움직이는 모든 것은 교통이다
김창균 지음 / nobook(노북) / 2018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인류가 문명을 만들고 이룩하면서 가장 크게 활용한 부분, 바로 교통입니다. 교통은 우리에게 절대적인 영역이며, 영향력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새로운 도시의 형성이나 투자개발이나 투자권 형성, 교통은 가장 핵심적인 인프라이자, 역할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이 책은 단순한 교통에 대한 언급이 아닌, 교통을 통해 알아본 역사, 인류의 문명사, 교통 그 자체의 인문학적 가치에 대해 함께 말하고 있습니다. 움직이는 모든 것의 변천사, 이는 1일 생활권의 형성이나, 다양한 물류나 인적, 자본 등의 교류를 증진시키는 결과를 낳았습니다.

현대사회를 지칭하는 하나의 표본이 되었고, 미래사회에는 더 나은, 더 빠른 혁신적 가치가 이뤄질 것이며, 여전히 중심에는 교통이 있습니다. 물론 무조건 확장적인 개발이나 교통수단의 등장이 최선의 가치는 아니지만, 절대 다수가 공감할 수 있는 혁신이나 변화를 위해, 교통의 발달은 피할 수 없는 하나의 과정입니다. 저자는 교통이 무엇이며, 사람들에게 어떤 방향으로 유익함을 제공하고 있는지, 나아가 우리나라 교통이 실태와 부족한 점에 대한 진단을 함께 내리고 있습니다. 또한 교통 관련 종사자들의 증가, 4차 산업의 시대에도 이런 가치들이 유효할 것인지, 생각하게 됩니다.

물론 자동화, 기계화 열풍으로 더 나은 부가가치들이 쏟아지고 있고, 오히려 사람은 관리자적 역할만 할 것으로 보지만, 현실에서는 여전히 기존의 가치가 더 존중받고 있습니다. 개인이 이용하는 자동차부터, 대중교통의 발전사, 이로 인해 필요한 도로망이나 인프라 계획, 어떤 지역권으로 도시를 분류하며 동반성장과 성숙된 모습으로 만들 것인지, 그리고 기존 동력이 아닌, 친환경적인 부분의 부각과 환경오염이나 다양한 유해물질에 대한 대응이나, 관리적 차원에서의 접근 등 교통을 통해, 우리가 실생활에서 누리는 모든 영역의 실상과 문제점을 함께 진단하게 될 것입니다.

사람들이 쉽게 혼동할 수 있는 교통에 대한 오해, 그리고 개인의 관점에서 자동차 주행시, 주행보다 주차가 더 중요하다고 말하는 부분에선 우리의 민낯과 현실에 대한 지적이 눈길을 끕니다. 주차전쟁으로 갈등을 빗고 있고, 이로 인해 사람들 간의 불신과 이기심이 팽배한 요즘, 새로운 대안을 위한 방법론, 또한 개인에게 종용할 수 있는 건전한 활용법이나 대응방안에 대한 언급, 움직이는 수단이 가져온 문명의 변천사를 통해, 현재까지의 진행상황, 앞으로 펼쳐질 또 다른 문제에 대한 경고 등 보다 종합적인 관점에서 이해가 가능할 것입니다. 교통과 관련된 모든 인문학적 가치와 지식, 이 책을 통해 만나 보시기 바랍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