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서재 - 읽고, 옮겨쓰고, 글쓰고, 공부하는 삶
고봉진 지음 / 푸른영토 / 2018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독서의 본질을 생각하게 하는 책입니다. 독서의 중요성, 자기계발이나 관리, 성장을 위한 도구로 활용됩니다. 무조건 많이 읽는 사람, 다양한 장르를 섭렵하는 사람, 속독이나 정독 등 개인마다 추구하는 독서법은 다릅니다. 하지만 중요한 것은 독서를 한다는 습관에 있고, 이를 통해 달라지는 생각의 깊이와 행동력, 사고력 증진 등 긍정적인 영향을 받습니다. 하지만 모든 일과 습관에는 한계가 있습니다. 매너리즘이 찾아올 수 있고, 슬럼프나 지루함으로 포기할 수도 있습니다. 이런 부정의 기류를 막고, 지속 가능한 성장과 독서법을 위한 탐구, 책에서 말하는 4단계를 참고해 보시기 바랍니다.


책일기와 책쓰기, 옮겨쓰기, 글쓰기, 그리고 이를 통한 생각정리와 저자가 되는 길, 무조건 저자가 되라는 말은 아니지만, 자서전 형식이든, 나만의 생각을 표현한다는 것은 대단히 의미있습니다. 어떤 평가를 받을 때, 긍정적인 느낌을 주며, 뜻하지 않은 기회를 만나기도 합니다. 인생을 살면서 은인을 만날 수도 있고, 원했던 직무나 업종에 다가갈 수도 있습니다. 우리가 독서를 하는 이유, 모든 장르에 만능형 인간이 될 수 없지만, 꾸준한 관리와 노력으로 박학다식한 장점을 뽐낼 수 있습니다.


중요한 것은 독서를 행하는 행동력, 그리고 직접 글을 적어보는 습관화입니다. 읽는 것 자체로도 대단한 발전이지만, 더욱 성장하고 싶은 분들에게는 반드시 필요한 행동입니다. 눈으로 보는 것과 손으로 쓰는 것은 기억에도 큰 차이를 남기며, 세상이 어떻게 돌아가는지, 성공한 사람들의 사례나 수기를 통해, 최고의 간접경험을 할 수 있습니다. 모든 것이 다변화되며 빠른 속도로 변하고 있는 세상의 흐름, 이를 읽는 관찰력과 통찰력도 강화할 수 있고, 여러모로 자기계발에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시작은 어설프지만, 고쳐쓰고, 따라쓰며 좋은 문장과 언어들을 구사하게 될 것이며, 이를 통해 학문의 본질과 실무적 역량까지, 다양한 분야를 연결하며 생각할 수 있습니다. 독서의 중요성, 그리고 독서가 주는 자체의 가치와 의미, 인생이라는 유한한 삶과 시간적인 압박에서 주도적인 삶을 꿈꾸거나 새로운 방향성 설정과 인생설계를 고려하는 분들에게 새로운 자극과 방법론을 제시할 것입니다. 단순한 읽기에서 한 단계 더 성장하는 방법, 저자는 아주 쉽게 설명하고 있고, 누구나 따라해 볼 수 있습니다. 모방은 창조를 낳는다는 말이 있듯이, 이 책을 통해 활용해 보시기 바랍니다. 도움이 될 것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