 대우해 줘야, 또 다른 장인들이 등장할 수 있음을 알아야 한다. 여전히 사회적 인식도 낮고, 사람들의 보는 기준이나 관점에 따라서 평가절하 하는 경우도 많은데, 이천 도자 이야기를 통해, 인식의 전환, 그리고 기본적으로 중요한 역사적 관심이나 해석을 통해, 도시가 갖는 상징성이나 이를 위해 노력한 사람들의 노고를 우리는 기억해야 할 것이다. 이천 도자 이야기를 통해 만나 보길 바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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