잃어버린 아이 이야기 나폴리 4부작 4
엘레나 페란테 지음, 김지우 옮김 / 한길사 / 2017년 1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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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폴리 4부작의 마지막 이야기가 끝났다.
작가는 4부가 끝나도록 '엘레나 페란테'라는 필명 속에서 나오지 않았다. 가디언이라는 잡지에 정기적으로 칼럼을 실기로 했다는  인터뷰기사에서 종이봉지를 뒤집어 쓴 작가를 보았다. 작가는 나폴리를 보호하고 싶어서 익명성 속에 자신을 숨겨두었다고 했다.
작품 속 '엘레나'와는 대조적이다. 그녀는 마지막 4편까지 자신과 나폴리, 그리고 리나의 이야기를 한다. 리나가 원치않는 이야기를 해서 리나와도 오랜 단절의 시간을 보낸다.  그녀의 직업은 작가였고, 그녀의 존재 가치를 알리기 위해서는 써야 했지만 너무 많은 이야기를 했다. 릴라의 말처럼 '티나'의 행방불명이 엘레나와 관련이 있을지도 모른다는 생각이 들기도 했다.

4부는 기존의 세 편의 이야기보다 훨씬 호흡이 빠르다.
정말 많은 일들이 있었다.
엘레나의 사랑(?)과 별거 그리고 이별
지진
리나와 엘레나의 출산과 육아
사라진 티나
피폐해져 가는 리나
엘레나의 귀향과  고향을 떠나는 엘레나
그리고
여러 사람의 죽음
리나 사.라.지.다

사람들에 대한 이야기도 많았지만 나폴리에 대해서도 많은 부분을 할애한 이번 시리즈를 같이 책을 읽은 샘들은 더 선호했다. 나도 그 어느때보다 포스트잇을 많이 끼워두었다. 이번 시리즈를 읽으면서 나폴리의 역사에 대해서 좀 더 관심을 가지게 되었다. 현재의 우리가 수 많은 희생 위에서 평화롭게(?) 살고 있는 것처럼 나폴리도  수 많은 피 흘림이 지나간 후에 고요한 아침을 맞고 있는 것 같다.

각자의 삶이니 관여하고 평가할 수 없지만, 평범한 시선으로 이해하기 어려운 부분도 많았다. 그게 비단 이번 시리즈에 국한된 것도 아니지만 말이다.
엘레나를 보면서 맹목적인 사랑과 브레이크를 모르는 내달림에 대해서 생각해 보았다.
써야 한다는 강박감이 그녀가 써서 간직할 것과 내놓아야 할 것을 구분하지 못 하게 한 것 같다. [어떤 우정]은 엘레나의 후회처럼 내놓지 말아야 할 작품이었다. 글이라는건것이 무섭다는 생각을 했다. 그것이 내 주변인들과 관련된 자전적인 이야기라면 더더욱 그렇다. 그러니 '나'를 벗어난 글을 쓰는 작가들이 더 대단해 보인다. 그리고 '나'를 내보일 용기를 내는 작가들도 대단해 보인다.
'대박인물'은 니노이다. 사람들은 리나를 자기중심적이라고 보겠지만, 그만큼 '자신만' 생각하는 인물도 없다.

4편이 끝났다.
시원함과 섭섭함이 교차한다.
시원함은 4편을 다 읽었다는 것이고
섭섭함은 아직 다 끝나지 않은 이야기들이 있다는 느낌때문이다.
티나의 실종과 리나의 행방불명이 이 해결되지 않아서 더욱 그런지 모르겠다. 열린 결말 느낌의 이 이야기의 후속편이 나왔으면 좋겠다. 이번엔 리나가 이야기 했으면 좋겠다. 나폴리 4부작은 엘레나가 자신이 알고 있는 것과 들은 것을 가지고 자신과 리나의 이야기를 한 것이다. 이번에는 리나의 입장에서 리나와 엘레나 그리고 주변인 이야기를 해 줬으면 좋겠다. 같은 상황에 대해서 리나는 어떻게 생각했는지
리.나.가 궁.금.하.다.

"지구라는 행성 자체는 거대한 석탄 웅덩이야" 6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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