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편 전쟁 - 회사에서 유난히 인정받는 그 사람의 사소한 습관
다카기 고지 지음, 정지영 옮김 / 매일경제신문사 / 2018년 3월
평점 :
절판


사회생활을 하면서, 직장생활을 경험하면서 사람들은 현실과 이상의 갭을 확연히 느낍니다. 내 생각보다 세상은 너무 빠르게 돌아가고, 한 사람의 난자리는 생각보다 크게 와닿지 않는다는 사실, 누구나 대체될 수 있고, 기업의 입장에서는 엄청 쉬운 결정일 수 있다는 현실, 아무래도 냉정한 현실에서 오는 씁쓸함을 지울 수 없습니다. 하지만 이상하게 여운이 강한 사람, 특별한 존재감으로 사람들에게 신뢰받고 인정받는 사람을 볼 수 있습니다. 타고난 능력, 상황에 대한 빠른 이해력과 눈치력, 원만한 관계를 통해 자신들이 원하는 것을 얻거나 이뤄냅니다. 이런 점을 질투하거나 경계하기보다는, 나의 것으로 승화할 수 있다면, 엄청난 장점이 될 것입니다.


이 책은 이런 점에 대한 언급과 전략적 관계의 중요성, 사소함부터 섬세함, 일이나 관계의 경중을 따지지 않고 많은 조언과 행동력을 요구하고 있습니다. 특히 나보다 높은 사람에 대한 처세, 무조건 맞춰주기도 애매하고, 그렇다고 대들기에도 민망한 부분이 많습니다. 효과적인 부탁의 기술, 거절의 기술, 타인에게 상처를 주지 않지만 실속있는 언행으로 극복하는 방법론까지, 현실적으로 와닿는 부분이 많습니다. 사회에는 다양한 사람들이 존재합니다. 그들은 각기 다른 목적과 동기부여를 통해, 버티거나 혹은 참으면서 생활하고 있습니다. 조직문화나 기업문화에 따른 약간의 차이는 존재하지만, 큰 틀에서 어긋나거나 다르지 않습니다.


아무리 시대가 변하고 사회를 구성하는 세대원이 달라지더라도, 직책이 사람을 만들고, 조직문화가 개인을 변화시키기도 합니다. 그렇다면 적응력이 최우선입니다. 어떤 상황, 낯선 환경에서도 빠르게 적응해야 하고, 이를 바탕으로 함께 일하는 사람, 주변 관계를 면밀히 관찰하는 관찰력도 요구됩니다. 내 일만 잘하면 장땡이다? 물론 맞습니다. 하지만 인간관계를 바탕으로 사회는 돌아가고, 원활한 인간관계는 뜻하지 않은 상황이나 위기를 쉽게 돌파할 수 있고, 남들보다 더 빠르게 혹은 시간적 절약을 통해서 극복할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사람이 중심이고 우선이라는 가치를 절대 망각해서는 안됩니다.


물론 공과 사의 구분은 중요하지만, 한국인들의 정서나 보편적인 심리를 고려할 때, 너무 인간미 없는 모습이나 철저한 이성을 바탕으로 모든 것을 처리한다면, 업무적 성과나 성공은 거두겠지만, 그만큼 주변에 적을 만드는 효과, 견제와 경계의 대상이 될 수도 있다는 점을 알아야 합니다. 우리 사회는 튀는 사람에 대한 견제와 일명 신상털기는 매우 자극적으로 일어나고 있고, 이는 한 개인이 어떻게 감당할 수 있는 범위가 아닙니다. 그렇다면 기존의 틀과 문화에 맞추지만, 실속을 챙겨야 하고, 이를 위해서는 보다 적극적인 태도와 관찰력, 처세에 대한 기술와 눈치를 키워야 합니다. 


어떻게 내편으로 만들 것인지, 조직에서 가장 영향력있는 사람이 누구인지, 소위 라인을 잘타야 한다는 말, 우리만의 독특한 문화일 수도 있지만, 현실이 이렇다면 내가 변하거나 맞춰야지, 타인이나 조직이 바뀌길 바란다면, 불필요한 감정소모나 의미없는 논쟁에 지나지 않습니다. 성공한 사람들의 사례나 처세술의 달인, 인간관계를 매우 합리적으로 영악하게 유지하는 사람들을 보면 쉽게 알 수 있습니다. 그들은 마치 계산한듯, 안한듯 매우 철저하게 움직입니다. 그리고 상황에 따라서 상대가 이를 간파하더라도, 기분 나쁘지 않게 하는 유연한 내공을 갖추고 있습니다. 사람관계로 힘든 모든 분에게 이 책은 매우 유용한 가이드북이 될 것입니다. 활용해 보시기 바랍니다. 보탬이 될 것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