앞서가는 아이들은 어떻게 배우는가 - 전 세계 학습혁명 현장을 찾아 나선 글로벌 탐사기
알렉스 비어드 지음, 신동숙 옮김 / 아날로그(글담) / 2019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한 사람의 미래를 결정짓는 요소, 다양한 판단과 공부법이 존재하지만, 시대변화에 맞는 트렌드를 알거나, 새로운 방법론을 통해 미래를 준비하는 대응력이 중요할 것이다. 이 책도 부모의 관점에서나, 혹은 성장하는 아이의 입장에서 어떻게 공부하며, 직업선택이나 진로탐색을 해야 하는지, 다양한 사례를 통해 소개하고 있다. 또한 급변하는 시대변화의 분위기 속에서 세계는 지금 어떻게 돌아가고 있고, 4차 산업의 시대라고 말하는 새로운 환경에 맞는 적응력이나 활용법에 대해서도 소개하고 있다.

우리의 교육제도나 교육에 대한 사람들의 인식, 결국 노력을 하며 철저한 관리를 해야 경쟁에서 이길 수 있고, 원하는 대학입학이나 진학을 통해 성장할 수 있다고 말한다. 물론 맞는 말이다. 가장 기본이 되는 것은 아무래도 공부나 학습을 해야 하는 주체가 자신의 의지와 노력으로 성과나 결과를 내야 하지만, 책에서는 더 나은 방법론과 4차 산업의 특성을 고려해서 말하고 있는 점이 독특하다. 인공지능이나 빅데이터를 활용해 지식과 정보를 알맞게 사용하며, 때로는 적절한 관리나 활용을 통해 나에게 맞는 선택과 집중을 강조하고 있다.

또한 이론적인 공부나 학문적 학습의 효과도 중요하지만, 갈수록 중요도가 높아지는 창의력이나 아이디어 구현, 혹은 남들과 다른 판단을 하게 하는 사고력 자체에 대해서도, 과학적 기법, 혹은 심리적 요소를 반영해, 달라지는 교육학 자체에 대해서도 주목하고 있다. 현장을 통한 학습이나 기술습득을 원하는 인재에 맞는 다양한 인프라 구축, 그리고 지금의 시대를 살아가는 어른들의 역할이나 관련 종사자들은 어떤 생각으로 시대변화의 흐름을 읽을 것인지, 다양한 주체들이 책을 통해 배울 수 있을 것이다.

자녀가 있다면, 미래의 아이성장이나 성공을 위해 활용해도 좋고, 공부를 해야 하는 직업의 특수성이나 합격을 위해 공부하고 있는 어른들에게도, 정체되어 있는 일반적인 교육학이 아닌, 시대에 맞는 학습법이나 이를 개인이 활용할 수 있는 다양한 방법론이나 기술적 접근, 또한 여기에 당연시 되며, 시대가 변해도 달라지지 않는 개인의 의지나 노력과 관련된 부분들까지, 책을 통해 현재진행형, 혹은 미래준비형 방법의 형태로 답습하며 배울 수 있을 것이다. 교육과 교육학에 대한 본질적 접근과 미래가치에 투영할 수 있는 요소들이 무엇인지, 책을 통해 만나 보길 바란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