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시 일어서는 용기 - 거침없이 살기 위한 아들러의 인생수업
알프레드 아들러 지음, 유진상 옮김 / 스타북스 / 2021년 3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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용기가 있고 없음에 따라 삶은 완전히 바뀐다.

아들러가 말하는 '긍정적 용기'

열등감이 오히려 힘이 되는 아들러 심리학!

 

먼자 알프레드 아들러에 대해 알고 가자. 그는 오스트리아 출신의 유대계 의사이며 개인심리학의 창시자로서 '지그먼트 프로이트', '카를 구스타프 융'과 함께 세계 3대 심리학자이다. 부유한 유대인 가정에서 태어난 아들러는 구루병과 폐렴을 앓았으며 그것은 어렸을 때부터 열등감으로 자리잡게 되었다. 그러나 운동을 통해 신체적 열등감을 극복했으며 사회적 편견을 이겨낸다. 그런데 어느 날 동생의 갑작스러운 죽음을 경험하며 일찍 의사의 길을 선택하게 되는데 이런 동생의 죽음을 목격한 상처와 가족 내의 갈등을 극복하며 그는 자신의 콤플렉스를 극복한 존재가 된다. 그리고 그는 그 이해를 인간에 대한 포용으로 확장해 나가며 개인심리학의 창시자로 우뚝서게 되었다.

 

이 책에서 아들러는 자기 경험을 바탕으로 인간은 얼마든지 변할 수 있는 존재며, 우리가 변하기 위해서는 지금 이 순간 있는 그대로의 나를 받아들이는 용기와 함께 삶의 과정에서 마주하게 되는 여러 문제들을 직시할 용기가 필요함을 설파한다. 그리고 다른 사람의 기대나 비난으로부터 자유로울 수 있는 용기와 실패에서 다시 시작할 수 있는 용기도 권해주고 있다. 그렇다. 이 책은 "용기가 있고 없음에 따라 삶이 완전하게 바뀐다"고 주장하고 있다.

 

그는 정신 의학자이자 심리학자로서 자기계발의 원류, 자기계발의 아버지로 일컬어지고 있는데 그만큼 이 책은 용기가 필요한 사람들에게 힘을 주고 방향성을 주고 있다. 시작하는 글에 핵심적인 내용이 잘 드러나 있는데 "자신의 괴로움과 불편한 상황에 힘들어하는 사람은 오로지 자기의 문제에만 천착하는 이기주의자가 되어 버리고 말지만 자신을 이해하고 포용하고 사랑하게 된 사람은 주변을 이해하고 돌보고 사랑하는 힘을 갖게 된다"고 말한다.

 

그리고 그것은 용기로부터 시작되며 그것을 이루기 위해서는 반드시 '사회적 도움'이 필요함을 말해준다. 즉 어린아이가 용기 있고 성숙한 어른으로 자라나는 데는 부모, 교사, 사회가 골고루 도움을 줘야 하는 것이다. 더군다나 그 가운에 자기중심이 없고 미성숙한 부모 및에 태어난 아이에게는 교사나 사회의 관심이 더욱 절실하게 필요함을 강조하였다.

 

한 인간이 인간으로서 성숙한자가 된다는 것은 단순히 하나의 환경에서 배양되는 식물이 아닌 여러 환경과 사람, 경험을 통해서 자아가 만들어짐을 우리는 경험으로 알고 있다. 즉 우리는 외부 사회로 노출되어야 하고, 사회적 존재로서 살아야 한다. 이 모든 것에는 당연히 '사람'이 그 역할을 한다. 사람이 환경이며, 사람이 경험이다. 대부분의 훌륭한 사람 뒤에는 언제나 '사람'이 있었다. 그것의 일등공신은 단연 부모이며, 그 가운데 어머니의 역할이 매우 크다. 그러나 이 부분에 대해 책은 거의 거론하지 않고 단지 부모가 자녀의 인격 형성에 지대한 영향을 미치기에 그 역할에 대해 어떻게 처신해야 될지를 상세히 말해준다. 특히 '아이의 탄생 순위에 따라 부모가 신경 쓸 문제'에 대해서 매우 재미있게 읽었다. 맏이가 가진 성격 형성, 둘째, 막내가 가질 수 밖에 없는 성격에 대해 논하는데 수긍하는 바가 매우 크다. 특히 맏이는 부모를 통해 집중적인 사랑을 받으며 자랐는데 둘째가 태어나는 순간 라이벌이라는 구도가 만들어진다. 이런 변화는 항상 커다란 인상을 남긴다고 저자는 말한다. 들어보자 "이 변화는 항상 커다란 인상을 님긴다. 문제아와 신경증 환자, 범죄자, 알코올 중독자, 도착증 환자들 가운데 많은 수가 이와 같은 상황 속에서 자신들의 문제가 시작되었음을 인정하고 있다. 맏이였던 그들은 경쟁자가 생겼다는 사실을 마음 깊이 새겼던 사람들이었고 빼앗겼다는 감정이 그들의 인생 방식 전체를 형성해 버렸다."(p232)

 

또 하나 맏이에 대한 글이다.

 

"그래서 어른이 되었을 때 권위적인 행사에 참가하기를 좋아하고 규칙이나 법의 중요성을 과장한다. 만사는 규칙에 맞추어 이우어져야 하고, 어떠한 규칙도 변할 것은 없다. 권력은 항상 그것을 가질 만한 자격이 있는 사람이 가져야 한다고 생각되어진다. 이로써 유년기의 이러한 영향이 강한 보수주의 경향을 초래하게 된다."(p235)

 

 

맏이로서 나에게 해당되는 부분이 있음을 끄덕여 본다. 둘쨰에 대해서도 의미가 있지만 막내에 대한 부분만 언급해 본다. 막내는 항항 가족의 귀염둥이고 가장 사랑받는 존재이다. 그런데 단점으로는 무조건 사랑만 받기만 하여 여러 곤란한 상황을 맞이할 수 있다. 그러나 막내는 항상 여러 모로 자극을 받고 경쟁의 기회를 많이 갖게 되므로 종종 평범하지 않게 발달하며, 다른 아이들보다 빨리 달리며, 마침내 모두를 추월하는 경우가 있다는 것이다. 인류 역사의 이야기에 그런 얘기가 많이 나오고 특히 성서를 보면 정복자는 항상 막내라고 한다. 즉 요셉은 막내로 자랐다. 그의 인생 방식은 꿈속에서까지 자신이 우월성을 주장한다. 다른 사람 모두는 그 앞에서 존재가 희미해진다. 특히 막내는 종종 전 가족을 지탱할 기둥이 되는데 그것은 우연한 일이 아니라고 한다. 즉 막내는 실제로 매누 유리한 상황 속에서 자란다. 그들은 부모와 형들의 도움을 받아 자신의 야심을 키워 가는 동시에 배후에서 그들을 공격하기도 하고 주의를 집중하게 만들기도 한다. 막내는 항상 야심적이라는 말이 새삼 새롭게 들린다.

 

간혹 막내는 자신이 야심적이라는 사실을 인정하려 들지 않는데, 그 이유는 모든 일에서 뛰어나고 싶다고 생각하는 데 있다. 이처럼 뛰어나고 싶어 하는 욕구는 한편으로 막내가 가진 열등감의 표현이 되기도 한다.p240

 

그리고 한 가지 중요한 부분을 언급해 주는데 "나의 경험에 의하면 미국이나 유럽에서 문제아의 비율이 가장 높은 것은 맏이였고 그 다음이 막내였다"는 말이다. 이 모든 것에는 부모의 애정에 비례한다. 왜냐하면 자연적으로 자녀를 낳게 되면 맏이는 맏이의 구조가 되고, 둘째는 둘째의 구조가 되며, 막내는 막내의 모습을 취하기 때문이다. 거기에 따른 역할을 어떻게 해야할지 책은 대부분 문제 중심으로 이야기를 펼쳐가며 해결점을 찾도록 도와준다.

 

 

이 책은 구체적으로 용기를 말하지 않는다. 용기에 대한 큰 주제로 이 책을 본다면 무리는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다시 일어서게 만드는 용기를 주는 것은 이 책은 사회적 인간으로서 어떻게 살아가야 하는 지를 말해주기 때문일 것이다. 즉 더불어 살아가는 법에 대해, 서로가 서로를 어떻게 대하며 나아가야 되는 지에 대해 다룬다. 결론적으로 보면 이웃에 대한 관심과 편견을 배제한 사랑의 방식이 한 사람을 용기 있게 나아가게 한다. 그래서 부모의 역할, 교사의 역할, 사회의 역할에 대한 어쩌면 거대 담론적인 글로서 다가가고 있다. 특히 이 책은 모든 인간은 세 개의 관계를 중요시 하며 이 관계 형성을 잘 해나가야 함을 시사한다. 첫째, 지구라는 혹성에 살고 있다는 사실이다. 한 마디로 인간은 인류에 속해 있다는 사실이다. 그 속에 살아가는 인간은 불완전한데 따라서 자신의 생명 및 인류의 복지를 위해서 가장 좋은 해답에 도달하도록 힘써야 한다고 말한다. 둘째. 우리 주위에는 인간이 살고 있다. 즉 인간은 관계 속에서 성장한다. 무엇보다 더불어 살아야 함을 명심해야 한다고 말한다. 셋째, 이성 간의 성적 관계를 잘 유지하며 살아야 함을 말한다. 성생활은 결국 관계 형성을 잘 해나간다는 것이다. 이것은 사회적 관계로 확대된다. 이것을 위해 우리 주위에는 선한 도움이 필요하다는 얘기가 어쩌면 그 결론이다.

 

이 책의 한 문장

 

개인의 행복을 위해 또 인류의 행복을 위해 할 수 있는 최대의 노력은 사람들 사이의 교제다. 인생의 모든 문제에 대한 모든 해답은 우리가 사람들과 더불어 살아가야만 한다는 점을 고려한 것이다. 만약 우리가 살아남으려 한다면 우리의 감정조차도 그 어떤 과제나 목표 중에서 가장 중요한 문제에 호응하는 것이어야 한다.

p18

 

열등감이란 어느 정도는 우리들 모두에게

공통적으로 존재하는 감정이다.

우리 모두는 항상 좀 더 나아지고 싶다는

바람을 갖고 있기 때문이다.

p8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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