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린이를 위한 역사의 쓸모 1 - 선사 시대 ~ 남북국 시대 어린이를 위한 역사의 쓸모 1
최태성 지음, 신진호 그림 / 다산어린이 / 2022년 8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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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책 들어가는 말에 보면 이런 말로 시작한다.

많이 배우지 맙시다!

역사책임에도 불구하고 많이 배우지 말라고 시작하는 이 책은 뭔가는 다른 포스가 있음을 알게 된다. 우리가 역사를 생각할 때에 그 역사는 단지 지식의 과시나 시험을 위한 공부였다. 늘 재미가 없었고 배워야 될 이유를 알지 못했다.

단지 몇년도에 어떤 일이 일어났고, 그때 어떤 조약이 이루어졌으며, 그것과 관계된 인물은 누구인지 그게 중요한 공부였다. 우리의 역사 공부는 그러했다. 많이 외워서 시험을 잘쳐, 좋은 성적을 얻고 대학에 가는 것이었다. 오로지 그게 목표였음을 어느 누구도 반문하지 않을 것이다.

그런데 시대는 많이 달라졌다. 드디어 "왜 역사를 배워야 하는지에 대해" 제대로 다루는 시대가 왔다. 특히 역사를 전공하고 오랜 기간 역사를 가르쳐온 저자 최태성은 시험을 위한 역사 지식은 잊어도 된다고 과감히 말하며 쓸모 있는 역사를 가져와 우리 아이들에게 선사해 준다.

너무나 잘하고 있다. TV에서 이미 그는 역사를 흥미꺼리로, 삶의 지혜와 교훈으로 가져와 강의하며 패널로 멋지게 활동하고 있는 모습을 본다. 특히 요즘 방영하는 "벌거벗은한국사"는 가히 방송국과 연계에서 멋진 자료 화면과 함께 역사를 우리 밥상 앞으로 가져와 생각하게 만들고, 무엇을 고민해야 될지를 알려주고 있다.

이런 방송은 계속해서 나와야 된다고 생각된다. 또한 이런 책과 학교 교육도 이런 시스템으로 만들어 가르쳐야 된다고 생각된다. 교육의 파괴가 필요하다. 언제까지 외우기만 할 것이냐? 언제까지 지식 쌓기만 하며 역사의 젠가 놀이에 빠져 있을 것인가?

이 책은 조금은 어렵게 느껴질 수도 있는 《역사의 쓸모》 속 메시지를 정말 어린이를 위해 쉽게 풀어서 설명해준다. 많은 역사적 사실을 나열하기보다 역사를 읽으며 어떻게 생각해야 할지 방향성을 알려주고 있다. 그래서 이 책은 다른 책에 비해 불친절하다. 유물을 보여주는 사진도 별로 없고 만화로 쉽게 역사적 사실을 보여주지도 않는다.

그냥 몇 컷트의 그림과 함께 세련된 할머니가 '옛날 옛적에 이런 일이 있었다'면서 말하는 스토리 중심으로 기록되어 있다. 요즈음 세계는 정보화 사회를 넘어 꿈과 이야기 같은 감성 요소가 각광받는 사회로 나아가고 있다. 여기서 가장 중요한 요소는 바로 고유의 스토리이다. 스토리를 통해 제품의 감성과 메시지가 전해질 때 사람들은 관심을 기울이고 그걸 사게 된다.

그렇다. 재미난 스토리에 빠지면서 역사를 배우게 된다. 흥미롭게 읽다보니 그 역사가 오히려 더 궁금해지고 상상의 나래를 펴게 된다. 한 쳅터마다 어떤 가치나 교훈을 체득하면서 당시의 역사와 우리의 현실을 돌아보게 만든다. 정말 상당히 잘 만든 책이며 고미한 흔적이 보인다.

지식 정보화 사회에 있어 지식은 이제 찾아보면 되는 시대가 되었다. 중요한 것은 그것이 내게 무슨 의미를 주고 내 삶을 어떻게 바꾸어 주느냐이다. 미래를 살아갈 어린이들에게 역사는 매우 중요한데 이 책은 고리타분한 옛날이야기를 역사 속에서 뛰어놀도로 도와주는 책이다. 단언컨데 이 책은 세상에서 가장 쓸모 있는 역사 사용설명서가 되어 줄 것으로 보인다.

정말 우리는 역사를 ‘쓸모’의 지식으로 가져와야 한다. 어떤 자료를 보니 아이큐는 유대인보다 나은데 노벨상이 우리나라에 없다는 것은 지식 위주의 공부 때문이라는 말을 들었다. 유대인은 스토리 교육의 대가이다. 그리고 어떤 질문도 허용하고 생각을 많이 하도록 유도한다. 즉 유대인 부모가 자녀에게 많이 하는 말 중 하나가 있는데 히브리어로 ‘마 따호세프’다. “네 생각은 어때?” 또는 “네 생각은 뭐야?”라는 뜻이다. 부모는 일상의 작은 순간에도 아이의 생각을 묻는다. 그리고 그들은 아이에게 “왜 그렇게 생각해?”도 자주 묻는다. 예를들면 우리는 흔히 자녀가 학교에서 돌아오면 부모는 ‘공부 열심히 했니’ 또는 ‘선생님 말씀 잘 들었니’ 하는데 비해 유대인은 ‘오늘 질문 많이 했니’ 또는 ‘무슨 질문 했니’ 하고 묻는다고 한다. 그리고 이들은 토라를 통해 적극적으로 토론하며 얘기를 나눈다. 이런 교육 방식은 결국 유대인을 위대하게 만들어 주었다.

이제 학교 교사들의 교육 방식이 바뀌어져야 할 때가 왔다. 반드시 이렇게 바뀌고 왜 역사를 우리가 공감하고 알아야 되는 지를 자연스럽게 아이들이 호기심을 자극해야 할 것이다.

저자는 말한다. "역사는 사람을 만나는 공부다"

과거의 사람들을 통해 나를 발견해 나가며 내 삶을 채워갈 새로운 역사책이 오늘날 우리에게 주어졌다. 그저 읽고 한 번 멈춰 생각을 하도록 도와주는 이 책을 아이들에게 많이 읽혀주기를 바라며, 어른들 또한 흥미로운 역사에 관심을 가지며 함께 읽고 자녀들과 나눈다면 정말 좋을 것이다.

그런데 독일 철학자 헤겔은 “인간은 역사로부터 아무것도 배우지 못한다는 것을 역사로부터 배웠다”고 말했다. 즉 역사 속의 인간은 앞의 실패를 교훈 삼아 현명하게 행동하기보다는 놀라울 정도로 잘못을 반복한다. 그럼에도 우리는 배워서 현재를 알고 미래를 바꾸어 나가야 한다. 이왕 배우는 거 따분하게 배우지 말고 이런 역사책과 함께 아이들에게 들려주며 우리의 역사를 그들에게 맡기자.

- 이 글은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협찬받아 작성한 리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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