별들이 흩어질 때 - 2021 월터 상 수상작 Wow 그래픽노블
빅토리아 제이미슨.오마르 모하메드 지음, 전하림 옮김 / 보물창고 / 2021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당신도 별이 되세요. 당신의 빛을 빛내세요. 당신의 이야기를 빛내세요.'

 

제목에 반했다. 그리고 그래픽노블로 된 책이라 매우 관심이 갔다. 이런 책은 전에도 읽은 전이 있는데 내용도 좋고, 그림도 좋아 읽는 이를 따분하지 않게 한다. 그리고 이 책은 상도 상이지만 난민이 되어 소말리아를 떠난 두 형제의 힘겨운 이야기가 마치 영화를 보듯 생생하게 실려 있다는 것이다. 즉 이 책은 케냐의 다답 난민 캠프에서 15년간 머물렀던 오마르의 어린 시절을 바탕으로 한 자전적인 경험담이 실려있다.

 

난민들의 지난한 삶이 매우 리얼하게 전해지고 있는데 그래서 이 책은 여러 저널의 폭발적인 관심과 함께 많은 상도 받아 더욱더 책이 빛나고 있는 실정이다. 주인공인 오마르의 경험과 기억을 가장 충실하게 재현하려 애쓴 작가 빅토리아 제이미슨은 이 책을 쓰면서 누구보다 강한 연민과 열린 마음을 가진 청소년들을 위해 이 책을 쓰고 싶었다.”고 말을 하였다. 그 이유는 세상에 변화를 불러올 힘이 그들에게 있다고 믿었기 때문이다.

 

우리 곁의 난민을 다시금 돌아보게 하는 이야기

 

책은 일단 읽게 되면 케냐의 다답 난민 캠프가 무엇인지가 실감나게 그려진다. 글로서 읽고 상상하는 것보다 눈으로 직접 보며 상상을 하니 그 현장감이 엄청나다. 책은 수많은 인파들이 모여 있는 장면을 두 형제가 지켜보면서 시작된다. 무언가 그 뒷모습이 난민의 삶을 대변해 주는거 같고, 두 형제의 아픔을 보여주는 그림으로 보인다.

 

더군다나 동생은 정상적이지 못한 몸으로 태어났다. 발작이 있으며, 말이라고는 '호요'라는 말 밖에는 하지 못한다. A3 구역에서 A2구역으로 옮겨 가는 과정도 첫 부분에 나오는데 위험 요소가 많은 장소임을 또 다르게 표현해 주고 있다. 이곳 다답 캠프는 에티오피아나 수단 같은, 아프리카 대륙의 다른 나라 사람들도 많이 살고 있는 곳이다. 이곳에 사는 사람들의 공통점은 하나같이 생명의 위협을 받아 고향을 떠날 수 밖에 없는 자들이다. 이들은 이곳에서도 위협 받고 있었다.

 

난민들이 사는 현장은 사실 우리는 잘알지 못한다. 책이나 다큐 프로그램으로 간혹 보여주기도 하지만 그 현장의 삶은 난민이 되어 보지 않는한 모를 것이다. 그러나 이 책은 그런 감정 노선과 그들이 겪은 삶의 애환을 고스란히 글과 그림으로 가져 왔기에 그 어느 것보다 그들을 이해할 수 있다.

 

이 책의 주인공인 오마르와 동생 하산은 소말리아 내전을 피해 케냐의 난민 캠프로 오게 되었다. 그들의 아버지는 소말리아 내전에서 사망했으며 위급한 상황에서 도망치느라 엄마와도 그만 떨어지고 말았다. 아이들에게 엄마가 가장 필요할 때 그들은 고아보다 못한 신세가 된 것이다. 이렇게 그들은 엄마가 여전히 살아 있어서 자신들을 찾아 주길 간절히 바라며, 엄마를 애타게 찾았다. 정말 감사하게도 보모처럼 돌봐주는 '파투마 아줌마'가 있으니 감사했다. 천사는 어디에나 존재하는가 보다. 파투마 아줌마는 수양어머니처럼 이 두형제를 정말 사랑으로 돌봐 주었다.

 

이렇게 부모 없이 난민 캠프에서 언제 끝날지 모르는 내전으로 인해 다른 난민들은 미국으로 가기 원하지만 오마르는 고향을 가고 싶어 한다. 그 이유는 엄마가 그들을 찾을 수 있기 때문이다. 먹을 것만 아니라 모든 게 부족한 현실 속에 동생마저 종종 발작을 일으키니 형은 배우고 싶은 욕망도 자연스럽게 내려 놓게 되었다. 형의 말이다.

 

나는 학교에 가 본 적이 없다. 학교에 가는 대신 집에서 하산을 돌본다. 어린 동생을 돌보는 일은 큰형인 내가 당연히 해야 할 일이다. [...] 그러나 학교가 어떤 곳인지 궁금하기는 하다.

 

형이란 존재가 그런 것임을 오마르는 알고 있었다. 빨리 철든다는 말이 여기에 어울리는 말이다. 그렇게 하루하루 지루하게 살아가는 중 뜻하지 않게 학교에 다닐 수 있는 기회가 찾아 온다. 교육은 오마르의 미래를 바꿀 수 있는 좋은 기회이지만, 자신에게 의존하는 동생을 남겨 두고 매일 떠나야 하기에 쉽지 않다. 그러나 이 기회는 미국과 같은 새로운 땅에 정착할 기회가 되는 희망의 끈이기도 하다.

 

절망적인 현장 속에 살아가지만 또한 언제 끝날지 모르는 난민 캠프의 삶이 지루하게 하며 트라우마와 불확실성으로 가득하지만, 이곳에는 '희망'이 여전히 꽃피고 있음을 이 책은 말해 주고 있다.

 

그러나 이런 희망은 누군가의 '도움''사랑'으로 그런 꿈을 꾸게 된다. 이 책 끝 부분에 보면 "작가의 말"에 그런 내용이 나온다. UNHCR에 소속되어 봉사하는 '수잔나 마르티네즈'라는 분은 두 형제에게 큰 힘이 되어 주었다. 재정정착은 물론 고등학교까지 다닐 수 있도록 끝까지 돌봐주었다고 한다. 그리하여 주인공 오마르는 그것을 거울 삼아 늘 다른 사람을 도우며 살아가는 사회복지사의 삶을 살아가게 된다. 그는 결혼도 했으며 대학도 졸업했으며 꿈에 그리던 어머니도 만났다.

 

난민의 삶에 대해 청소년과 어린이의 눈높이로 만들어진 이 책은 우리 모두의 가슴에 읽혀져야 하는 귀한 별과 같은 책이라고 생각된다. 난민의 삶이라도 희망을 간직하는한 삶은 언제나 살아갈 이유가 됨을 이 책은 우리에게 말해 준다.

 

소말리아 국기는 간단하다. 하늘처럼 파란 바탕에 하얀 별 하나가 그려져 있다. 그러나 그곳에 사는 사람들은 1,600만이 넘는 수많은 별들이다. 그 수만큼이나 배경도 각각 다르다. 다양한 배경과 사연을 가진 사람들이 있다. 오마르는 그 중에 하나의 얘기일 뿐이다. 즉 난민을 도울 사람들이 있는 한 또 다른 오마르가 희망의 꽃을 피워 우리들에게 아름다운 얘기를 들려줄 것이다.

 

 

이 책의 한 문장

 

길을 잃은 사람은

집으로 가는 길을 찾아

별을 바라봅니다.

제 고국인 소말리아의 국기에는 하나의 배경과

하나의 별이 있습니다.

 

그러나 우리는 단 하나의 별이 아닙니다.

수백만이 넘는 별입니다. 배경도 하나가

아닙니다. 수백만이 넘는 배경입니다.

 

잘 모르는 사람이 밤하늘을 보면 사방으로 흩어진 별들만 보입니다. 우주를 무작위로 채운 빛과 혼돈만 보입니다. 그러나 그 별들은 결코 무작위하지 않습니다. 모든 별들은 나름의 질서를 따라 별자리를 만듭니다. 볼 줄 하는 사람의 눈에는 별들의 심장에 아로새겨진 빛나는 이야기들이 보일 겁니다.

 

'당신도 별이 되세요. 당신의 빛을 빛내세요. 당신의 이야기를 빛내세요.' p255-256

 

그러나, 기다림에 있어서라면 이들을 따라올 자가 또 있겠는가. 이들은 여전히 미래에 대한 희망을 품고 기다리고 있다. -덧붙이는 말 중에서

 

여러분도 이 책을 읽고, 무슨 일이 있어도 희망을 포기하지 않는 굳은 마음을 가질 수 있으면 좋겠다. 난민촌에 살 때 우리는 믿음을 통해 늘 희망을 잃지 않고 인내와 용기를 가질 수 있었다. 도무지 불가능해 보이는 일도 여러분이 스스로를 믿고 부단히 노력하면 무사히 극복할 수 있다고 믿는다. -오마르 모하메드

 

이 책을 읽고 난민을 돕는 일에 동참하고 싶다면 www. refugeestrong.org에서 더 자세한 정보를 얻을 수 있다.

 

- 이 글은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협찬받아 작성한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