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0일 만에 배우는 철학 수첩
일본능률협회 매니지먼트센터 지음, 김정환 옮김, 오가와 히토시 감수 / 미래와사람 / 2022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철학은 무지로부터의 탈출이다. 이 책은 철학의 개념을 잡고 싶어서 선택하게 되었다. 철학책을 몇 권 읽었지만 전체적인 흐름은 한 눈으로 파악하지 못하였다. 그런데 이 책은 30일이라는 시간 속에서 그것도 매일 15분만 투자를 하면 철학에 대한 기초를 배우고, 사고할 수 있도로 해주고 있다. 한 주제에 대해 깊이 봐야 그 철학에 대해 알 수 있겠지만 철학 전문가를 통해 정리해 놓은 이런 책도 분명하게 도움을 주리라 생각이 된다. 특히 이 책은 30일의 성과를 기록할 수 있는 다이어리가 앞 부분에 넣어져 있는데 하루의 배움을 요약하는 메모를 통해 나만의 철학적 지식을 쌓아가도록 하였다. 그리고 이 책은 3개의 칼럼과 함께 무엇보다 그림과 이미지를 통해 어렵고 복잡한 내용을 쉽게 파악할 수 있도록 해주고, 각주의 설명으로 내용을 보충함으로 이해되지 못한 부분을 더욱 명확하게 해주고 있다. 어려운 용어가 무진장 나온다. 그러나 무서워할 필요가 없는 것은 저자가 친절하게 설명을 해주고 있다.

 

 

철학책을 든다는 것은 삶에 대한 목마름을 해소하기 위함일 것이다. 어떤이는 허영을 위해 지적 유희를 누리려고 철학을 찾는 경우도 있지만 실제 철학이란 "삶이 정말 무엇인지"를 알고자함이다. 왜 우리는 존재하고, 왜 우리는 살고 있으며, 어떤 것이 가장 좋은 삶이며, 어떤 것이 참 진리인지를 알고픈 욕망이 있는 것이다. 어떤 사람은 말하기를 "우리는 모두 자기 인생의 철학자다"라는 말을 하는데 삶의 고민이 있고 그것을 깊이 숙고하는 사람이라면 철학자인 것이다. 우리는 삶에서 의문을 그냥 흘려보내거나, 타인의 의지대로 삶을 흘러가게 내버려두기도 하지만 기어코 삶에 대한 질문을 집요하게 파헤치는 경우도 있다.

 

 

왜 일을 해야 하며, 나의 삶은 왜 힘들고, 누군가에게 맞춰야만 하는지 그리고 인간관계는 왜 어려운지와 같은 이 질문은 스스로 해결하기엔 너무 어렵다. 그래서 이 책은 해결 방법을 철학으로 알려주고 있다. 어려운 철학이 저자의 손에 들려 쉬운 이해로 다가오게 하니, 개념을 잡는데 굉장한 도움이 되리라 생각된다.

 

 

코로나19 팬데믹을 통해 사람들은 일상의 혼란을 겪고 있다. 더군다나 러시아 푸틴을 통해 세계는 지금 전쟁에 휩싸여 있다. 전쟁이 일어나면 기존에 추구하던 삶의 방식은 생존적 삶의 방식으로 바뀌며 삶이 정말 어떠해야 하는 지에 대해 매우 민감해 있게 된다. 우리들이 일상적으로 누리던 모든 것이 한 순간에 무너질 수 있다. 만일 갑자기 중국과 북한이 도발을 해온다면 우리는 삶이 주는 다변적인 행복을 고스란히 잃어버리고 죽느냐 사느냐의 기로에 서게 된다. 이때 우리의 민낯이 드러나게 되고, 평범한 사람이 다른 사람을 살인하거나 생존하기 위해 남의 것을 훔치는 일도 다반사로 일어날 것이다. 어쩌면 이때는 철학은 '개 풀 뜯어 먹는 소리'가 될 수 있지만 그럼에도 철학은 우리의 삶의 이유와 문제를 해결해 주는 통로가 되어 주리라 생각된다.

 

 

더불어 철학을 이해함에 있어 지금까지는 단순히 난해한 고전을 읽거나 어려운 토론을 하는 것만이 철학이라는 오해가 만연해 있었다. 그러나 그것은 철학의 연구일 뿐, 진정한 의미에서 철학을 하는 것이 아니다. 철학을 한다.’는 것은 철학의 지혜를 활용해 세상 또는 자신의 인생에 관해 스스로 생각하는 것이다. 그러기 위해서는 우리는 그 전에 있었던 철학자들에게 도움을 받아야 한다.

 

이 책은 첫 단락에서 철학의 기본 의미를 파악하도록 하면서 철학이 성립되기 이전 시대의 철학자에서 시작하여 중세 세계의 철학자, ....20세기의 철학자들을 거쳐 현대 철학자들까지 전체를 정리해 주고 있다. 현대 철학에 와서는 다양한 가치관을 배경으로 철학적 견지가 출현하면서 매우 세분화, 전문화 되어 가고 있다. 끊임없이 세계는 다양하게 발전해 간다. 이런 시대 속에서 '나 자신 또는 사물을 어떻게 파악하며 살아가야 하는가?'를 생각하기 위한 축이 되어 주는 철학은 분명 삶의 의문을 던지는 자들에게 해답처럼 무언가를 안겨줄 것이다.

 

 

개인적으로 이 책의 장점은 현실의 문제를 여러 다양한 각도에서 다루고 있다는 것이다. 기본적인 철학 이해를 한 후에 나오는 내용들은 현실적 문제를 다루고 있어 현재 자신이 처한 상황을 바로 대비해서 볼 수 있다는 것이다.

 

 

"삶이 힘든가" DAY 9에 나오는 부분을 보면서 "고정관념을 버리고 새로운 마음가짐으로 편견과 동조 압력을 이겨내라"고 말해 준다. "타인에게 맞추고 마는 내가 싫다면" DAY 10을 통해 "집단에서 느껴지는 위화감을 무시하지 말고 자신의 머리로 생각하며 행동하라"고 충고한다. 그리고 인간관계가 원만하지 못하거나, 자유에 갑갑함을 느끼거나, 돈이 있고 애인이 있다면 행복할까하며 고민하고 있거나, 인생이 불안해서 견딜 수 없거나, 왜 일을 해야하며 법을 지켜야 되는 지를 알고 싶거나, 자살이나 안락사는 개인의 자유인가, 아닌가에 대해 궁금하다면 또는 '죽음'이란 정말 어떤 것이며, ''은 존재하는가?에 대해 궁금하다면 이 책은 얼마든지 의문에 대한 갈증을 풀어주고 있다.

 

 

한 주제마다 제법 압축적으로 요약된 부분임에도 알차게 내용이 기록되어 있고, 그 주제에 대한 문제의 답이 필요적절하게 정리되어 있어, 철학적 고심이 해소되는 느낌을 받게될 것이다.

 

 

DAY 9에 나오는 '삶이 힘들다' 부분에 대해 언급해 보고자 한다.

 

'왠지 삶이 힘들어..., 나에 대한 자신감이 없어서 괴로워'라고 느끼는 사람이 있는가? 그것은 자신도 모르는 사이에 눈에는 보이지 않는 인간관계나 가치관, 상식 등에 얽매인 탓이 아닌지 봐야 한다. 인간의 가치관이나 상식은 주위 환경의 영향을 받으며 형성된다. 자신을 둘러싼 환경에 따라 어떤 일정한 가치관, 상식을 당연하다고 생각하는데 과연 당연한 것일까 하고 물어야 할 것이다.

 

혹시나 삶이 힘들게 느껴지는 근원에는 '에피스테메'가 있지 않는가? 프랑스의 철학자인 푸코는 근대 사회는 다수파가 구축한 세계이며 성 소수자 등의 소수파는 격리와 배제의 대상으로 여겨져 왔다고 비판한다. 본인이 성 소수자이기에 그런 괴로움을 더 느꼈다. 그래서 생각하기를 '힘듦의 원인이 '에피스테메'에 의한 것이 아닌가 하는 것이다. 즉 에피스테메란 '한 시대의 사회에 영향을 끼치게 되는 가치관, 의식, 인식, 상식이 있다'는 것이다. 따라서 '그 시대에 나타난 상태'일 뿐 보편적, 정대적인 것이 아니라고 주장한다. 상식은 시대나 환경에 따라 변한다. 장소를 바꾸기만 해도 해방이 되기도 한다. 따라서 자신을 괴로비는 것이 있을 때 원점으로 돌아가서 정말로 그것이 보편적인 것인지 생각해 보라고 한다. 개인적으로 성 소수자에 대해서 이런 생각을 가지는 것은 옳지 않다고 생각한다. 시대가 바뀌어도 옳고 그른 잣대는 있다고 본다. 특히 성 소수자는 개인의 욕망을 합리화하고자 한다. 그런식의 '에피스테메'는 결고 옳지 않다고 보며, 다른 문제에 대해선 에피스테메와 같은 생각은 얼마든지 좋다고 생각한다.

 

 

삶이 힘들다고 생각하는 자에게 저자는 타인의 눈을 신경 쓰는 '동조 압력'에서 벗어나라고 말한다. 동조 압력이란 집단 속에서 소수파가 압력을 느끼고 다수파의 의견, 태도에 맞추는 것을 의미한다. 일본은 특히 동조 압력이 강한 사회로 평가 받는다. 주위와 동저하지 않으면 '분위기 파악을 못한다.', '제멋대로다.'와 같은 꼬리표가 붙고 고립되며, 집단에서 배제되는 사태도 번번히 발생한다.

 

그렇기에 독일의 철학자인 후설은 '본질직관'이라는 사고법을 통해 사물을 바라볼 때 모든 '고정관념'을 버린 다음 실제적 의미가 무엇인지 파악하고 본질을 발견하라고 한다. 쉽게 말해 자신의 가치관을 일단 지우고 모든 것을 제로베이스에서 생각해 보묜 중요한 사실이 보이게 된다는 것이다.

 

 

'이 방법밖에 없어'라는 경직된 생각에서는 타개책이 탄생하지 못한다. 먼저 가치관을 의심하고, 세상의 상식에 의문을 품으며, 시점을 바꿔봐야 한다. 현재 코로나로 인해 우리나라는 물론 세계가 백신을 접종 권고 받고 있다. 어쩌면 강제적 제약을 하며 통제를 하기에 또는 전문가란 자들이 나와서 백신을 꼭 맞아야만 코로나에서 벗어날 수 있다고 말하기에 너나 없이 1,943(227일자)명 이상의 공식 사망자가 나오고, 부작용자가 40만명을 넘고 있는 상황에서도 사람들은 벌떼처럼 2차를 맞고, 3차도 현재 많이 맞은 상태다. 최근 자료에 의하면 영국 정부는 코로나 사망자 90%가 백신 접종자들라고 보고서 발표를 했는데 이런 보고가 연일 나옴에도 공영 방송만 본 사람들은 정부가 말하는 말을 곧이곧대로 듣고 있는 실정이다. 어떤 경우는 옆에 이웃이 3명이나 사망자가 나왔음에도 백신 안 맞으면 죽는다 생각하고 백신 맞기에 급급하다. 무엇보다 주변 사람들이 대부분 맞았기에 자신이 안 맞으면 소외되고, 무언의 압력을 받는다. 그래서 그 무언의 압박을 참지 못하고 불나방처럼 달려든다. 결국 피해를 당하면 그때서야 모두 후회를 하더라. 소 잃고 외양간 고치는 일이 현재도 여지 없이 일어나고 있다. 이런 상황에 '동조압력'을 벗어나 '본질직관'을 하며 면밀히 살핀다면 얼마든지 타인에게 휘둘리지 않는 삶을 살게 되리라 생각된다.

 

 

인간이 고민하고 있는 모든 문제는 결국 철학적 사고로 나아간다. 이 책은 그런 철학적 사고를 잘 활용하도록 도와주며, 여러 사례와 철학적 설명을 통해 고민 해결사처럼 답은 선사해 주고 있다.

 

 

- 이 글은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협찬받아 작성한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