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폴레온 힐 성공의 법칙 1 - 전 세계 500명의 대가들이 증명한 15가지 부와 힘의 비밀 나폴레온 힐 성공의 법칙 1
나폴레온 힐 지음, 손용수 옮김 / 페이지2(page2) / 2023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성공한 사람들의 서재에는 늘 이 책이 있었다!”

성공이라는 단어는 누구나 동경하는 단어다. 인생을 살아감에 있어서 성공을 이루는 삶을 살아간다는 것만큼 행복한 것이 없다. 물론 성공이라는 것이 단지 어떤 최상급의 존재가 된다는 의미만은 아닐 것이다. 여기에는 최선의 삶이라는 과정이 분명히 존재한다.

어떤 이들은 성공한 사람들을 향해 비딱한 시선을 가지며 그들은 무슨 특별한 혜택을 받은 것처럼 생각해 부러움 가득한 시기심으로 그들의 성공을 비하한다. 그러나 세월이 흘러서 이들의 모습을 보니 성공에는 결코 특별한 혜택이나 운을 넘어 그들만의 땀과 노력과 분명한 청사진과 확신, 주도성 있는 리더십, 상상력, 열정, 자제력, 협력과 같은 복합적인 것이 있음을 분명히 보게 된다.

성공한 이들은 정말 보통의 사람이 아니다. 그들은 삶의 변화를 꿈꾸고, 달리고, 꽉막힌 정글을 헤쳐 나가는 강인함이 존재한다. 물론 그들도 실패한다. 그러나 과거와 미래의 모든 실수와 실패를 디딤돌로 삼아 전진하는 능력이 그들에게 있다. 그렇다. 그들은 남들이 멈출 때 한 걸음 내딛는 능력이 있었다. 성공의 법칙 가운데 가장 중요한 것은 바로 이것이다.

할 수 있다고 믿으면

할 수 있다

그리고 두 번째 큰 원칙이라면 "명확한 핵심 목표와 함께 그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확실한 계획"이 존재하였다. 1만 6천명을 대상으로 한 분석에서 밝혀진 가장 놀라운 사실은 실패자로 분류된 95%는 인생의 분명한 핵심 목표가 없었다. 그러나 성공한 5%의 사람들에게는 이런 공통점이 나타났으니 바로 이것이다.

분명한 목표와 함께 그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확실한 계획이 있었다.

또 실패한 95%는 자기가 좋아하지 않는 일에 종사하고 있지만,

성공한 5%는 자신들이 좋아하는 일을 하고 있었고,

체계적인 저축 습관이 있었다.

어쩌면 단순하게 들릴지 모른다. 그러나 이것이 전부다. "백과사전에는 세상에 알려진 사실들이 대부분 포함되어 있다. 하지만 이를 체계화하고 행동으로 옮기지 않으면 쓸모없는 모래언덕에 지나지 않는다."는 저자의 말처럼 성공한 5%의 사람들처럼 실행으로 옮기면 누구나 바라는 바를 성취하고 성공에 이르게 될 것이다.

이 책은 이러한 성공을 이루기 위한 방법과 원칙들이 매우 실제적으로 잘 나열되어 있다. 목표만 있고, 계획을 세우지 않거나 실행을 하지 않으면 아무런 효과는 없다. 말로는 만리장성을 몇 번이나 쌓는다는 말이 있다. 누구나 말은 하지만 그것을 위해 실제 움직이지 않으면, 계획이 없다면 그 목표는 세우지 않는 거와 같다. 나폴레온 힐의 대표작이 있다. 1억 2000만 부가 판매된 『생각하라 그리고 부자가 되어라(Think and Grow Rich)』라는 책인데, 성공철학의 거장 밥 프록터가 ‘찢어질 때까지’ 반복해서 읽었다는 일화로 잘 알려져 있다. 이것은 무엇을 말하는가? 성공에 대한 개념을 완전히 체화하는 과정을 가졌다는 것이다. 그리하여 밥 프록터라는 존재가 이 세상에 성공이라는 메커니즘으로 알려진 것이다.

책을 읽어 내려가면서 어쩌면 성공 하고자 하는 사람들에게는 무언가 다른 열정이 존재하여 그런 성공에 이르지 않았나 싶다. 왜냐하면 '헨리 포드' 같은 경우는 다른 직종의 사업을 하더라도 해내는 능력과 두뇌(체계화된 지식의 원리)가 존재하기 때문이다. 책의 서론 부분에 이런 내용이 나온다.

"포드 자동차 회사가 소유한 공장을 모두 파괴한다고 해보자. 모든 기계 부품, 원부자재, 완성차, 그리고 은행에 예치된 모든 예금을 깡글리 없애버린다고 해도 포드는 여전히 지구상에서 경제적으로 가장 강력한 사람이 될 것이다. 포드의 사업을 구축한 두뇌들이 단 기간에 이를 다시 복원해낼 것이기 때문이며, 포드 같은 두뇌에게는 자본도 언제나 무제한으로 제공될 것이다." p.65

포드는 뛰어난 존재이다. 그러나 그를 뛰어나게 한 것은 바로 "열정"이며 자기 자신을 믿었다.

모든 일이 불리하게 돌아가는 것 같은 때면 기억하라.

비행기가 바람을 가르고 이륙하는 것이지

바람의 힘으로 이륙하는 게 아니라는 사실을.

나폴레온 힐 또한 열정이 넘쳐 흐른자이다. 열정은 사람이 당면한 일을 하도록 격려하고 분발하게 하는 정신 상태인데 힐은 말하길 '열정과 인간의 관계는 증기와 증기기관차의 관계'와 같다고 말한다. 즉 열정은 행동을 일으키는 중요한 원동력이란 것이다. 힐이 여러 해 동안 밤에 글을 썼다고 한다. 어느 날 밤 타자기 앞에서 글쓰기에 열중하다가 서재 창밖으로 특이한 것을 보았는데 그건 창 밖에 비친 달이 전에 본 적이 없는 은회색 색조였다. 그런데 자세히 살피니 달이 아니라 이른 아침 해였다. 이틀 밤낮을 잠도 자지 않고 음식도 거의 먹지 않고 일을 했는데 일하면서 피로를 느끼지 않았다고 말한다. 그건 일에 대한 열정으로 그 몸을 유지해 나갔기 때문이다.

어떤 사람들은 다른 누군가가 그들을 뒤에서 지원하고 격려해야 성공하고, 어떤 사람들은 지옥에서도 성공한다. 당신이라면 어떤 사람을 선택하겠는가?

p81

그리고 이 책에서 눈여겨 볼 단어는 "상상력과 자기확신"이다. 힐은 말하기를 '상상력과 자기 확신'이 있는 사람이라면 이곳을 돈을 찍어내는 조폐국으로 바꿀 수 있다고 말한다. 마음을 자기 확신으로 가득 채우며 달려야 한다. 힐은 또한 이렇게 말했다. "자신에 대한 믿음이 부족한 사람은 진정한 의미에서 교육을 받았다고 할 수 없다." p177

저자의 타자기 앞에는 큰 글씨로 다음과 같은 글귀가 적혀 있다고 한다.

"나는 모든 면에서 나날이 더욱더 성공하고 있다."

마지막으로 이 책에서 눈에 띄는 내용 중에 중요한 하나를 말한다면 그건 양심적인 행동이다. 거짓과 타협하는 사람은 뛰어난 세일즈맨이 될 수 없다. 나쁜 짓은 결국 탄로 나는 법이라는 가르침은 성공에 있어 매우 중요하다. 힐은 "나는 억지로 내 양심과 타협해서 얻을 수 있는 물질적인 이익보다 마음속 평화와 조화를 더 선호했기 때문이다."는 말을 하였다. 건전한 인격과 양심은 성공을 하려는 자들에게 기본적인 성품이다.

"만약 여러분이 자기 양심과 타협한다면 곧 양심이 없어지게 될 것이다. 양심이 여러분을 올바른 길로 인도하지 못하게 되기 때문이다." p376

성공하고 싶은가? 이 책은 당신의 삶을 당장에 변화시킬 15가지 직접적인 방법을 제시해주는 책이다. 단지 이 법칙을 따라 응용하면 재능이 부족해도, 자본이 없어도, 교육받지 못했어도 100% 성공할 수 있다고 말한다. 그러므로 성공의 갈망이 있다면 이 책을 찢어질 정도로 살피며 성공의 원리를 배워야할 것이다. 그의 조언은 모두 객관적 자료를 토대로 하는 것이기에 실제적 조언이다. 책 소개에도 나오지만 다시 말하면 그는 억만장자, 사업가, 발명가, 대통령까지 다양한 분야에서 탁월한 성공을 이룬 사람 500명을 면밀히 조사하였다. 분석하는 데만 20년이라는 긴 시간이 걸린 당시 최대 규모이자 최초의 프로젝트인 이 책은 정말 영원한 고전으로 남아 성공을 꿈꾸는 이들에게 충분한 원동력을 제공해 줄 것이다.

누가 할 수 없다고 말하는가?

그는 도대체 무슨 훌륭한 일을 해냈기에

다른 사람들을 정확하게 판단할 자격이 있는가?

나폴레온 힐

- 이 글은 컬쳐불룸을 통해 도서를 협찬받아 작성한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