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젠 모범생이 아니라 모험생이 답이다! - 기존의 성공 매뉴얼은 버려라!
서근석 지음 / 자유문고 / 2018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부모라면 가장 고민되는 것이 있다. 돈문제로 더불어, 매일 생각해도 확신이 서지 않는, 바로 아이교육과 관련된 부분이다. 인생에 답이 없듯, 내 아이라고 무조건 잘되는 것도 아니며, 빠르게 변화는 사회의 모습이나 다양성을 고려할 때, 결코 쉬운 과정은 아니다. 하지만 이 책을 통해, 적어도 좋은 부모의 역할이나 자식교육을 어떤 방향으로 해야 하는지, 기존의 방법이 아닌, 새로움을 더한 다양한 선택지를 고려하게 될 것이다. 제목이 매우 설득력을 갖는다. 모범생보다 모험생이라는 언어표현, 그만큼 사람들이 주목하는 가치가 달라졌다는 것을 말한다.

획일적인 교육, 주입식 교육, 결국 인성결여나 더 많은 문제를 낳고 있고, 공부만 한다고 성공하는 시대도 아니며, 공부만 했던 사람이 무조건 유능한 사람이 되는 것도 아니다. 물론 능력있는 집단에 속해, 일정한 결과나 보상을 받겠지만, 인성이나 다양한 삶의 경험이나 사고력을 고려할 때, 부족한 점이 더 많아 보인다. 그리고 무조건 남들이 하는 것, 원하는 것에 대한 집착이나 따라가는 방식이 아닌, 아이의 적성이나 흥미, 좋아하는 것이 무엇이며, 이를 업으로 승화할 수 있는 진로탐색이나 직업선택이 더 의미있을 것이다.

새로운 시대에는 기존의 가치가 무시받는 건 아니지만, 너무 천편일률적인 선택은 정체되거나, 흐름에 역행하는 모습으로 나타날 수 있고, 개성과 강점, 역량을 고려해도 시대착오적인 판단이 될 것이다. 끊임없이 연구하며, 나만의 개성과 차별성 강화, 역량강화나 자기계발을 통한 과정의 중요성, 실패해도 배우는 경험의 힘, 이는 결국에는 성공을 위한 디딤돌이 될 것이다. 물론 부모가 모든 것을 관리할 수 없고, 아이의 환경이나 성장하는 상황에 따라 변할 수 있으나, 일정한 길을 제시해주며, 기회를 줘보는 자세도 중요하다. 도전을 빠르고 젊을 수록, 더 많은 것을 해볼 수 있고, 성숙된 사회생활이나 사회구성원이 될 수 있을 것이다.

그리고 책에서 강조하고 있는 인공지능과 인성에 대한 답론, 인성은 인공지능도 어쩔 수 없고, 한 번 자리잡은 사람의 성격이나 성향은 쉽게 바뀌기 어렵다. 무조건 좋은 쪽, 선악의 구분보단, 일련의 방향을 제시하며, 선택은 스스로할 수 있도록, 독립심을 키워주는 역할, 그게 좋은 부모의 덕목이 될 것이다. 모범과 모험의 차이, 때로는 조화를 이루며, 유연하게 대처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며 대안이 될 수 있다. 책에서 말하는 직업과 진로탐색, 부모의 역할, 교육의 중요성, 그 교육이 어떻게 변하고 있고, 앞서 가는 사람들은 어떤 선택을 내리는지, 많은 것을 돌아보게 할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