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애거서 크리스티 읽기 - 역사가가 찾은 16가지 단서
설혜심 지음 / 휴머니스트 / 2021년 8월
평점 :
현직 역사학자 설혜심 교수의
<애거서 크리스티 읽기 역사가가 찾은 16가지 단서>를
읽고 난 소감을 한마디로 요약한다면 "덕질의 끝판왕"이라 하겠다.
역사학자가 추리소설을 연구(덕질?)하면 이런 결과물이 나온다니
신기하다는 생각도 든다.
저자는 코로나19 사태라는 비정상적인 상황에서 ITV에서 제작한
<명탐정 푸아로>와 <미스 마플> 시리즈가 어릴 때 읽었던 빨간색
표지의 크리스티 전집과 다르다는 느낌이 들어 다시 읽기 시작하던
참에 좀 색다른 책을 써보라는 지인의 권유로 책을 쓰게 되었다고
서문에 밝히고 있다.
필자는 권유해 주신 지인인 전수연 교수님께 감사드린다.
추리소설과 작가를 연구한다면 범죄 수법과 도구, 탐정의 성격,
조력자의 역할, 탐정과 조력자의 관계, 소설의 배경 및 시대상,
작가 개인에 대한 탐구 등이 될 거 같다.
하지만 역사학자인 저자는 추리소설을 범죄(학)의 시선이 아닌
전공인 역사학의 시점으로 보고 있다.
영국사를 전공한 학자답게 저자는 크리스티의 소설에 나타난
영국의 사회상과 영국인의 정체성 등을 잘 설명하고 있고,
애거서 크리스티란 개인에 대해서도 여러 관점에서 보고 있다.
이는 여성에 대한 편견, 인종차별적 요소, 제국주의적 시각 등
소설을 읽으면서 느끼지 못하거나 별로 신경을 쓰지 않았던
부분에 대해 생각해 보는 계기가 되었다.
크리스티가 집에 대학 애착이 컸을 뿐만 아니라 복부인급 부동산 투자의
귀재였고, 자동차를 좋아했으며 열차 여행을 즐겼던 개인의 취향이
소설의 배경이나 소품으로 저택, 호텔, 자동차, 열차 등으로
표출되었다는 것도 재미있는 사실이다.
앞으로 크리스티의 소설을 더욱 재미있게 읽을 수 있을 듯하다.
저자의 결론이라 생각하는 부분을 인용하면서 글을 마친다.
애거서의 소설은 주로 20세기에 집필된 것이지만 그 내용은 19세기 말
제국의 영광과 빅토리아 시대의 정서를 담고 있다. 20세기 후반 그 소설에
열광했던 시간은 영제국의 헤게모니를 자연스럽게 내재화하는 훈련이나
마찬가지였다. 그리고 21세기에도 에거서의 콘텐츠는 끊임없이
재생산되며 영향력을 발휘하고 있다.
이처럼 제국주의를 문화적 현상으로 보자면 '식민'과 '탈식민'의
시간적 구분은 무의미해진다. 중요한 것은 식민지의 정치적 종속이
아니라 '식민 세력이 타자의 몸과 공간에 스스로를 새겨 넣는 순간'
인 것이다. 애거서가 소설 속에 녹여 넣은 '영원한 제국(Forever
England)'을 이제는 좀 더 냉정한 시선으로 보아야 하지 않을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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