말투에도 연습이 필요합니다 - 기분 좋은 대화가 일상이 되면 달라지는 마음 대화법
김현정 지음 / 슬로디미디어 / 2021년 7월
평점 :
구판절판


좋은 대화의 핵심은 상대의 마음을 헤아리는

 

가슴에서 비롯된다는 사실을 잊지 마세요!

 

말투는 그 사람의 인격을 보여주는 것임을 나는 배우지 않고도 안다. 그건 바로 인간에게 직감이 있기 때문이다. 어린 아기는 직감적으로 자기를 대하는 자가 나쁜 사람인지 좋은 사람인지 안다는 말을 어른들로부터 들었다. 맞는 얘기다. 말투를 통해 이 사람을 상대해야 할지 아니면 다시는 만나지 말아야 될지를 인간은 직감적으로 알고 있다. 나는 말투를 통해 그 사람의 전반적인 것을 스캔한다. 그리고 대부분 스캐한 것은 거의가 대동소이하게 들어 맞다.

 

 

말투에는 상호교감을 계속 이어나가야 하는지 아니면 끝내야 하는지를 알 수 있는 여지를 준다.

 

상대의 말이 불편스럽다면 분명 상대방은 나를 무시하고 있을 것이다. 그는 관계를 맺고자 하는 것이 아니라 나를 향해 함부로 대해도 된다는 신호를 주고 있다.

 

 

이 책을 통해 그런 모든 사람들이 말투를 연습함으로 좋은 관계, 참된 관계를 유지해 가면 좋겠다 생각하여 이 책을 보게 되었다. 이 책의 가장 핵심적인 문장은 이것이다.

 

"좋은 대화의 핵심은 상대의 마음을 헤아리는

 

가슴에서 비롯된다는 사실을 잊지 마세요!

 

상대방의 마음을 헤아린다는 것은 상대방을 존중한다는 것이 내포되었으며 진정성 있는 대화로 나아가자는 신호이다. 때론 상대와 이야기하다 보면 피곤이 밀려올때나 상대가 계속 자신의 말만 함으로 대화가 지루해 지기도 한다. 그러나 이때도 마음 중심이 상대를 향해 존중의 마음으로 상대의 마음을 헤아린다면 둘의 관계는 계속해서 이어지리라 본다.

 

 

책에 나오는 대목이다.

 

"대화는 쌍방향이다. 핑퐁 게임처럼 주고받는 것이다. 간혹 말의 주도권을 쥐어 자신의 정체성을 드러내려 하는 사람이 있다. 말로써 힘을 과시하고 심리적 서열을 높이기 위함이다. 이들은 비난하고 비평하는 말을 자주 사용하는데, 조언과 위로조차 결국 자신의 업적을 드러내는 말을 사용하고는 한다. 잘못된 말 습관이다. 그러나 경청을 통해 상대와 깊은 대화를 하는 사람은 상대의 말을 이해하고자 노력하며, 자신이 무조건적으로 옳지 않다는 걸 인정하고, 상대에게서 배우고자 하는 마음을 갖는다. 절대로 사람을 잃지 않는다.

 

p 17-18

 

그렇다. 좋은 대화를 통해 우린 가장 큰 자산인 사람을 얻게 된다. 그러기 위해서 필요한 말투는 첫째, 남을 배려하는 말투이다. 둘째, 상대를 인정하는 말투이다. 이 책은 처음부터 우리에게 말의 기술이 왜 중요한지를 명확하게 말하면서 말이 갖는 효용성에 대해 아주 좋은 예를 들어 설명해 준다.

 

 

공자의 말을 인용하며 말하는데 "교언영색 선의인(巧言令色 鮮矣仁)"이라고 한다. 즉 남에게 잘 보이려고 그럴듯하게 꾸며대서 하는 말과 행동을 하는 이 중에는 어진 이가 없다는 것이다. 말과 행동이 다른 이는 오직 겉모습만 화려하고 아름다우며 속은 진실함이 없으니, 이런 사람을 경계해야 한다는 것이다. 정말 옳은 말이다. 최근 노자의 이 말을 알게 되었다. 신언불미 미언불신(信言不美 美言不信)이라는 말이 그것이다. 그 뜻은 아래와 같다.

 

 

"믿음직스러운 말은 아름답지 않고, 번지르르한 말은 믿음직스럽지 않다.

 

선한 사람은 말을 잘하지 못하고, 말을 잘하는 사람은 선하지 않다.

 

지혜로운 사람은 박식하지 않고, 박식한 사람은 지혜롭지 않다."

 

 

그리고 말은 가치관을 반영한다고 한다. 밝고 긍정적인 사람은 말의 톤이 밝다. 그러면서 한국 노랫말 연구회에서 가수 100명을 대상으로 '가수의 삶과 히트곡의 상관관계'에 대해 조사한 것을 가져와 설명해 주는데 수긍이 가는 대목이다. 91명의 가수가 어찌된 일인지 자신의 히트곡과 같은 운명을 맞이한 것이다. 요절한 가수는 하나같이 죽음과 연관된 노래를 불렀고, 행복하게 오래 산 가수는 즐거운 노래를 불렀다고 한다. 구체적으로 가수 윤심덕은 <사의 찬미>를 부르고 자살로 생을 마감했으며, "나는 간다. 너를 두고 간다"라는 노랫말을 열창한 가수 김정호는 20대 중반에 암으로 요절했다. <서른 즈음에>를 불렀던 가수 김광석은 서른 즈음에 세상을 떠났고, 우울한 노래를 주로 불렀던 가수 유재하는 교통사고로 세상을 떠났다. 또한 재미있다고 표현하기가 그런데 "여기도 짜가, 저기도 짜가, 짜가가 판을 친다"라는 노랫말의 <세상의 요지경>을 부른 가수 신신애는 사기로 많은 것을 잃었다고 한다.

 

 

말이란 이렇게 운명까지 바꾸어 놓는 비밀스러운 힘이 내재되어 있다.

 

 

특별히 이 책에서는 자신의 미래를 위해서 좋은 말이 필요함을 말하는 동시에 가장 중요한 상대와의 대화에서 어떻게 말하는 것이 인간관계를 잘하는지에 대해 말해주고 있다.

 

 

Part 1은 말투가 왜 중요한 지를 설명해 주는 부분이며 Part 2-6까지는 관계를 만드는 기적의 대화법이 무엇인지를 자세하게 설명해 주고 있다. 이 책은 친절하게도 실제 대화 예시를 통해 어떻게 대화해야 하는지를 보여주고 있어 말투 때문에 친구를 잃거나, 직장에서 무언가 모르게 신뢰를 못 얻고 있다면 이 말투 예시를 통해 언어의 묘미를 배우게 될 것이다. 그리고 그 변화된 말투를 통해 당신은 분명 새로운 인간관계를 얻게 될 것이며 직장에서도 인정 받고, 선후배 사이에서도 믿음직한 사람으로 자리 잡게 되리라 확신한다.

 

 

그렇다. 모든 사람에게 공짜로 주어지는 것이 두 가지가 있다고 한다. 그것은 바로 시간과 말이다.

 

시간을 어떻게 활용하는가에 따라 그 사람의 인생이 달라지듯이, 말을 어떻게 하느냐에 따라 천냥 빚을 갚을 수도 있고, 남에게 미움을 받을 수도 있다.

 

 

독자인 나는 여기서 두 가지 대화를 주목해 본다. 먼저 p71에 나오는 "진정성 있는 대화가 관계를 진전시킨다"는 내용이다. 여기서 말하기를 '말의 기술만으로는 진심을 담아낼 수 없다'고 말한다. 즉 기술 보다 중요한 것은 '말에 담겨 있는 진심'이다. 대화를 해도 마음이 느껴지는 않는 대화가 있다. 혹시나 이 책을 통해 말의 기술을 배우려 한다면 그는 대화의 기본 자세를 모르고 그 대화를 통해 상대를 결국 이용하려고 하는 것으로 비춰진다는 것을 알면 좋겠다. '진심'이란 단어는 대화가 서툴다고 하더라도 상대방의 마음을 얻게 되는 것이다.

 

시어도어 젤딘의대화에 대하여를 보면

 

진정한 대화란 지적인 호기심을 갖고, 서로를 존중하는 대화에 몰입하는 것'이라 말한다.

 

또 하나의 대화 방식은 p88에 나오는 "상대의 마음을 헤아리면 사람을 얻는다"라는 부분이다. 세상에는 나와 생각이 같은 사람은 단 한 사람도 없다. 그러므로 대화의 대전제는 '공통된 상식은 없다'가 되어야 한다. 그래야 어떤 상황에서도 상대를 원망하지 않게 된다. 즉 상대방의 마음을 알아주어야 한다는 것이다. 인간은 자신의 생각을 우선시하고 타인의 생각이 다르면 바꾸려는 속성을 가지는데 역지사지 하는 마음으로 내가 처한 상황에서 벗어나 상대를 바라보아야 한다. 신뢰할 수 있는 관계를 심리학 용어로 '라포르'라고 하는데 마음이 통하는 순간이 바로 라포르가 형성된 순간이라고 한다. 이 라포르는 이성적이고 논리적인 것이 아니다. 처한 상황 속에서 상대의 입장이 온전히 이해될 때 라포르가 형성되어 진다. '장사의 신'으로 불리는 라쿠 코포레이션의 '우노 타카시' 사장은 예의 있으면서 상대를 편안하게 하는 직원을 채용하는 걸로 유명하다고 한다. 업무 능력이 조금 부족해도 소통과 공감 능력이 뛰어나 고객의 마음을 센스 있게 알아채는 직원을 우선시 한다는 것이다.

 

 

오늘 식당에 아내와 함께 밥을 먹으러 갔는데 반찬이 맛있었다. 그런데 직원이 그걸 눈치채고 반찬을 더 '갖다 드릴까'요라고 말하는 것이다. 솔직히 갈치 조림은 맛이 부족했다. 갈치도 싱싱하고, 그 내용도 부실하지 않는데 맛을 내지 못한 것이다. 그런데 그 여직원이 그 식당을 살려주고 있었다. 사장이 그걸 알고 보너스도 가끔 주면 좋겠다는 생각도 해본다.

 

 

이 책에 보면 그러한 상황에 대한 예시가 나온다. 땡볕이 내리 쬐는 날, 당신이 운영하는 편의점에 손님이 급히 들어와 사이다를 찾는다. 그런데 사이다가 다 팔려 하나도 없는 상황이 되었다. 어떻게 대답할 것인가?

 

 

직원 1: 어쩌죠? 지금 사이다가 다 떨어지고 없네요. 죄송합니다.

 

직원 2: 지금은 없네요. 새로 주문해 놓을 테니 내일 다시 오세요.

 

직원 3: 사이다는 다 팔리고 없어서 죄송합니다. 대신 갈증 해소에 좋은 이온 음료가 있는데 어떠세요?

 

 

내가 손님이라면 어떤 직원의 말이 마음에 와 닿을 것인가?

 

이렇게 상대와의 대화는 '상대의 작은 떨림까지 섬세하게 포작할 수 있어야 한다. 소리로 표현되지 않는 언어도 있다는 것이다.

 

 

인생을 산다는 것은 결국 사람과의 관계를 일평생하며 산다는 것이다. 그렇기에 내 삶을 더 행복하게, 건강하게, 상처주거나 받지 않고 잘 살기 위해서는 이러한 책 한 권은 꼭 읽고 인생을 살면 좋겠다 생각된다. 사실 학교에서도 이러한 교육이 필요한데 학교는 전혀 이런데 관심이 없다. 그저 직장인을 만들어 내는 공장처럼 학교가 존재하고 있다는 것은 지나친 말인가?

 

 

퇴계에게 공부법을 배우다(예담 출판사 2009)에 보면 중요한 글이 나온다. 오늘날 교육계에 있는 분들이 이런 부분을 꼭 참고 했으면 하는 바람이다.

 

공부란 그저 천자문을 줄줄 외우고, 적절한 때에 논어, 맹자를 인용해 잘났음을 과시하거나, 과거에 급제해 평생을 고생 없이 사는, 그런 목표를 이루기 위해 하는 것이 아니었다. 공부를 한다는 것은 삶의 이치를 깨닫고 그 깨달음대로 평생을 살아나가는 지난한 과정이라는 사실, 그것이 바로 선생이 태극도설을 통해 배순에게 전달하고자 하는 핵심이었다. (p. 44~45)

 

 

"아침저녁으로 책읽기에 몰두하고, 경전을 제대로 해석해낸다 해서 과연 공부를 잘한다고 할 수 있겠는가? 나는 그렇지 않다고 생각하네. 공부를 하고도 사람을 사랑할 줄 모른다면 그건 공부를 제대로 한 것이 아니네. 자기가 서고 싶으면 남도 세워주고, 자기가 알고 싶으면 남도 깨우쳐주는 것, 그것이 바로 인의 마음, 사랑의 마음, 공부한 자의 마음일세. 그 인이 어디 멀리 있던가? "(p.142)

 

이 책은 관계를 바꾸는 말은 마음에서 나온다고 언급해 준다. 제대로 된 포착이다.

 

말의 기교보다 말의 본심을 바꾸어서 제대로 된 대화를 통해 인생을 좀 더 좋은 관계로 만들어 나가고자 한다면, 인간관계에 문제가 조금이라고 있다고 생각된다면 이 책은 당신을 정말 새롭게 바꾸어 줄 것이다.

 

 

말투... 그건 정말 연습이 필요하다. 무엇보다 말투는 상대를 향항 '존중'임을 이 책은 여실히 말해주고 있다.

 

 

- 이 글은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협찬받아 작성한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