잘난 척 하면 뭐가 어때서? - 달콤한 언어로 운을 부르고, 말이 씨가 되면 꽃길을 걷는다
장하영 지음 / 스타북스 / 2018년 10월
평점 :
품절


어린 시절부터 교육을 통해 배운 가르침, 사람은 늘 겸손해야 한다, 잘난 척 해선 안된다 등의 메시지입니다. 잘난 척에 대한 이미지, 내가 아닌 타인의 관점이나 상대적인 입장에서 거부감이 들거나, 사람 자체에 대한 평가나 이미지가 부정적으로 느껴지는 것도 사실입니다. 하지만 아무나 잘난 척을 할 수 없고, 잘난 사람이 잘난 척을 하는데, 피해주는 것도 아니며, 문제 될 것도 없다는 사실, 시대가 변하면서 사람들이 느끼는 감정변화, 혹은 잘난 척을 의미 그대로 받아들이는 태도에서 벗어난 모습으로 볼 수 있습니다.


나에 대한 자존감 상승, 자신감을 바탕으로 원만한 일처리나 관계의 유지 혹은 상승, 결국에는 나에 대한 강한 믿음이나 신념, 자신감을 통해 이룰 수 있습니다. 물론 습관적인 잘난 척이나 타인에 대한 지적질, 오지랖으로 대표되는 언행의 지나침은 경계해야겠지만, 적정선을 유지하며, 잘난 척을 하는 것도 나쁜 것은 아닙니다. 어떻게 말하고 행동하느냐에 따라서 사람들의 반응은 달라지며, 때로는 유머스러운 모습으로 보일 수도 있고, 덩달아 기분까지 좋아지는 감정의 변화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항상 삶을 긍정적, 적극적으로 산다는 느낌을 이룰 수 있고, 실제로 습관화를 통해, 행동이 좋아지는 패턴의 변화도 느낄 수 있습니다. 주문처럼 여기며, 행동으로 습관화 하는 순간, 세상을 보는 관점이나 나에 대한 냉철함, 해야 할 일에 대한 감정적인 동요없이 나아갈 수 있습니다. 즉, 적정선과 적절함을 통해 이를 실용적으로 활용하며, 나에게 원하는 방향성이나 원하는 결과나 목표달성을 위해 활용할 수 있습니다. 잘난 척에 대한 고착화 된 이미지, 시대변화에 맞춰, 이젠 보는 눈도 달리할 필요가 있습니다.


과유불급이라는 말이 있듯이, 겸손이 지나치면 문제가 될 수도 있고, 잘난 척도 지나치면 같은 효과를 경험하게 됩니다. 이는 사람관계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며, 센스나 눈치로도 귀결되며, 나에 대한 이미지나 평가가 달라질 것입니다. 일에 있어서는 잘난 척은 곧 자신감으로 보는 것이 맞고, 새로운 전환점이나 동기부여 등 자기계발과 관리에 중요한 덕목을 꾸준히 실행할 수 있습니다. 저자가 말하는 부정을 밀어내며, 긍정적인 마음, 적극적인 자세로 살아가는 삶의 지혜, 이 책을 통해 활용하며 배워 보시기 바랍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