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국지 기행 2 - 길 위에서 읽는 삼국지, 개정증보판 삼국지 기행 2
허우범 지음 / 책문 / 2023년 5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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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국지 기행 1을 읽고 2를 읽게 되었다. 그리고 여는 글부터 다시 읽게 되었는데 1에서는 보지 못한 부분이 보인다. 책이란 읽는 이의 어떤 상태와 마음에 따라 다르게 읽히나 보다. 『삼국지』정사(正史)를 다루는 역사적 사실 기록이다. 그러나 『삼국지연의』는 소설이라는 이름으로 역사적 사실과는 무관한 이야기가 섞어져 나온 기록물이다. 그래서 전혀 상관없는 인물과 사건을 일치시킨다거나 사건의 일부를 다른 사건으로 꾸미는 것도 수준급이다. 아주 감동적인 이야기도 사실처럼 만들어 내었다니 독자는 과연 무엇을 읽고 있는가 싶다. 그런데 이러한 과장, 확대, 재창조는 위정자들이 그 한몫을 보태어 자신들에게 필요한 이데올로기를 창출하는데 사용하였고, 시간이 흐르는 가운데 민중들은 그런 내용을 역사적 사실처럼 받아들이게 되었다는 것이다.

이와 같이 『삼국지연의』가 역사적 사실보다 주관적 사실을 중시하는 이유가 무엇인지 알고는 삼국지를 다시 보게 되었다. 그건 바로 '중화주의에 이로운 창조 작업'을 국가가 나서서 진행한 것이다. 겉모습은 인간 군상의 백하난만한 삶을 그려내어 후세가 본받을 만한 삶의 경전으로 만들었지만 그 내면에는 중화주의로 표방하는 이민족 역사에 대한 자의적 예단과 폄훼, 그리고 중화민족주의 우월성을 드러내는데 필요한 '중화공정'이 깊숙이 스며들었다고 하니 기가차다. 우리는 저자 말처럼 소설일 뿐이라고 대수롭지 않게 여기며 삶의 지침으로 편하게 대하고 있는데 『삼국지연의』는 그 순간에도 쉬지 않고 독자들의 마음을 움직이며 파고들고 있는 것이다. 중국은 『삼국지연의』을 통해 21세기에 '중화제국'을 구현하여 과거의 영화를 되찾고자 문화를 통해 접근해 온다. 그러므로 "아는 만큼 보인다"는 평범한 진리를 되새기며 이 책을 제대로 읽고 중국이 지향하는 바를 꿰뚫는 기회가 되면 좋겠다.

이렇게 저자의 머리말과 들어가는 말은 중요한 부분이다. 다시금 책을 읽을 때 더 주의해서 읽어야 될 것을 짚는 시간이 되었다.

삼국지 기행 2는 조조의 이야기로 시작된다. 그러나 여기서 조조는 삼국지연의를 관통하고 있는 '조조 악인론' 과 다른 훌륭한 인물로 나타난다. 나관중이란 자는 조조를 아주 싫어하고, 유비와 제갈량을 귀인처럼 다룬다. 이것을 보면 모든 역사는 승자의 역사적 기록물이라는 미명아래 거짓으로 도배된 내용들이 아닌가 싶다. 그래서 저자가 다루고 있듯이 흔히 『삼국지연의』의 내용에 대해 '칠실삼허'七實三虛(열 중 일곱은 사실이고 셋은 허구다) 라고 하지만 사실 '삼실칠허'三實七虛에도 못미치는 작품이지 않는가? 그런데 중요한 것은 독자들은 어느 것이 사실이고, 어느 것이 허구인지 알려고 애쓰지 않는다. 이는 소설적 재미에 빠져 있기 때문이다. 그리고 위정자들은 필요하면 언제든지 이를 활용한다. p21-22

우리가 익히 아는 명장면들을 보자. 유비-관우-장비의 도원결의가 그러하고, 관우가 술이 식기 전 화웅의 목을 베는 장면과 천리를 단기로 달리며 다섯 관문의 다섯 장군을 베는 장면이 그러하고, 조자룡이 장판파에서 유비를 구하는 장면과, 제갈량이 적벽대전에서 화살을 빌려오는 장면과 남만의 맹획을 칠종칠금하는 장면 등은 사실 허구라는 것이다. 조조 악인론에 대해서 말했다. 실제 조조는 심혈을 기울여 만든 동작대를 만들고 다음과 같이 유언을 했다.

"높은 지형을 이용하되 봉분은 쌓지 말고, 나무도 심지 마라. 금옥 같은 보물로 넣지 말고, 향료는 여러 부인에게 골고루 나눠 주라. 그리고 제사는 지내지 말라"

그러나 삼국지연의에서는 "첩실과 기녀들은 모두 동작대에 살게 하라. 누대 위에 여섯 척 크기의 무대를 만들고, 가는 비단으로 만든 휘장을 둘러쳐 조석으로 술과 육포 등의 음식을 올리고, 매달 보름 무렵에는 휘장을 통해 노래와 춤을 추라. 너희들도 때때로 누대에 올라 서쪽에 있는 나의 묘를 참배하도록 하라."

얼마나 다른가? 특히 역사서인 진수의 『삼국지』 중에서 '무제기'에 나타난 조조의 유언을 함께 살펴보면 확연한 차이가 있다. 영웅 조조의 진면목을 여기서 보게 된다.

"천하가 평정되지 않았으니 고대의 예에 따라 장례를 지낼 수 없다. 장례가 끝나는 대로 모두는 상복을 벗도록 하라. 병사를 통솔하며 진지에 머무르고 있는 자는 자리를 떠나는 것을 허락하지 않는다. 담당 관리는 각자 자신의 직무에 충실하라. 나의 시신은 평상복을 입히고, 금은 보물 따위는 넣지 마라." p25

그래서인지 저자가 10년 만에 삼대촌 광장에 찾아 갔더니 삼국지 유적지 어디에서도 보기 힘들었던 조조가 당당하게 자리를 차지하고 있는 것을 보게 된다.

조조는 또한 군사 전략, 정치, 문학 등 다방면에서 뛰어난 자다. 교양이라 할 수 있는 음악과 서예에도 출중하였다. 문무를 겸비한 천재적인 재능의 소유자였다. 시인으로서도 뛰어난데 혼란한 정치 상황과 난세에서 생활하는 백성들의 고통을 한 기록물에서 이렇게 그려 낸다.

투구 갑옷 속에는 이가 끓고

만백성은 죽어만 가네

백골은 이슬에 젖어 들녘에 나뒹굴고

천리 안엔 닭 울음도 들리지 않는구나

산 백성이란 백에 하나쯤인가

생각하면 할수록 창자가 끊어지는구나

백성을 생각하는 마음이 갸륵해 보이는 것은 나뿐일까? 정사 삼국지를 번역한 김원중 교수님이 쓴 글을 하나 더 보자.

“조조? 참 대단한 인물입니다. 전략이면 전략, 행정이면 행정, 냉철한 현실감각에다 시인이기도 하지요. 유비요? 뭐 하나 제대로 하는 것 없고 배신자에다 부화뇌동자에 불과하죠. 그런데 영웅이라니요.”

이런 허구는 책을 얼마 넘기지 않아 또 보인다. 그건 '적벽대전 승리의 주역인 주유(周瑜)'에 관한 내용이다. 그는 뜻도 펴기 전인 36세로 요절하는데 주유는 문무겸전에 풍채도 우아한 청년이었다. 하지만 삼국지연의에서는 제갈량을 신격화하려는 의도 아래 주유를 생각이 협소하고 용렬한 장수로 폄화시켰다. 특히 주유는 술 취한 가운데서도 연주가 틀리면 이를 알아낼 정도로 음악에 조예가 깊었다고 한다. 또한 주유가 노숙(魯肅)에게 군량미를 요청하자 노숙이 두말 않고 삼천 군량미를 내준 것도 주유의 인물됨이 훌륭했기 때문이다. 훗날 황제의 자리에 오른 손권은 "주유가 아니었으면 나는 황제의 자리에 오르지 못하였다"라고 회고하였다. 이런 주유가 나관중의 손끝에서 한낱 졸렬한 소인배로 잔락하였으니 이쯤 되면 소설의 횡포가 대단한 것이다. p39

이번 삼국지 기행 1과 2는 저자를 통해 때가 많이 묻은 먼지를 털어내면서 정사(正史)와 허구의 칼날을 보게 되는 기회였다. 이것만해도 이 책을 읽은 것이 독자의 시야를 넓게 해주었다.

중요한 것은 이 책은 독자의 눈을 즐겁게 하고, 역사를 보는 안목을 주며, 삼국지 본연의 것을 보게 하고, 실제 역사의 현장을 실사진으로 보는 기회를 가졌다는 것이다. 1,2 포함해서 총 48개의 이야기는 실타래를 풀듯 독자의 하루를 지루하지 않게 해주고 있다. 소설과 같지만 소설 이상의 의미를 이 책은 확실히 보여주고 있다.


- 이 글은 북유럽의 소개로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협찬받아 작성한 리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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